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론] `오래된 정원`의 시간기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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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체론] `오래된 정원`의 시간기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Ⅱ. 본론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 작품 개괄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1. 작가 황석영의 삶과 작품세계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2. 줄거리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작품 분석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1. 시간 착오의 서술 기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1.1. 지속(持續)의 시간기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1.1.1 시간의 정지 기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1.1.2 생략(省略)과 요약(要約)기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1.1.3 거리의 제로화 기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1.2. 반복적 서술 기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1.3. 몽타주 기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2. 주로 사용한 시간 기법
- 역전 기법, 내부독백 기법, 의식의 흐름 기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2.1 역전 기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2.1.1 큰 단위의 역전기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2.1.2 작은 단위의 역전기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2.2 내적독백 기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2.3 의식의 흐름 기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오래된 정원」의 문체의 특이성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Ⅲ. 결론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참고문헌※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6
「오래된 정원」의 시간구조도

본문내용
Ⅰ. 서론

문체란 작가가 가지고 있는 특유한 목소리다. Bonamy, Cobrée: Modern Prose Style(Oxford Univ. Press, 1956), p. 4. (김정자: 한국근대소설의 문체론적 연구, (삼지사, 1995). p. 164..에서 재인용)
작가의 사상이나 정서, 예민한 감수성, 현실에 대한 태도나 인간존재에 대한 해명의 태도는 언어매체를 빌어 그 작가에게 알맞은 기법으로 그 작가 특유의 목소리를 갖고 표현되고, 문학으로 형태화된다. 그러므로 기법은 작가의 경험세계 곧 의식의 세계가 작품으로 형성되는 신비로운 것이며 그 작가만이 가지는 독특한 표현의 특이성에 의해서 문체화 된다. 작가는 깊고 조용한 관찰과 관조를 통해 사물을 성찰하고 독자가 발견하지 못한 세계와 삶의 진실 등을 기법을 통해 문체로 형태화하고 주제를 형상화한다. 즉 문체는 주제라고 할 수 있다. 김정자: 한국근대소설의 문체론적 연구, (삼지사, 1995). p. 112.

소설「오래된 정원」은, 80년대라는 한국사회의 격변기와 사회주의권의 몰락이라는 세계사적 변화를 배경으로, 그 시대의 아픔을 관통하며 살았던 남녀의 삶과 사랑을 진중하고도 세련된 문체로 그린 작품이다. 한국 현대사에 대한 치열한 목격담이면서도 아름다운 러브스토리로 읽히는 이 소설은 프랑스 문단에서 ‘위대한 소설(ce grand roman)’이라는 격찬을 받으며 『르몽드』 신문이 선정한 에 선정되기도 했다. 2005 프랑크푸르트 도서전과 2006 파리국제도서전에서도 큰 호응을 얻었다.
참고문헌
김정자: 「한국근대소설의 문체론적 연구」, 삼지사, 1995.
김광일: 「우리가 만난 작가들」, 현대문학북스, 2001.
최원식․ 임원배 엮음: 「황석영 문학의 세계」, 창작과 비평사, 2003.
황석영: 「오래된 정원」(상), (하), 창작과 비평사, 2007.
황석영: 「아들을 위하여」, 이룸, 2000.
黃晳暎: 「黃晳暎의 문학과 삶; 객지에서 고향으로」, 形成社,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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