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실학이란 무엇인가

 1  [역사] 실학이란 무엇인가-1
 2  [역사] 실학이란 무엇인가-2
 3  [역사] 실학이란 무엇인가-3
 4  [역사] 실학이란 무엇인가-4
 5  [역사] 실학이란 무엇인가-5
 6  [역사] 실학이란 무엇인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 실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학이란 조선 후기인 17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반에 전통유학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 유학의 한 분파의 학문 및 사상으로, 전근대의식에 대립되는 근대의식 및 근대지향의식, 민족의식을 척도로 하여 재구성된 조선 후기 유학의 개신적 사상으로서, 조선 후기에 일어난 개신유학이라고 불렸다. 즉, 실학은 비판 정신을 바탕으로 한 민족적, 근대 지향적성격의 학문이었다. 정약용과 최한기는 조선의 대표적인 실학자이다. 아직도 두 학자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은 이들의 사상에 현대 사회가 배울 것이 있고, 현대 사회의 정부가 깨달아야 할 것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현대 사회로 접어 들면서 현재까지 세계적으로 많은 경제적 이론이 거론 되었다. 신자유주의는 국가권력의 시장개입을 비판하고 시장의 기능과 민간의 자유로운 활동을 중시하는 이론이다. 신자유주의의 출현은 1970년대부터 케인스 이론을 도입한 수정자본주의가 공황으로 인해 비판받자,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방임주의를 주장하면서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신자유주의 에서는 자유방임경제를 지향함으로써 비능률을 해소하고 경쟁시장의 효율성 및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긍정적 효과가 있는 반면, 불황과 실업, 그로 인한 빈부격차 확대, 시장개방 압력으로 인한 선진국과 후진국 간의 갈등 초래라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
다음 본론에서는 조선 실학을 정약용과 최한기의 관점에서 들어 보이고, 그 관점을 바탕으로 신자유주의에 대한 나의 입장으로 결론을 도출 하겠다.

정약용과 최한기는 많은 업적이 있다.
우선 정약용은 실학의 대가로서 당시 실학을 정리하고 집대성한다. 정약용은 천지의 탄생은 물질적인 것이며 정신적인 것은 아니라는 유물론적인 관점에서 바라 보았다. 또한 “천지 사이의 모든 것 가운데 변화하지 않는 것이란 없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여 말물의 발생변화를 동질적 또는 이질적인 두 개 사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설명하였으나 대립물의 투쟁이 아니라 조화, 통일을 상호작용이라고 인정함으써 조화론적인 입당이었다. 바로 이것이 정약용의 변증 법이다. 그리고 정약용의 인식론에서는 심을 인식기관으로서 형체있는 심과 사유 또는 인식능력으로서의 형체 없는 심으로 구분하여 ‘감각의 기관’은 몸에 속하되, 감각을 통한 ‘지각의 기능’은 마음에 속한다고 보았다. 대상세계와 그에 대한 마음의 지각 작용을 이어 주는 매개로서 감각이 총체적 인식을 위한 필수 조건임을 뚜렷히 밝혔다는 점에서 정약용의 감각관은 철학사적으로 중요성을 지닌다. 정약용은 지행 문제에서 먼저 알아야 실천할 수 있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더욱 잘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같이 그는 지와 행의 통일을 주장하였다. 그는 배움과 사고의 문제에 대하여 서로 두 가지 편향을 경계하는 입장에 서있었다. 즉 배우기만 하고 사고하지 않는 것이나 사고만 하고 배우지 않는 것은 다같이 해롭다고 인정하였다. 그의 윤리 도덕적 견해는 인간은 짐승과는 달리 윤리 도덕질서에 의하여 사회생활을 유지한다고 보았다. 또한 주자학자들처럼 인,의,예,지의 구체적, 도덕적 규범이 이미 구비되었다고 본 것이 아니라 다만 이성적 도덕능력일반이 구비되었고 구체적 도덕 규범은 도덕 실천이 있은 다음에야 있을 수 있다는 견해이다. 그리고 그는 풍수설에 대해서도 거침없는 비판을 하였다. 최한기는 정약용 보다는 후대의 사람이다. 최한기는 우리 나라에서 최초로 지동설, 즉 태양중심설을 수용했을 뿐만 아니라 뉴튼의 만유인력의 법칙을 최초로 받아들인 선진적인 과학 사상가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