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중세시대 기독교가 교육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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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중세시대 기독교가 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중세 시대

2. 중세에 기독교가 널리 퍼진 이유?

3. 기독교와 교육
(1)기독교 사상의 특징

(2)교육목적

(3)교육방법

(4) 학교제도
① (예비)문답학교 :

③ 사원학교
➃ 대성당 학교

4. 수도원교육

(1) 수도원은 순결·청빈·복종을 서원(약속_)하고 금욕생활을 하는 곳으로 聖베네딕트 이후 전유럽에 보급되었다.

(2) 수도원의 교육적 의의

(3) 수도원학교

5. 교부철학과 교육
(1) 교육사상의 핵심

(3)교육방법

*아우구스티누스

① 사상적 특징

② 교육사상

③ 교육사적 의미

대표자
*토마스 아퀴나스

② 교육사상

③ 교육사적 의미

7. 세속교육

8. 기사도 교육

9. 중세의 대학교육
1.대학의 발달:

2. 대학의 설립

3.교육목적 및 내용

4.교육연한: 4~8년
5.교육방법: 강의방식, 필기와 토론
6.대학의 특권 :중세대학은 학내재판권까지 소유하고 있어 국가안의 작은 국가라고 불릴정도의 자치권을 소유

7.실념론과 유명론 논쟁

8. 교육과정은 학사과정 교사자격과정 교사임용과정의 세 부분으로 구분되었으며 교수협회가 자
9.중세 대학의 영향

10. 시민교육

① 배경
② 교육기관
1)형식적 교육

2) 비형식적 교육

11. 중세교육의 한계
1.근대로 넘어가는 이유

. 종교개혁의 발생원인
1. 어둠의 시대 중세 기독교 시대

2. 중세를 암흑기라 하는 이유


본문내용
1. 중세 시대
중세는 476년 서로마제국의 멸망에서부터 1453년 동로마제국이 멸망하여 문예부흥(르네상스) :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 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었다. 5세기 로마 제국의 몰락과 함께 중세가 시작되었다고 보고 그때부터 르네상스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를 야만시대, 인간성이 말살된 시대로 파악하고 고대의 부흥을 통하여 이 야만시대를 극복하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르네상스(Renaissance) 운동 직전까지 1,000년 간을 말한다.

2. 중세에 기독교가 널리 퍼진 이유?
당시 중세시대 전 유럽을 장악했던 로마제국에서 기독교는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밀라노 칙령에 의해 공인 받게 되었고 이후 테오도시우스 황제에 의해 국교로 지정되게 됩니다. 콘스탄티누스 황제 시대 이후 동로마와 서로마의 분열되고 그러던 중 서로마가 게르만 출신의 장군 오도아케르에 의해 멸망당하면서 서로마 제국은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이에 중세 기독교는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함.
첫째 요소로는 콘스탄틴 대제 이후에 기독교 화된 로마 제국으로 게르만인들이 접근해 오면서 개종하는 것이었습니다. 가장 강력한 국가였던 프랑크왕국 국왕 샤를먀뉴를 기독교인으로 끌여들여 서로마 제국을 계승한다는 명분을 부여하고 종교를 전파해서 믿게 만든 뒤에 좀더 조종하기 쉽게 하려고함.
둘째 요소로는 야만족들에게 로마가 점령당하므로 로마가 정치적인 공백 상태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국가 권력의 공백상태에서 야만인들의 침략에 맞서서 사람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 줄 수 있었던 유일한 기관은 로마교회 밖에 없었습니다. 로마교회는 이러한 정황 가운데서 자연적으로 정부를 대신해서 대내적으로는 국민들의 어려움을 돌봐주었고, 또 대외적으로는 이교도들과 맞서서 대적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을 총체적으로 책임을 지게 된 인물은 자연히 로마교회의 감독이나 그 대리자가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바로 이것이 로마교회가 중세 교회사의 정치, 사회, 문화를 관장하게 되는 뿌리가 된 것입니다. 따라서 학문에 있어서는 신학이 가장 중시되었으며 철학은 ‘문학의 종’이었다.

3. 기독교와 교육
(1)기독교 사상의 특징
① 주정주의 : 그리스의 교육은 인문주의를 토대로 한 이성의 도야를 중시하였으며, 이지적인 면을 중요시 여겼던 주지주의 교육이었다. 그리고 로마의 교육도 실천행동과 실제 생활을 중시한 주지주의 교육이었다. 그러나 중세의 교육은 신에 대한 절대적 복종을 토대로 한 주정주의 교육이었다. 어린이의 종교적 정서 도야가 중세교육의 목적이었으며, 의지의 도야나 이지의 발달도 종교적 정서생활을 경험하는 수단이 되었다. 인간의 정신활동에서, 이성(理性)이나 의지(意志)보다도 감정(感情)·정서(情緖)를 중시하는 경향. 방법: 서적을 통한 독서,
② 내세주의 : 그리스와 로마사상은 진, 선 미 의 문화생활을 현세에서 찾아보려고 하는 현세주의였으나 중세의 사상은 현세에 희망을 두지 않고 미래의 세상을 동경하면서 현세의 생활은 내세에 도달하는 수단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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