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도덕철학

 1  칸트의 도덕철학-1
 2  칸트의 도덕철학-2
 3  칸트의 도덕철학-3
 4  칸트의 도덕철학-4
 5  칸트의 도덕철학-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칸트의 도덕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칸트의 도덕철학
(1) 순수이성 비판
(2) 실천이성 비판
2. 칸트의 도덕철학
(1) 선의지
(2) 의무
(3) 준칙
(4) 법칙
(4) 정언명법
(5) 자유의지
(6) 자율
(7) 최고선
(8) 실천이성의 요청과 우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칸트는 먼저 우리 인식체계의 구조를 현상계와 본체계로 나눈다. 현상계는 인과법칙의 지배를 받는 시공간 안의 세계를 말하며 오성의 인식능력을 통해서 우리는 그것을 알 수 있다. 가령 들고 있던 볼펜을 떨어뜨렸을 때, 우리는 그 볼펜이 분명 아래로 떨어질 것이다고 예측을 하지 위로 올라 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시공간 안에서 ‘떨어지는 볼펜’은 자연법칙 즉 자유 낙하운동법칙의 지배를 받아서 반드시 아래로 떨어지게 되어 있다는 인식구조를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주가 유한한지, 무한한지” 또는 “신이 존재하는지, 안하는지”와 같은 물음들에 대해서는 어떠한가? 이러한 물음들에 대한 논증은 사실 상, 현상계 즉 인과법칙과 시공간의 지배에서 벗어나 있는 문제들이다. 우리의 오성 능력은 절대로 이러한 물음에 답을 내릴 수 없다. 만약에 답을 내리게 된다면 이때에는 양쪽의 논증 모두를 인정할 수밖에 없는 딜레마에 빠져 버린다.

최고선
우리 인간이 마땅히 실천해야할 도덕법칙이 무엇인가 밝혀졌고, 그러한 도덕법칙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의지의 자유가 주어져 있다면 이제 인간은 도덕적 실천을 통하여 태평성세를 누려야할 것이다. 그러나 세상의 현실은 그렇지가 못하다. 악인이 부도덕한 행위를 통해서 부귀영화를 누리는가 하면 양심을 가지고 도덕적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가난과 불행 속에서 헤매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칸트는 최고선의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이 문제의 해결을 꾀한다. 최고선이란 ‘최상선’과 ‘완전선’을 아울러 가진 상태를 말한다. 여기서 ‘최상선’이란 자기 자신의 의지와 도덕률이 일치된 상태를 말한다. 그 결과로 칸트는 ‘자유’와 ‘자율’을 획득하게 된다고 말하였는데 이것은 마치 공자가 70세에 깨달은 從心所慾不踰矩의 단계와 유사한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이성적인 면과 감성적인 면을 동시에 지닌 이중적 존재이므로 언제라도 욕구와 애착심에 따른 행위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의지와 도덕률이 완전히 일치하는 최상선을 향해서 무한히 노력해야만 한다. 무한한 노력이란 생명이 죽음과 단절되어서도 안 되는 인격성의 무한한 연속이다. 그리하여 칸트는 최상선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영혼이 불멸해야 된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이렇게‘최상선’이 실현된 다음으로 칸트는 ‘완전선’이 실현되는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한다.‘완전선’이란 도덕과 행복이 일치하는 단계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경지는 인간의 능력 밖에 존재하는 문제이다. 이것은 도덕과 행복의 일치를 가능하게 하는 全知全能한 신의 몫이다. 즉 우리는 지금까지 논의한 도덕적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살아가야 한다. 그리고 그 결과로 야기되는 행복에 대해서 하늘(신)에 맡기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임마누엘 칸트 저, 이원봉 역,『도덕형이상학을 위한 기초 놓기』, 책세상
2. 임마누엘 칸트 저, 전원배 역,『순수이성비판』, 삼성출판사
3. 임마누엘 칸트 저, 강태정 역,『실천이성비판』, 일신서적출판사
4. 로버트 L애링턴 저, 김성호 역,『서양윤리학사』, 서광사
5. 김태길 저,『윤리학』, 박영사
하고 싶은 말
칸트의 도덕철학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