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

 1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1
 2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2
 3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3
 4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4
 5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5
 6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6
 7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7
 8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8
 9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9
 10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10
 11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11
 12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12
 13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13
 14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14
 15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15
 16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16
 17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17
 18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18
 19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19
 20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문화] 프랑스 어린이의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민주시민의 자질

2.프랑스 어린이의회 제작배경과 법안 선정 과정


Ⅱ. 본론 :각 법안에 대한 중요성 탐구와 분석


1. 2004년 프랑스 어린이국회 법안 전문

2. 주요 채택 법안 분석 및 평가(1위~3위)

①. PROPOSITION DE LOI N°5

②. PROPOSITION DE LOI N°3

③. PROPOSITION DE LOI N°8



Ⅲ. 결론


1. 각 법안에 대한 요약

2. 현재, 우리나라 어린이국회와 향후 방향성
본문내용
Ⅰ. 서론

‘민주시민은 길러진다.’ 라는 말이 있다. 민주주의 사회에 살고 있다고 민주시민이 저절로 되는 것은 아니다. 현재 우리들이 모두 민주시민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민주주의적 의식은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는 것이 아니다. 인간은 사회화라는 과정을 통해서 이 사회의 시민으로 성장해 나가고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진다. 인간이 사회화되는 과정은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것이 학교에서 받는 교육일 수도 있고, 또래 아이들 또는 어른들에게 받는 영향일 수 있으며 이 사회에서 겪는 모든 경험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 시대의 청소년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간다.
현재의 청소년들이 얼마나 민주주의적 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얼마나 독립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서 판단을 내릴 수 있는지는 우리가 살펴보아야 할 문제이다. 청소년도 이 사회의 한 구성원이고 관계자이다. 구성원으로서 그들을 인정하고 그들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다음 세대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재목이기도 하다. 청소년기부터 민주주의적 사고를 갖고 있어야 나중에 자라서 진정한 민주시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것은 민주의식 교육을 통해서 심어진다.
시민교육교사를 양성하고 청소년들이 스스로 의견을 구하도록 시스템을 정착해야 하고, 민주시민이 되기 위한 정치적 교육이 어릴 때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민주시민교육이란 민주주의 문화를 창달하기 위해 개인이 정치 · 사회적 사안에 대해 관찰하고 스스로 자각 하여 공공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제반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청소년이 사회에 참여하고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이 바로 프랑스 어린이 의회이다.

프랑스 어린이 의회는 1994년부터 시작하여 지금까지 청소년 정치참여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해왔다. 매년 한번 시행되는 프랑스 어린이 의회는 1년간 준비 기간을 거친다. 프랑스 어린이 의회는 매년 5월 또는 6월중 하원 의사당에서 토요일 하루를 정하여 실시하고 있다. 어린이 의회는 프랑스 해외영토(DOM-TOM)을 포함한 577개 지역구별로 577명의 어린이 의원을 선출, 법률안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전문가들에 의해 미리 선정된 10개 법안 중 1위에서 3위까지를 어린이 의원들이 본 회의를 통해 직접 선정하는 입법절차 체험의 장이다. 본 회의에는 10개의 법안만이 채택되지만 준비과정과 청소년들의 참여를 통해서 법안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부여된다. 매년 의회 지역구별로 참가 제안서를 지도교사별로 각 학교에 공모하고 지역심사위원단에서 지역별로 2개의 법안을 선정하여 이 중 1개 주제만 선정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민주 시민 교육이란” 프랑스 청소년의 참여문화 : ‘어린이 의회’와 ‘청소년 자문회의’를 중심으로 인용 한국 프랑스학 논집 제 48 집 (2004) pp. 438 ~ 448

◎World Health Organization's "Hazardous Harmonization in Smoking by European Youth- European Report on Tobacco Control Policy" 참고.

◎인터넷 사이트 “프랑스 관습, 예절, 금기사항” http://seunghan.info/culture3-8.html

◎인터넷 네이버 백과사전, 프랑스의 국정 지표.


※ 참고 보도 자료

◎“미세먼지 많은 날 '심장마비'” - 중앙일보(2003.11.10)

◎ 佛 10대 대마초 흡연 심각한 수준 - 연합뉴스(2005.02.03)

◎파리 소요사태 원인은 ‘중재자 감소’ - 머니투데이(2006.11.08)

◎'프랑스 담배 값 인상에도 흡연자 다시 늘어나' - View&News (2006.08.19)

◎학교폭력의 허와 실 - 대전일보 (2005.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