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 안락사 문제

 1  [생명윤리] 안락사 문제-1
 2  [생명윤리] 안락사 문제-2
 3  [생명윤리] 안락사 문제-3
 4  [생명윤리] 안락사 문제-4
 5  [생명윤리] 안락사 문제-5
 6  [생명윤리] 안락사 문제-6
 7  [생명윤리] 안락사 문제-7
 8  [생명윤리] 안락사 문제-8
 9  [생명윤리] 안락사 문제-9
 10  [생명윤리] 안락사 문제-10
 11  [생명윤리] 안락사 문제-11
 12  [생명윤리] 안락사 문제-12
 13  [생명윤리] 안락사 문제-13
 14  [생명윤리] 안락사 문제-14
 15  [생명윤리] 안락사 문제-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명윤리] 안락사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안락사의 정의
Ⅱ. 안락사의 분류
Ⅲ. 히포크라테스의 딜레마
Ⅳ. 안락사의 법적 허용문제
Ⅴ. 안락사의 대안
Ⅵ. 생각할 거리
Ⅶ.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안락사의 정의

안락사 논의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안락사의 개념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안락사는 안락사에 개입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과 요소에 따라 다르게 다른 종류의 안락사로 분류될 수 있기 때문이며, 학계에서도 안락사의 정의와 분류 문제로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이다. 안락사는 인간 생명의 박탈 여부와 관련된 심각한 사안이기 때문에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는 안락사의 개념과 기준이 어떻게 정의되느냐에 따라 안락사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이 다르게 도출될 여지가 충분히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먼저 안락사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고, 논의를 진행하는데 앞서 안락사의 기준과 안락사 내의 다양한 종류를 구분하며, 이렇게 설정한 개념을 바탕으로 안락사의 찬성/반대에 관련된 판단을 내리고자 한다.

1.1. 사전적 정의

두산백과사전에 따르면 안락사는 “죽음이 절박한 병자가 고통이 심할 때에 그 고통을 제거하여 안락하게 죽게 하는 일”이라고 정의되어 있고,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따르면 안락사는 “자비로운 살인이라고도 함. 고통스러운 불치병이나 신체 질환으로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을 고통 없이 죽음에 이르게 하는 일”로 정의되어 있다. 네이버 백과사전은 안락사를 “고대 그리스어의 'Euthanatos'에서 유래한 말로, '좋다'는 의미의 'eu'와 '죽음'을 뜻하는 'thanatos'가 결합해 만들어진 용어. 즉, 생존의 가능성이 없는 병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죽음에 이르게 하는 일”이라는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들 백과사전의 정의는 ‘고통을 제거하는 목적으로 죽음에 이르게 하는 일’이라는 공통적 정의를 내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두산백과사전, http://www.encyber.com
-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http://www.britannica.co.kr
- 네이버백과사전, http://100.naver.com
- 동영상 뉴스,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ion_id2=&office_id=055&article_id=0000015583
- 소극적 안락사에 대한 경찰의 무혐의 처분 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0521514
- 해외의 안락사 허용 자료,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7&no=424782
- 대한의사협회, 「의사윤리지침」, http://www.kma.org, 2006.


- 김상득, 「생명의료 윤리학」, 철학과 현실사, 2000.
- 신현호, 「소극적 안락사의 법률적 검토」, 2005.
- 오진탁, 「소극적 안락사의 3가지 대안」, 『소극적 안락사 논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밝은 죽음을 준비하는 포럼, 2005.
- 이인영, 「소극적 안락사의 대안, 존엄사」, 『소극적 안락사 논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밝은 죽음을 준비하는 포럼, 2005.
- 정극규, 「안락사의 대안, 호스피스」, 『소극적 안락사 논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밝은 죽음을 준비하는 포럼,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