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리] 한국음식의 발전방향

 1  [한국조리] 한국음식의 발전방향-1
 2  [한국조리] 한국음식의 발전방향-2
 3  [한국조리] 한국음식의 발전방향-3
 4  [한국조리] 한국음식의 발전방향-4
 5  [한국조리] 한국음식의 발전방향-5
 6  [한국조리] 한국음식의 발전방향-6
 7  [한국조리] 한국음식의 발전방향-7
 8  [한국조리] 한국음식의 발전방향-8
 9  [한국조리] 한국음식의 발전방향-9
 10  [한국조리] 한국음식의 발전방향-10
 11  [한국조리] 한국음식의 발전방향-11
 12  [한국조리] 한국음식의 발전방향-12
 13  [한국조리] 한국음식의 발전방향-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조리] 한국음식의 발전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향토음식란??
- 우리나라 음식역사
- 지역의 향토음식 (울산)
- 전통음식의 세계화 가능성
- 한국음식의 성공사례
- 한국음식의 국제화방안
1. 입맛과 기호
2. 부드럽고 연한 음식 선호
3. 현지화의 퓨전화
4. 먹기 편한 방법 개발
5. 다양한 코스 요리 개발
6. 한식 전문 인력 양성
7. '한국 식품대학'의 설립
8. 음식 명칭의 통일
9. 홍보방법의 개선

Ⅲ 결론
.
.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세계적으로 볼 때 조리는 각 나라의 지역적 특성과 문화적 특징, 인종적 종교적 특성에 따라 조리 방법이나 사용하는 식재료 및 식관습 * 식관습(食慣習)은 "음식에 관한 관습(慣習)"을 의미하며, 관습(慣習)은 어느 일정한 사회 내부에서 역사적으로 성립 발달하여 오랫동안 지켜 내려와,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습관화되어 온 질서나 규칙을 말한다.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특히 동양과 서양의 식관습은 인체적인 구조와 기후 및 풍습, 생산되는 식재료의 특성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세계적인 조리를 양분하여 그 특징을 살펴보면, 동양조리는 기본적인 문화가 농경문화에 바탕을 두고 발달하여 왔기 때문에 주로 곡물류 음식이 발달하였다. 농경문화의 곡물류는 가공 단계에서부터 매우 간단하고 편리한 조리가 주류를 이루었고 젓가락문화라고도 불린다. 반면에 서양조리의 근간을 이루는 유럽음식은 목축문화에 그 뿌리를 두고 발전하여 왔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육류에 기반을 둔 조리가 많다고 볼 수 있다. 목축동물은 젖을 짜는 대상이 되며, 고기뿐만 아니라 버터 치즈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이 중요한 부식물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조리 과정에 있어서 가공단계를 거치지 않으면 빨리 부패하는 경향이 있어서 여러 공정과 향신료를 많이 사용하는 조리법이 발달하였다.
한편, 1992년 이후 해외 투자이민에 대한 투자 제한폭이 확대되면서 대형 한식당의 해외 진출이 증가하였고 "2002 월드컵" 등 국제행사가 늘어나고 건강식 저 열량식으로 동양음식이 소개되는데 힘입어 한국음식에 대한 외국인들의 관심이 증가되었다.
한국음식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한국음식에 대한 특징 등을 알기위해 향토음식들에 대하여 제시하려고 한다.


Ⅱ 본 론

향토 음식이란??

어느 한 지역사회에서 서민대중 사이에 대대로 만들어 먹어온 맛과 특성을 지닌 음식이다. 이러한 음식은 그 고장의 풍토적 특성과 역사적 전통이 있으며 그 고장이 아니면 만들어질 수 없는 특미(特味)를 가지므로 향토문화의 격조를 대변한다.
또한 체험적 합리성이 깊어 그 지역의 생산물과 역사적 경험과 기후에 따른 저장방법이 달리 형성된다. 우리는 옛부터 풍토에 순응하는 식생활이 건강에 기여하며 경제적으로 여겨 몸과 땅이 하나라는 '身土不二'의 원칙으로 생활하여 향토적 음식문화를 형성하여 왔다.
한반도는 남북으로 길고, 동서로 좁은 지형이어서 북부 지방과 남부 지방은 기후에 큰 차이가 있으며 북쪽은 산간지대, 남쪽은 평야 지대여서 산물도 서로 다르다. 따라서 각 지방마다 특색 있는 향토음식이 생겨나게 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음식문화와유럽음식문화비교로 유럽진출방안 - 논문중..
http://www2.rda.go.kr
http://blog.naver.com/nam_ji?Redirect=Log&logNo=40028433162
http://ofood.co.kr
Bankcard Services, 한국음식 메뉴 영문표기 지침서,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