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시문학파와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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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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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930년대 시문학파 & 작품 분석
시문학파의 특징
Ⅰ작가론
김영랑
1. 작품 특성
2. 영랑시에서 '슬픔' '눈물'의 의미
3. 영랑의 작품
4. 김영랑의 시세계
5. 김영랑의 시에 대한 재평가
6. 시문학파
Ⅱ 작품론

1.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
2. 이 시의 율격과 음악성
3. 운율의 변화와 효과
4. 내 마음의 형상화
5. 이 시의 표현상의 특징과 중심 이미지(=강물)
6. '내 마음 (서정적 자아)'와 외부 세계와의 관계
7. 순수시

Ⅲ생각할 문제


2. 내 마음 아실 이(1931)

1. 순수시로서의 특징-내 마음 아실 이
2. 작품 해설
3. 특징
4. 표현상 특징
5. 문학사적 의의
Ⅲ생각할 문제

3. 모란이 피기까지는 (1934)
Ⅰ 학습목표
2. '모란이 피기까지는'의 소멸의 미학
3. '찬란한 슬픔의 봄'-유미주의자적 태도
4. 이 시의 표현상의 특징
5. 짜임 분석
6. 모란의 상징성 : 생의 양면성에 대한 심화된 인식을드러냄
7. '모란'과 '봄'의 상실감
8. '모란이 피기까지'와 시대 사회적 배경과의 관련으로 파악되는 작가의식
9. 현실적 삶과의 관련성
10. 역설
Ⅲ생각할 문제

4. 북(1949)
1. 감상
2. 환유
3. 판소리 연창과 북의 관계-음악성의 측면, 전통에 바탕을 둠
Ⅲ생각할 문제

5.오월
1. 감상
Ⅲ생각할 문제
본문내용
(1) 소재
영랑의 초기시의 소재는 대체로 자연과 '내 마음'으로서 이것은 그의 고향 강진과 한국 서정시의 소재전통과 연결된다. 그의 자연은 사회로 더 나아가지 못하고 내향성을 지닌 것으로 영원한 아름다움과 향수에 젖은 내 마음의 유미적 본향이다.
영랑은 후기시에서 「춘향」, 「독을 차고」, 「새벽의 처형장」, 「겨레의 새해」같은 역사성, 사회성과 결부되는 것과 「북」, 「거문고」, 「가야금」과 같은 풍류어린 것을 소재로 취하여 말의 아름다움에 치우친 초기 시에서 의미를 중요시하는 시를 창작하나 예술적 성과는 거의 없다.
(2) 율격 및 형태
영랑의 초기시는 대부분 3음보, 4음보(2음보의 배수)의 민요율격과 한시의 구성형태를 취함
(3) 시어
① 영랑은 한국어의 시어로서의 가능성을 참으로 실현한 사람으로서 초판 「영랑시집」은 여성적 서정과 어조를 띤 순수 모국어를 사용하고 있다.
② '향맑은 조매로운' 등의 아름다운 개인 시어 사용
③ 전체 시어 가운데서 명사는 34%에 불과한데 이것으로 순수시의 요건, 짧은 형태, 도덕적 설교, 지적 조작과의 거리, 음악성 등에 영랑의 시가 적합하다.
④ 전라도 방언의 사용 : 특히 풍류롭고도 자유자재한 어미의 활용에서 두드러짐, '어젓습네, 뻐근하야, 살았지야, 살아 있는데, ∼것네'의 전라방언의 특유의 활용어미를 구사함
하고 싶은 말
재수강한 과목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교수님께 칭찬 많이 들었습니다.
학생들에게 본보기로
돌려지기도 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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