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간 스크린쿼터논쟁을 통해 본 문화제국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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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미간 스크린쿼터논쟁을 통해 본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주제 선정 이유

문헌연구

'문화제국주의'
'스크린쿼터 문화연대' 보고서
'미국 ustr 경제보고서'
'유네스코 문화협약'
'삼성경제연구소 논문'

문화제국주의

스크린쿼터제의 현 위치

- 스크린쿼터의 정의
- 문화적 의미
- 경제적 의미

스크린쿼터를 바라보는 한미 양국의 관점

미국의 관점
- ustr 보고서중 스크린쿼터에 대한 내용
한국의 관점
- 찬반 양론
- 문화 논리 우위
제 3국의 관점
- 유네스코 '문화 다양성 협약' 소개

결론

1)헐리우드 중심의 영화 산업의 폐혜 양상과 문화제국주의
2)각국의 자문화 보호를 위한 쿼터제의 제도화

본문내용
오늘날 자본주의 문화는 문화영역에 자본이 침투하여 다른 산업조직과 마찬가지로 문화도 문화산업이라는 경제적 하부구조에 의해서 상품생산과 교환과정을 통해 경제적 잉여를 창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개인은 문화소비자로서 상황과 직면하게 된다. 자본주의 대중문화는 수용자들에게 대리적인 만족이나 쾌락주의적 만족을 제공함으로써 수용자들을 탈정치화시키며, 적극적으로는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함으로써 자본주의 문화 체제에 편입시킨다. 또한 자본주의문화를 통한 문화적 종속은 세계자본주의 시장구조의 필요성에 의해 만들어지며 세계시장이 최우선의 필요조건으로 하는 것이며 따라서 이는 세계시장구조가 계속 지원 발전시키게 될 영속적인 지배이며 현상이다. 이와 같이 자본주의 문화의 현실에 대한 분석이 바로 문화제국주의 이론이다. 제 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는 선진자본주의와 식민지와의 관계는 원료 공급지와 상품시장을 기반으로 한 것이었으며 그 말기에는 자본 수출이 시작되고 있었다. 이 시기에는 세계의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문화침투를 이윤 획득의 기반으로 삼는 신제국주의가 등장하게 된다. 신제국주의는 기존의 직접적인 지배방식이 아닌 간접지배 방식으로서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기도 하다. 즉 이 때의 식민지화 형태는 먼저 상대 나라 사람들이 그들의 전통을 무의미한 것으로 만든 다음 다른 필요성을 그 사람들에게 심어주고 마지막으로 그 필요에 응하여 제품을 만들어 파는 것이다. 다시 말해 문화를 지배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경제적 지배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문화제국주의'
'스크린쿼터 문화연대' 보고서
'미국통상대표부(USTR) 2003년 각국의 무역 장벽 실태 보고서'
'유네스코 문화협약' , 'INCD 세계 문광부 장관 회의 초안'
'문광부, 재경부 스크린 쿼터 관련 자료'
'삼성경제연구소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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