[근대문명]근대적 인간의 탄생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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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문명]근대적 인간의 탄생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성적 주체의 탄생 : 데카르트
2. 이성에 의한 근대성 비판
3. 이성적 주체의 해체

Sigmund Freud(1856 - 1939)
히스테리 연구
꿈의 해석
마음의 작용
본문내용

근대적 인간의 탄생
서양은 그리스 문명으로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이성에 대한 믿음이 계속 이어져왔다. 그러나 이성 그 자체를 완전한 것으로 사유하기 시작한 것은 근대에 이르러서의 일이다. 데카르트 이래로 완전한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우주 만물의 지배자로서 자리하게 되면서 자연을 정복하고 인간 사회를 개선시키기 위한 기획을 꿈꾸게 된다. 실제로 과학혁명, 계몽주의 사상, 시민사회와 자본주의의 발달, 식민지의 확대 등을 통해 서구 사회는 무한한 진보를 꿈꿀만한 발전을 경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때의 인간은 어디까지나 서양인들로 이들은 자기 중심적인 사고 방식에서 모든 사물을 이해하고 바라보았던 것이다.

1. 이성적 주체의 탄생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명제는 바로 "Cogito ergo sum (코기토 에르고 숨)" 즉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이다. 이제 인간의 존재 이유는 신이 아니라 '나'라는 생각하는 주체 때문으로 바뀌었다. 또한 우주의 원리를 파악하려는 태도에서 초자연적 현상을 부정하기 때문에 합리주의는 기독교로부터 필연적으로 멀어질 수밖에 없다.

① 주체의 발견
그런데 데카르트는 생각하는 '나'를 어떻게 발견했을까? 데카르트는 나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 우리 주변의 모든 것들을 부정한다. 즉 확실한 것에 이르기 위해 모든 것을 회의하게 되었는데 이를 '방법적 회의'라고 한다. 방법적 회의에 의하면 우선 내가 감각으로 본 것을 믿을 수 없다. 예를 들어 눈으로 인식한 사물의 색은 빛의 정도에 따라 또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므로 믿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