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사] 한국전쟁 중국의 참전 배경과 영향

 1  [전쟁사] 한국전쟁 중국의 참전 배경과 영향-1
 2  [전쟁사] 한국전쟁 중국의 참전 배경과 영향-2
 3  [전쟁사] 한국전쟁 중국의 참전 배경과 영향-3
 4  [전쟁사] 한국전쟁 중국의 참전 배경과 영향-4
 5  [전쟁사] 한국전쟁 중국의 참전 배경과 영향-5
 6  [전쟁사] 한국전쟁 중국의 참전 배경과 영향-6
 7  [전쟁사] 한국전쟁 중국의 참전 배경과 영향-7
 8  [전쟁사] 한국전쟁 중국의 참전 배경과 영향-8
 9  [전쟁사] 한국전쟁 중국의 참전 배경과 영향-9
 10  [전쟁사] 한국전쟁 중국의 참전 배경과 영향-10
 11  [전쟁사] 한국전쟁 중국의 참전 배경과 영향-11
 12  [전쟁사] 한국전쟁 중국의 참전 배경과 영향-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쟁사] 한국전쟁 중국의 참전 배경과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연구목적


제 2 장 전쟁 발발 전의 각 국 관계 및 UN의 태도


제 3 장 중국의 참전배경과 UN의 입장


제 4 장 중국 참전 후 군사작전과 중․북간의 갈등


제 5 장 한국전쟁의 영향


제 6 장 결론


본문내용
1장. 연구목적
전쟁사를 배우는 과정에서 우리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인 6.25 한국전쟁에 대해서 배웠다. 이 한국전쟁은 우리 민족 민족사에 있어서 전례가 드문 동족상잔의 경험으로서 우리 현대사의 경로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 전쟁에서 인해 남북한으로 갈렸던 우리 민족은 수십만 명의 사망자와 수백만 명의 부상자를 냈다. 부모와 자식, 친척과 헤어져야 했던 이산가족은 무려 천만명을 넘는다. 많은 사람들이 고아가 되었고 불구가 되었다. 전화(戰火)로 인해 잃어버린 집과 재산은 엄청난 규모의 것이었다. 한국전쟁을 통해서 우리에겐 많은 변화가 생겼으며, 그 이후에 대한민국의 경제와 정치는 성장을 하여 지금에까지 이르렀다. 이러한 영광의 변혁 속에서 우리는 지나간 과거인 6.25 전쟁을 잊어서는 안되며, 전쟁에 대한 자세한 경위와 그것의 피해, 그리고 그로 인한 영향들을 제대로 숙지 해야되며, 앞으로 더욱 성장해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야한다.
6,25 전쟁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중국이 어떻게 해서 전쟁에 참여했는지, 그 참여하게 된 경위와 이유가 무엇인지, 그로 인해 중국이 얻은 이익과 잃은 것, 그리고 전쟁으로 인해 형성된 국제적 관계에 대해서 조사하고 연구하는 것이 이번 발표의 목적이다.

2장. 전쟁 발발 전의 각 국 관계 및 UN의 태도
1절. 북한과 중국과 관계와 북한, 중국, 소련의 삼각 관계
중국은 전쟁 1949년 중화민주인민공화국으로서 첫발을 내딘 신생국가였다. 중국은 창건된 초반 복잡다단한 국제 및 국내정세에 직면해 으뜸가는 임무는 인민정권을 공고히 하고, 장기적인 전생으로 파괴된 국민 경제를 복구하며, 국가통일 임무를 완성하고, 국민당의 잔여 군사력을 섬멸하는 것이었다. 이러기 위해서 중국은 공산주의 국가의 대부인 소련과 평화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 신중국은 외교적 축면에서 중대한 조치로 소련과 ‘우호동맹조약’을 체결한다. 당시의 역사적 조건에서 이 조약의 체결은 신중국에 외적으로 안전을 보장받고 국내 제반 임무를 수행 하는데 이로웠다.
당시 미국은 외부로부터 중국을 위협하는 주요 세력이었다. 미국정부는 중국내전기간 ‘장제스를 지원하고 공산당을 반대하는 정책’을 집행했으며 중국이 혁명 승리 이후에도 여전히 신중국을 인정하지 않은 상태로 팽팽하게 대립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