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 <흥부가> 알고보자!!

 1  [한국전통문화] <흥부가> 알고보자!!-1
 2  [한국전통문화] <흥부가> 알고보자!!-2
 3  [한국전통문화] <흥부가> 알고보자!!-3
 4  [한국전통문화] <흥부가> 알고보자!!-4
 5  [한국전통문화] <흥부가> 알고보자!!-5
 6  [한국전통문화] <흥부가> 알고보자!!-6
 7  [한국전통문화] <흥부가> 알고보자!!-7
 8  [한국전통문화] <흥부가> 알고보자!!-8
 9  [한국전통문화] <흥부가> 알고보자!!-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전통문화] <흥부가> 알고보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흥부가 줄거리

Ⅱ. 흥부가 작품정리

Ⅲ. 근원설화 이야기

Ⅳ. 흥부가에 나오는 박의 의미

Ⅴ. 흥부 마을

Ⅵ. 흥부가의 이면적 주제

Ⅶ. 21세기 흥부적 인간상의 시각

본문내용

충청, 전라, 경상 3도의 어름에 연생원의 두 아들이 살고 있었다. 같은 어미의 소생이었지만, 형 놀부는 심술이 사납고 둘도 없는 악한 사람이었고, 아우 흥부는 동기간의 우애가 독실한 천하에 둘도 없는 착한 사람이었다.
어느 날 동생과 같이 살아오던 형 놀부는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전답과 재산을 흥부에게는 밭 한 마지기, 돈 한 푼도 주지 않고 나가서 빌어먹으라고 하며 흥부를 쫓아낸다. 흥부 가족은 하는 수 없어서 언덕 위에 움집을 초라하게 짓고 들어 앉았으나 앞으로 살 길이 아득하였다. 게다가 아이들은 해마다 낳아서 자꾸만 늘어났고, 품팔이를 해도 입에 풀칠하기가 일쑤였다.
하루는 흥부가 견디지 못하여 형의 집으로 쌀을 얻으러 간다. 그러나 그의 악한 형 내외에게 죽도록 매만 얻어맞고 온갖 욕설과 구박만 당하고 돌아온다. 흥부 내외는 아무리 품팔이를 하여도 도저히 살아갈 수가 없었다. 또 하루는 읍내에 나갔다가 이방한테서 김부자가 죄를 지어 형벌로 볼기 30대를 맞게 되었는데

-방이설화-
신라시대에 방이형제가 살았는데 형인 방이는 몹시 가난하여 구걸을 하며 살았고, 동생은 부자였다.
어느 해인가 방이가 동생에게 누에와 곡식 종자를 구걸했는데 심술이 사납고 포악한 아우는 누에알과 종자를 삶아서 주었다. 이를 모르는 형은 누에를 열심히 치고 씨앗도 뿌려 잘 가꾸었다. 알 중에서 누에 한 마리가 생겨나더니 황소만큼 커졌다. 질투가 난 동생이 와서 누에를 죽였지만 사방의 누에가 모두 모여 들어 실을 켜 주어서 형은 누에 왕이 되었다. 또한 종자에서도 이삭이 하나만 나와 한 자가 넘게 자랐는데 어느 날 새 한 마리가 날아와 이삭을 물고 달아나자 방이는 새를 좇아 산으로 들어갔다. 그 곳에서 밤을 맞은 방이는 난데 없는 아이들이 나타나 금방망이를 꺼내어 돌을 두드리니 원하는 대로 음식이 쏟아져 나오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는 숨어 있다가 아이들이 헤어진 후 놓고 간 방망이를 주워서 돌아와 아우보다 더 큰 부자가 되었다.
심술이 난 아우도 형처럼 행동하여 새를 좇아가 아이들을 만나게 되었다........................................................................................
참고문헌

ꋯ설중환, [흥부전의 상징성과 구조적 의미],
{어문논집}24․25, 고려대, 1985
ꋯ조동일외 2명, [흥부전의 양면성],
{계명논총}5, 계명대, 1969
ꋯ한겨레21 (97.3.13)
ꋯhttp://songkw.com.ne.kr/index.html
ꋯhttp://www.hallym.ac.kr/%7Ekorean/kore-da-noJ.html
하고 싶은 말
좋은 자료이니 많이들 이용하세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