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피아제의 도덕교육론

 1  [교육학] 피아제의 도덕교육론-1
 2  [교육학] 피아제의 도덕교육론-2
 3  [교육학] 피아제의 도덕교육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피아제의 도덕교육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피아제 도덕교육론의 이론적 기초

2. 피아제의 도덕발달 이론

3. 피아제의 도덕교육관

본문내용
도덕발달에 관한 인지발달론적 연구는 피아제에 의해 비롯되었다. 그에 의하면 인간의 지적 발달은 유기체인 인간이 환경과 끊임없는 상호 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하나의 적응 과정이다. 따라서 발달은 단순한 양적 팽창이 아니라 질적으로 상이한 단계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가정하였으며, 이러한 그의 생각을 바탕으로 아동의 도덕발달을 연구하였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두 가지 측면에서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첫째, 인간을 전적으로 조건화를 통해서 학습하는 피조물로 여긴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극을 추구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간주하였다는 점이고, 둘째, 인간의 도덕발달이 명확하게 구별할 수 있는 단계 혹은 사고의 구조를 통해서 순차적으로 발달해 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1. 피아제 도덕교육론의 이론적 기초
- 사상적 배경
흔히 피아제의 이론적 입장은 발생론적 인식론이라고 불려지고 있다. 피아제의 사상 형성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준 사람들은 바로 칸트와 스펜서였다.
그는 전통적인 인식론의 두 범주였던 합리론과 경험론의 오류를 피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그의 시도에 있어서 칸트의 철학은 피아제에게 있어서 새로운 이론적 착상의 기회를 부여해 주었다. 칸트는 이러한 두 입장을 결합한 새로운 인식론을 견지하였다. 그는 인식 주체로부터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으로서의 객관적 실재를 알 수 없다는 입장을 전개하였다.
스펜서의 종합적 원리 가운데 네 가지 사항이 피아제의 개념 형성에 기여했는데, 첫째, 개체 발생은 계통 발생을 반복한다. 둘째, 발달을 두 가지 종류의 긴장, 즉 환경을 소모하려는 유기체의 경향들과 소모를 거부하려는 환경의 압력으로부터의 적대적인 긴장들 사이에서 파생되는 산물로 파악했다. 셋째, 내적 기능들과 외적 세력들 사이의 하나의 균형 상태로서의 평형화라는 개념을 발달의 궁극적 목표로 간주했다. 넷째, 감각 작용으로부터 시작하여 추상적 관계들로 끝나는 위계적으로 통합된 인지들로 구성되어 있는 정신발달 이론을 제안했다.

참고문헌
박병기 외, 윤리학과 도덕 교육, 인간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