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원론] 피터드러커의 위대한 혁신을 읽고

 1  [경영학 원론] 피터드러커의 위대한 혁신을 읽고-1
 2  [경영학 원론] 피터드러커의 위대한 혁신을 읽고-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감상문
  • 2006.10.08
  • 5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원론] 피터드러커의 위대한 혁신을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피터드러커의 위대한 혁신을 읽고
* 위기의식의 필요성
* 핵심의 중심은 고객만족
* 혁신의 법칙
* 예기치 못한 상황을 적절히 활용하라
* 모순을 활용하라
* 프로세스 니즈를 활용하라
* 시장 변화를 주시하라
* 인구통계적인 장기적인 변화를 파악하라
* 인식의 변화를 감지하라
* 새로운 지식을 항상 습득하라
본문내용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경영혁신 사례 가운데 많은 것들이 평범한 사람의 작은 아이디어에서 출발된 것들이다. 새로운 것이라고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 햄버거 가게를 세계적 체인점으로 만든 것은 믹서기 세일즈맨 레인 크록이라는 사람이었는데, 그의 아이디어는 햄버거의 제조법과 원료의 표준화 달성이라는 단순한 발상으로부터 출발되었다. 그마저도 그의 나이 50이 넘어선 이후의 일이었다.

컨테이너 화물차의 본체를 바퀴로부터 떼어내서 화물선으로 옮기는 아이디어 그 자체는 새로운 기술이라고 할 수도 없다. 이러한 발상에서 생긴 경영혁신인 콘테이너는 기술로부터 발생한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시각과는 달리 화물선을 단순한 배로 보지 않고 운반기구로 인식하고 항구에서의 화물선의 체류 시간을 최소화하려는 필요성 때문에 탄생되었다.이러한 평범한 경영혁신의 아이디어로 인해 해운업의 생산성은 4배로 증가하였으며 20여년 전 해운업의 위기를 구해주었다. 아마도, 이 콘테이너가 없었다면 어쩌면 세계 교역량의 급격한 증대는 불가능했는지도 모른다.

경영혁신은 발명가가 하는 것이 아니고, 또 그들에게만 맡겨두어서도 안된다. 혁신은 새로운 결합이다. 어떠한 새로운 결합이 혁신으로 탄생될 수 있을 것인지는 일상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 느끼고 경험하는 현실적인 문제에 기반하고 있다. 결국 평범한 일상적인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북돋고 장려할 수 있는지, 그 평범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혁신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지를 치열하게 고민한 기업만이 혁신의 승자가 될 수 있다.

위기의식의 필요성

대부분의 성공적인 변화 노력은 일부 개인이나 집단이 기업의 경쟁상황, 시장 내 위상, 기술동향, 재무성과 등을 면밀하게 조사하는 데서부터 시작되며, 위기나 잠재적 위기, 주요 사업 기회를 적시에 알리는데 중점을 둔다. 적극적인 혁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며 동기부여가 없다면 구성원들이 변화를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아 모든 노력은 수포로 돌아가게 된다.

그러나 긴박감을 조직 내에 조성하는 일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그 이유는 경영자들이 구성원들을 안전지대 밖으로 내모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과소평가했기 때문이며, 때로는 위기상황이 진전되는데도 기존에 달성한 성공을 과대평가 하여 기존의 성공에 안착함으로써 변화의 노력에 소홀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비관적인 뉴스를 전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비판적인 시각으로 대하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기업의 최고책임자가 변화를 꺼린다면 더욱더 임원과 직원들은 부정적인 정보를 공론화 시키는 것을 피하게 된다. 결국 문제는 자만심의 방치로 귀결된다. 요지 부동한 구성원들의 마음을 바꾸지 않고서는 경영 혁신이 성공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혁신활동이 실패한 기업들의 회의를 참석해보면 형편없는 성과들에 대한 솔직한 애기나 비판은 찾아 볼 수가 없다. 오히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모든 일이 순조롭게 돌아가고 있다고 진지한 표정으로 일장 연설을 해대는 사람들이 있고, 잘못의 원인은 언제나 환경과 남들에게 있을 뿐이라고 방어 논리를 펼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변화와 혁신을 시작할 때 기업의 성과가 좋은 상태였든 나쁜 상태였던지 간에 변화에 성공한 기업들은 예외 없이 조직 내 개인이나 집단이 앞으로 일어날 수도 있는 악조건들에 대해서 솔직하게 토론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다. 혁신에 성공하는 기업들 중에는 시장점유율이나 수익성 정체, 경쟁력 저하와 같은 악조건에 대한 분석과 토론 외에도 기업 내 특정 집단이 의도적으로 조직 내 위기를 만들어 내서 자성의 기회를 삼는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 위대한 혁신 - 한국경제신문사 ( 한경비피 )
* 성과를 향한 도전(피터드러커) - 간디서원
* 피터드러커 경영의 실제 - 한국경제신문사
* 피터 드러커의 경영전략 - 사과나무
하고 싶은 말
* 피터드러커는 비교적 다작을 많이 하는 작가로 알려져 있으나 그러한 평판에도 꾸준히 전세계 경영학도들에게 모범과 교과서역할을 하는 경영학의 산 증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금번 유작으로 남은 위대한 혁신을 읽고, 느낀 감상을 정리, 분석했습니다. 오랜 시간이 소요되서 힘들었으나 좋은 점수를 받아 만족입니다. 많은 분들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