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공주의와 기독교

 1  반공주의와 기독교-1
 2  반공주의와 기독교-2
 3  반공주의와 기독교-3
 4  반공주의와 기독교-4
 5  반공주의와 기독교-5
 6  반공주의와 기독교-6
 7  반공주의와 기독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반공주의와 기독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반공주의와 개신교의 결합
ⅰ) 반공주의와 개신교의 결합, 시기별 변화
ⅱ) 보수 세력 반공주의화 요인

3. 정치 사회적 보수 세력의 기반으로서의 기독교
ⅰ) 신학적 보수성과 사회정치적 보수성의 상관관계
ⅱ) 정치 사회적 보수 세력의 기반으로서의 기독교

4. 종교의 역할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신은 인간이 만들어낸 허구적인 신념일 뿐인가?
인간을 가리켜 불가피 하게 종교적인 존재라 했다. 급진적인 회의주의자요 초자연의 반대자인 철학자 흄(Hume)까지도 '종교가 전혀 없는 사람을 찾아보아라. 만일 찾는다면 분명히 그들은 어느 정도 짐승에서 멀지않음을 알게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처럼 종교는 인간생활에 있어서 뚜렷한 현상의 하나로 인간영혼의 깊은 근원과 접촉하고, 사상을 지배하며, 감정을 자극하고, 행동을 지도하기에 종교의 탁월한 의의와 놀라운 감화를 부정하지 못한다. 따라서 인간의 삶 자체에 스며있는 것이 종교이며, 종교의 힘은 곧 사회 권력으로 환원된다. 종교는 초월적 신의 존재나 내세의 삶이라는 인간이 도달하고자 하는 실체로 존재하기 때문에 믿는 그 자체로 무조건적 동의가 형성된다. 이는 사회 권력으로의 영향이라는 측면에서 보았을 때 종교의 교리형태나 기타 사회관이 그대로 교인들에게 전도되며, 이는 곧 ‘전도된 허위의식’을 통한 사회적 실천으로 이어진다. 이는 중세의 교회의 역할이 현대사회에 들어와 일부분만 승계되었다고 하여도 여전히 유효한 전제일 것이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본문에서는 한국 사회의 종교가 가지는 위치와 역할에서 역기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먼저 반공주의와 개신교의 결합에서는 기독교가 한국에 유입된 이후 변화추이를 시기별로 나누어 어떤 방식으로 결합되어 지속 유지되어 올 수 있었는가에 대하여 설명한다. 정치 사회적 보수 세력의 기반으로서의 기독교 부분에서는 신학적 보수성과 정치사회적 보수성의 연관성에 대해, 그리고 기독교가 정치 사회적 보수 세력의 기반으로서 어떻게 자리 잡게 되었는가? 그 원인에 대해 다각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예컨대, 반공주의와 결탁이라는 것이 기독교가 정치, 사회전반에 걸쳐 지배구조에 기반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라는 물음을 던져 보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서 과연 궁극적으로 종교의 역할이라는 것이 어디까지 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우리 조 나름의 입장을 대변토록 하겠다.

참고문헌
류대영 2004「2천 년대 한국개신교 보수주의자들의 친미&반공주의의 이해」 제 62호 54~79쪽
이수인 2004「개신교보수분파의 정치적 행위-사회학적고찰」 제64호 265~299쪽
신학사상 1981, 겨울호
김경재 「분단시대 한국교회의 보수적 반공주의와 진보적 민족주의 대립의 비판적 성찰」
기독교반공주의의 망령 기독교사상 1970년 11월호, 82~83쪽(총2쪽)
김진호 「한국 개신교의 미국주의, 그 식민지적 무의식에 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