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맹자사상, 노자, 노자사상] 맹자사상(맹자의 의의, 시대적 배경 및 맹자의 사상)과 노자사상(노자의 생애 및 노자의 사상)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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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 맹자사상, 노자, 노자사상] 맹자사상(맹자의 의의, 시대적 배경 및 맹자의 사상)과 노자사상(노자의 생애 및 노자의 사상)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맹자 사상
1. 맹자의 의의
2. 맹자의 시대적 배경
3. 맹자의 사상

Ⅲ. 노자 사상
1. 노자의 생애
2. 노자의 사상
1) 하느님과 하늘의 관념
2) 덕과 도의 관념
3) 노자의 도와 자연관
4) 인간관과 윤리관
5) 무지설
6) 무위설
7) 정치론
3. 노자 사상의 핵심
4. 노자의 소주천(小周天)
5. 노자의 도덕경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의 유교 사상가로서 성명은 맹가(孟軻)이며 자는 자여(子輿) 또는 자거(子車)라고 하지만 확실하지 않다. 지금의 산둥성[山東省] 쪼우셴현[鄒縣]에 있었던 추(趨) 출생이다. 공자의 유교사상을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문하생에게서 배웠다. 그의 일생은 여러 면에서 공자의 일생과 닮은 점이 많았다. 추와 노(魯:공자가 태어난 나라)는 인접한 국가였고 공자와 마찬가지로 맹자도 어린 나이에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슬하에서 자랐다. 맹자의 어머니는 어린 아들의 교육에 각별한 신경을 썼다. 어릴 때 현모(賢母)의 손에서 자라났으며 묘지, 시장, 서당의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는 유명한 고사이다. 제후가 유능한 인재들을 찾는 전국시대에 배출된 제자백가(諸子百家)의 한 사람으로서 맹자도 BC 320년경부터 약 15년 동안 각국을 유세하고 돌아다녔으나, 자기의 주장이 채택되지 않자 고향에 은거하였다. 제후가 찾는 것은 부국강병(富國强兵)이나 외교적 책모(策謀)였으나, 맹자가 내세우는 것은 도덕정치인 왕도(王道)였으며, 따라서 이는 현실과 동떨어진 지나치게 이상적인 주장이라고 생각되었다. 만년에는 제자 교육에 전념하였고, 저술도 하였다고 한다.

Ⅱ. 맹자 사상

1. 맹자의 의의

중국 전국시대의 유생(儒生)인 맹가(孟軻), 또는 그의 사상을 전하는 책 이름. 추(芻)나라, 지금의 산둥성〔山東省〕출생. 이름은 가(軻), 자는 자여(子輿) 또는 자거(子車)라고 하는데 확실하지 않다. 공자 사상을 발전시켜 유교를 후세에 전하여 큰 영향을 끼쳤다.
그의 윤리설 및 정치설의 중심 사상은 성선설로서, 사람의 성질은 모두 똑같으며 착하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남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 추악한 행동을 부끄럽게 여기는 마음, 어른에 대해 공경하고 사양하는 마음, 선악을 가릴 줄 아는 마음의 네 가지가 있는한 인간의 마음이 선하다는 것은 의심할 수 없는 일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사람이 나쁜 일을 하게 되
참고문헌
◎ 금장태, 유학사상의 이해, 서울 집문당, 1996
◎ 강대석 외, 현대사회와 사상, 현대사상 연구소
◎ 노자, 박은희 역, 노자, 고려원, 1999
◎ 논어, 학민문화사, 1990
◎ 등춘흥, 맹자교육철학사상체계여비판, 태북 정중서국, 1973
◎ 미우라 도우사꾸, 박재주 외 역, 중국윤리사상사, 서울 원미사, 1997
◎ 안종수, 공자의 학설 이론과 실천, 1996
◎ 오진탁, 감산의 노자풀이, 서울 서광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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