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

 1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1
 2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2
 3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3
 4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4
 5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5
 6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6
 7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7
 8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8
 9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9
 10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10
 11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11
 12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12
 13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13
 14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14
 15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15
 16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16
 17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국어] 매체와 국어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현대 언어생활의 특성
1. 언어생활(言語生活)의 개념
2. 현대 언어생활의 특성

Ⅲ. 매체와 국어교육
1. 매체교육과 국어교육
2. 국어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매체 유형 및 교육내용

Ⅳ. 각 매체 유형별 지도 방안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매체교육
2. 각 매체 유형별 지도방안

Ⅴ. 마치며

본문내용
매체와 국어교육



Ⅰ- -
. 들어가며
매체와 국어교육! 나는 이 과제를 준비하면서 얼마 전 일본 도야마에서 반 년 동안 공부를 하고 돌아 온 동생과 일본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던 이야기가 생각났다. 동생이 일본에서 만난 여러 대학생들은 우리나라의 대학생들과는 달리 컴퓨터에 대한 관심도도 낮고 컴퓨터와 관련된 자격증을 따기 위한 노력 또한 그리 많이 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너무나도 대중화되어 인터넷을 생활화하고 있는 우리나라처럼 인터넷이 생활화되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고 하였다. 그 말을 듣고 나니, 우리나라가 IT강국이라는 말이 정말 맞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가르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도 벌써부터 특기적성교육으로 컴퓨터를 신청하여 배우고 있고 많은 어린이들이 개인 홈페이지를 가지고 활용하고 있다. 어느덧 인터넷은 우리의 생활의 일부분이 된 것임에 틀림없다. 인터넷뿐만 아니라 현대 사람들은 TV, 영화, 만화, 신문 등 다양한 매체를 하루도 빠짐없이 경험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국어교육은 매체의 영향을 시나브로 받고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나는 매체와 국어교육이라는 주제로 여러 논문과 도서를 참고하여 현대 언어 생활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국어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매체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각 매체유형별로 국어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현대 언어생활의 특성【이석주 외, 2005】

1. 언어생활(言語生活)의 개념
언어생활이란 생활 가운데서 말하거나 듣거나 쓰거나 읽거나 하는 언어와 관련된 부분을 말한다. 즉, 인간 생활에서 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인간생활을 식생활․의생활․경제생활 등 여러 가지 종류로 나누어 볼 때, 특히 말에 따른 커뮤니케이션의 측면만을 지적하여 언어생활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말의 커뮤니케이션은 사람마다 각기 다른데 일반적으로 말하고 쓰는 표현 부분과, 듣고 읽는 이해 부분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언어사회에서는 음성에 의한 전달 외에 문자에 의한 전달이 있다.

참고문헌
Ⅵ. 참고 문헌 및 도서

교육부(1999), 『제7차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해설(Ⅲ)』, 대한교과서주식회사.
한국초등국어교육 제17집 (2000),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구경희(2001), 『국어과에서의 매체교육 수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현주(2002), 『광고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은영(2002), 『텔레비전 드라마 텍스트의 교재화 방안 연구』, 전주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미라(2002), 『만화 텍스트의 국어과 교재화 방안 연구』, 국어교육연구 제17집, 춘천교대 국어교육학회
송지나(2003), 『국어교육에서 매체 활용 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추연림(2004), 『‘보기(Viewing)'의 국어교육적 수용 방안 연구』, 춘천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석주 외(2005), 『대중매체와 언어』, 도서출판 역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