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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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가치․윤리의 의미
1) 가치 (Value) 2) 윤리 (Ethics)
2. 사회복지실천과 가치
1) 사회복지의 가치성
2)사회복지실천의 가치관
3)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전제
4) 사회복지의 기본 가치
5) 사회복지실천과 가치전제
1) 개인의 존엄성과 독특성에 대한 존중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에 대한 신념
7) 사회복지에서의 가치적 요소
(1) 잠재적 가능성(Potential)
(2) 성장(Growth)
(3) 미래가능성(Future Directed)
8) 토착적인 사회복지가치
(1) 인간존중의 사상
(2) 상부상조의 공동체의식
3) 자유와 평등사상
(4) 복지국가주의의 목표
(5) 국가적 효율성의 가치
3. 사회복지실천의 가치기반과 갈등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 갈등 유형
① 가치의 상충
② 의무의 상충
③ 클라이언트체계의 다중성
④ 결과의 모호성
⑤ 힘 또는 권력의 불균형
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기반
(1) 전문직의 가치
(2) 개인적인 가치
(3) 사회적 가치
3) 실천현장의 갈등
(1) 윤리적 딜레마 발생원인
(2) 윤리적 딜레마의 구분
① 직접적 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② 간접적 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4.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의무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1)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의무와 권리
(1) 전문직으로서의 책임
(2)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
(3) 경제적 이득에 대한 태도
2)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1)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2) 동료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와의 문제
3) 동료와의 관계
(1) 동료 (2) 지도감독자
4)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책임
5) 사회복지사와 기관과의 관계
6) 사회복지사의 윤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5. 윤리적 딜레마 (Ethical Dilemma)
1) 윤리적 딜레마란?
2) 사회복지 실천상황에서 발생 가능한 윤리적 딜레마
3)윤리적 결정을 내리는 지침- 체크리스트의 활용
4)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책임
1)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
2) 자기결정권 3)동의 4) 능력
5) 문화적 능력과 사회적 다양성
6) 이해갈등
7) 사생활과 비밀보장
8) 기록에의 접근 9) 성관계
10) 신체적 접촉 11) 성희롱
12) 경멸의 용어(욕설)
13)서비스 비용의 지불
14) 의사결정 능력이 없는 클라이언트
15) 서비스의 중단 16) 서비스의 종료
6. 자기결정권 (Self-Determinism)
1)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의 의미
2)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의 한계
3) 자기결정권과 윤리적 딜레마
4) 비밀보장 (Confidentiality) : 비밀보장의 예외
5) 진실성 고수와 클라이언트의 알 권리
7. 한국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문제점과 과제
1) 대학 사회복지학과(부)에서 사회복지실천을 가르쳐 줄 교수진이 부족하다.
2) 선임사회복지사가 부족하다.
3) 기관의 운영과 수지 맞추기에 급급하는 경우가 많다.
4)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해서 사회복지의 전문 지식과 기술에 근거한 평가가 많지 않다.
5)사회복지기관을 획기적으로 증설해야 한다.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회복지를 언급함에 있어서 가치개념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 그것은 사회복지의 실천이 가치를 기반으로 동기화되거나 기능화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가치란 \'인간에 관하여 그리고 인간을 다루는 적절한 방법에 대하여 전문직이 갖는 신념\'을 의미하고 있다. H. Bartlett에 의하면 "가치는 선(good)이며 바람직한(desirable) 것이다. 가치는 질적인 판단이며 경험적으로 증명되는 것은 아니다. 가치는 정서를 가지며 사회복지의 전문가들이 지향해야 할 목적이나 목표를 제시해 준다. 가치의 진수는 무엇이 보다 나은 것인가와 관련이 있다"라고 제시하였다. 사회복지에서 가장 기본적인 가치는 인간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며 신뢰이다. 모든 인간을 가치적 존재로서 인정하는 데에서 사회복지의 실천서비스가 제공되어지는 것이다. 특히, 클라이언트는 각종의 문제들을 안고 있다. 또한 때로는 공격적 행동이나 일탈행동, 부정직, 불성실, 자기 파괴적 행동 등으로 하나의 가치적 인간으로 수용하거나 자기결정의 권리를 인정하기란 용이한 일이 아닌 듯한 착각을 일으키기도 한다. 인간의 본성을 악의 존재로 보아야 할 것인가 하는 의문이 생겨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종자도 가시덤불에서는 올바로 생장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이 생존해 나가기 위해서는 생존에 적절한 물리적․정신적․사회적 제반 환경이나 상황이 갖추어져야 하는 것이다. 여기에 사회복지가 인간을 가치적 존재로 받아들여야 하는 타당성을 확신케 한다.

참고문헌



1. 김융일․조흥식․김연옥, 2000,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나남출판.
2. 장인협, 1999,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3. 조휘일․이윤로, 2000, 사회복지 실천론, 서울: 학지사.
4. Frank M. Loewenberg․Ralph Dolgoff 저, 서미경․김영란․박미은 역, 2000, 사회복지실천윤리, 서울: 양서원.
5. B. 셰퍼․C. 호레이시․G. 호레이시 저, 서울대 사회복지실천연구회 역, 2000,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 서울: 나남출판.
6. 박용순, 1999, 사회복지개론, 서울: 학지사.
7. 전재일 외 8명, 1999, 사회복지개론, 서울: 형설출판사.
8. 김기태․박병헌․최송식, 2000, 사회복지의 이해, 서울: 박영사.
9. 김만두․한혜경, 2000, 현대사회복지개론, 서울: 홍익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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