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및 학습내용의 방향

 1  [교육학] 교육과정 및 학습내용의 방향-1
 2  [교육학] 교육과정 및 학습내용의 방향-2
 3  [교육학] 교육과정 및 학습내용의 방향-3
 4  [교육학] 교육과정 및 학습내용의 방향-4
 5  [교육학] 교육과정 및 학습내용의 방향-5
 6  [교육학] 교육과정 및 학습내용의 방향-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교육과정 및 학습내용의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2

.......................................................................................................2

1. 미래사회의 변화 전망
2. 미래 사회의 특징과 교육이념의 관계
3. 교육과정 및 학습내용의 방향
4. 선진국의 다양한 입시제도 비교
5. 교육 방법의 방향

.......................................................................................................7
본문내용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이 전자문명의 발달과 정보문화의 보편화라면 21세기 미래사회의 특징은 정보기술과 정보문화의 보편화에 따르는 지식의 자본주의화로 나타날 것이다. 지식 자본주의 또는 문화 자본주의적 시대 전망은 경영학의 시조라고도 불려지는 미국의 석학 드러커(Drucker P . F)가 이미 1989년 그의 저서에게서 ‘두뇌전쟁’이라는 말로 잘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특성의 예측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는 지식과 두뇌개발에서 주도적 역할을 담당해야 할 학교교육은 종래의 전통적인 기능과 역할을 담당해야 할 학교교육은 종래의 전통적인 기능과 역할에 커다란 변화와 개혁이 앞으로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에 본론은, 주요 선진국의 대입제도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참고자료로 고찰한 다음에 세계화, 개방화, 정보화의 21세기에 있어서 학교교육 특히 우리의 고등교육은 어떠한 개혁과제를 안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대학입시제도는 어떠한 방식으로 개선되어야만 시대적 요청에 부응할 수 있을까에 대한 몇 가지 의 기본 원칙과 해결방안을 중심하여 구체적으로 논의 한다.

또한, 오늘날 사회가 기술적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국제화되면서 대학에 대한 사회의 가대나 국가의 요구는 질적으로 그 내용이 변화되고 있으며, 대학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제도와의 상화 의존 관계 접촉 관계도 확대되고, 결과적으로 대학의 이념도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교육체제 밖의 주변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서 미래사회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교육체제를 구안해야 할 필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시급하다고 하겠다.(한국교육개발원,1996:5) 따라서 대학의 이년이 부단히 변한다는 것을 고려하면서, 미래 사회가 어떻게 변할 것인가, 그러한 미래사회의 변동은 대학의 성격과 구조와 역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우리는 어떠한 대학의 상을 그리고 실천해 옮길 것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지식혁명 시대의 교육과 대학 (김호진 편)
-21세기 교육의 큰 두 개의 축 (우종옥 역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