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

 1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1
 2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2
 3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3
 4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4
 5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5
 6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6
 7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7
 8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8
 9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9
 10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10
 11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11
 12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연구목적
연구방법

Ⅱ. 본론
1. 신자유주의의 개념
1-1.신자유주의 등장의 대두 배경
1-2.신자유주의의 주요정책과 쟁점

2.우리나라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및 그 기대 효과
2-1.신자유주의 교육의 문제점
2-2.신자유주의 영향에 의한 사례

3.제7차 교육과정
3-1.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4.교육계의 신자유주의 물결과 학교사회사업

5.신자유주의 교육정책으로 인한 위기 극복을 위한 대응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연구목적: 신자유주의 교육은 교원의 신분을 불안정하게 할 뿐 아니라 민중의 교육적 권리를 후퇴시키고 교육을 시장논리화 함으로써 그 본질마저 훼손시키는 것이다. 그럼에도 지금까지의 한국교육이 극도의 억압적이고 획일적인 교육체제였기 때문에 신자유주의적 변화 속에서 파생적으로 나타나는 자율화나 다양화와 같은 부분적인 진전들이 신자유주의적 교육재편에 대한 환상 또는 혼란들을 낳아 온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시장논리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신자유주의 교육의 본질과 재편방향을 올바로 이해하고 그에 대한 대안의 기본 방향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긴요하다. 연구와 논의가 충분치 못하고 지면이 제한되어 충분한 논의는 어렵겠지만 당면한 인식의 가장 중심 문제로서, 또 앞으로 전교조와 교육운동의 중장기적 방향설정의 토대로서 한국교육의 신자유주의적 재편과 그 문제점을 중심으로 이 문제를 다루어 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인터넷과 도서관을 활용하여 문헌조사 및 자료 수집을 하며 주제관련 설문지와토론회를 활용한다.

Ⅱ. 본론

1.신자유주의란? 신자유주의는 자본의 세계화 시대에 대응하는 자본의 경쟁이데올로기와 정치․경제․문화적 정책방향을 말한다. 신자유주의는 노동시장의 유연화, 사회전반적인 복지제도의 축소, 대폭적인 규제 완화, 공기업의 민영화 등으로 나타나는 총체적인 자본의 전략으로서 국가경쟁력 강화 이데올로기와 연결되며, 그 핵심적 사상은 시장과 이윤운동을 제한하는 국가의 개입을 철폐하고 사적 자본과 시장에 자본주의 재생산의 조절을 위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마미화(2006). “세계화 맥락 속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한계와 시민 교육적 대안” 2.천세영,1998, 신자유주의와 교육의 공공성 문제, http://cuvic.chungnam.ac.kr/~sychun/.
3.전국교직원노동조합 홈페이지 자료실, http://eduhope.net.
4.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7차교육과정소개, http://www.moe.go.kr.
5.http://blog.naver.com/nlboman?Redirect=Log&logNo=29017183[늘보맨의교육행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