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노인 우울 중재

 1  [간호학] 노인 우울 중재-1
 2  [간호학] 노인 우울 중재-2
 3  [간호학] 노인 우울 중재-3
 4  [간호학] 노인 우울 중재-4
 5  [간호학] 노인 우울 중재-5
 6  [간호학] 노인 우울 중재-6
 7  [간호학] 노인 우울 중재-7
 8  [간호학] 노인 우울 중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노인 우울 중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노인 우울 중재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의 안녕과 우울과의 관계 - 논문 요약
(1) 노년기 영성과 불안 ․ 우울 및 삶의 질과의 관계
(2) 노인우울척도(Geriatric Depression Scale)의 신뢰도, 다탕도 연구
(3) 일부 지역사회 여성노인의 영적안녕, 우울, 주관적 건강상태에 관한 연구
2) 영적안녕척도(SWS) & CES-D
(1) Paloutaian, Ellison - 영적안녕척도(Spiritual Well-Being Scale)
(2) CES-D 척도 (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Depression Scale)
3) 노인 우울 간호중재
(1) 웃음치료
(2) 댄스스포츠
Ⅲ. 결론

본문내용

노인 우울 중재
Ⅰ. 서론
우리나라 노인 5명 가운데 4명이 1개 이상의 질환을 앓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노인 4명 중 1명은 3개 이상의 질환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렇듯 우리나라 노인들이 흔하게 앓고 있는 관절염,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등의 질병에 가려서 무심하게 지나쳐 지고 있는 질병이 있다. 바로 노인 우울증이다.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생명의과학센터 팀이 한국 노인의 질병력과 관련요인들을 연구해 국제 학술지 ‘비엠시 퍼블릭 헬스(BMC Public Health)’에 발표한 내용을 보면, 첫 조사에서 노인 우울증의 빈도는 1.7%였으나 상세한 우울증 조사도구를 사용해 빈도를 재조사한 결과 5.0%로 크게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이는 노인이 우울증을 낮게 인식하게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우울증과 치매 등 신경정신질환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렇듯 노인의 정신질환은 의심만 하고 명확한 검사는 이뤄지지 않은 채 그저 노화의 한 과정으로 지나쳐 버리는 경우가 많다. 노인 우울증 환자는 젊은 연령의 우울증 환자보다 자살 기도률이 훨씬 높고, 성공률 또한 다른 질병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높다. 이러한 우울증은 앓는 기간이 오래 될수록 치료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