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비교사회론] 프로축구와 서포터스로 바라본 한일비교

 1  [한일비교사회론] 프로축구와 서포터스로 바라본 한일비교-1
 2  [한일비교사회론] 프로축구와 서포터스로 바라본 한일비교-2
 3  [한일비교사회론] 프로축구와 서포터스로 바라본 한일비교-3
 4  [한일비교사회론] 프로축구와 서포터스로 바라본 한일비교-4
 5  [한일비교사회론] 프로축구와 서포터스로 바라본 한일비교-5
 6  [한일비교사회론] 프로축구와 서포터스로 바라본 한일비교-6
 7  [한일비교사회론] 프로축구와 서포터스로 바라본 한일비교-7
 8  [한일비교사회론] 프로축구와 서포터스로 바라본 한일비교-8
 9  [한일비교사회론] 프로축구와 서포터스로 바라본 한일비교-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일비교사회론] 프로축구와 서포터스로 바라본 한일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열두번째 선수가 게임을 지배한다 ! - 서포터스
3. 한ㆍ일 서포터스의 활동
4. 한ㆍ일 프로축구 리그와 조건 비교
5. 한․일 프로리그 정착의 요인 비교
6.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4년마다 열리는 월드컵은 온 세계를 떠들썩하게 만드는 축제 중에 하나이다. 이러한 축구는 대부분의 나라가 클럽축구로서 지역에 기반을 두면서 운영되고 또한 생명력을 유지한다. 한국과 일본에서도 마찬가지로 축구는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는 스포츠이다. 더욱이 지난 2002월드컵은 대중적인 스포츠인 축구가 한국과 일본 사회에서 전국가적, 문화적인 의미에서 커다란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주목할 것은 양 국에서 축구문화의 양상이 상이함을 볼 수 있다.
  한국 사회에서 축구를 좋아하고 기억하는 것은 대부분 국가대항전에서 얻을 수 있는 긴장감의 연장선이거나 열광적인 길거리 응원문화로 집약되고 있다. 축구에 대한 모든 관심은 성인 남자의 국가대표팀에 한정되어졌고 그 중 특출한 실력으로 해외무대를 누비고 있는 몇몇 선수에 대한 애정으로 귀결되며 그들과 대표팀에 쏠린 관심은 곧 국가에 대한 애정과 충성을 대신하는 의미가 되기도 한다. 국가대항전 경기는 경기장 전체가 매진이 되거나 공중파 방송을 통해 전국에 생중계된다. 또 유명 선수가 소속된 해외경기를 밤새 시청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국내 선수에 대한 관심, 국내 프로리그에 대한 관심은 박약하며 실력과 저조한 관중 수를 이유로 무시하는 일이 허다하다. 한국 사회에서 프로리그는 그들을 추종하는 일부 서포터스만의 문화로만 인식되고 있다.
  반면 한일월드컵을 공동으로 치룬 일본에서는 국가대표팀 경기 이상으로 국내 프로리그에 대한 관심이 높다. 그들의 경기는 매주 전국에 방송되고 있으며 선수와 같은 유니폼을 입고 경기장을 물들이며 열성적인 응원을 펼치는 수만의 관중은 많은 이들에게 부러움이자 동경의 대상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