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과 시스템적 접근법을 이용한 경영

 1  시스템과 시스템적 접근법을 이용한 경영-1
 2  시스템과 시스템적 접근법을 이용한 경영-2
 3  시스템과 시스템적 접근법을 이용한 경영-3
 4  시스템과 시스템적 접근법을 이용한 경영-4
 5  시스템과 시스템적 접근법을 이용한 경영-5
 6  시스템과 시스템적 접근법을 이용한 경영-6
 7  시스템과 시스템적 접근법을 이용한 경영-7
 8  시스템과 시스템적 접근법을 이용한 경영-8
 9  시스템과 시스템적 접근법을 이용한 경영-9
 10  시스템과 시스템적 접근법을 이용한 경영-10
 11  시스템과 시스템적 접근법을 이용한 경영-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스템과 시스템적 접근법을 이용한 경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스템적 접근
1)시스템 이론의 정의
2)시스템이론의 경영으로의 도입과정
3)경영에 대한 시스템적 접근
4) 시스템의 속성 - 관련이론

2. 시스템 경영

3. 시스템적 접근의 사례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스템적 접근

1) 시스템 이론의 정의
시스템은 그리스어인 synhistanai(한데 모아놓다)라는 언어에서 파생된 것이다. 위 단어의 뜻에서 보다시피 시스템이론이란, 어떤 존재를 어떠한 관계 속에서 파악하려는 관점이며 어떤 대상을 시스템으로 보아 이것을 이론적으로 추구해 가는 과학적 사고방식이다. 시스템이론은 생물학에서 비롯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복잡하지만 통일된 전체를 이루는 상호 관련된 부분의 집합”, “조직화된 또는 복잡한 전체를 구성하는 사물이나 부분의 집합”, “구성인자 간의 유형화되고 기계적인 관계로 구성된 것”, “복잡한 환경 내에서 전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독립적 또는 공동으로 작용하는 부분의 집합” 또는 “입력(input)과 출력(output)에 의하여 연결되고 있는 행동단위의 집합”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2) 시스템이론의 경영으로의 도입과정
시스템 이론은 2차 대전 후, 독일의 생물학자인 베르탈란피(L. von Bertalanffy)가 여러 학문분야의 통합을 위한 공통적인 사고와 연구의 틀을 찾으려는 노력으로 발표된 이론이다.
그는 학문간의 사고방식, 연구방법에 대한 상호간의 이해와 교육을 위하여, 즉 생물학, 물리학, 화학 등 과학분야는 물론, 사회과학도 통합할 수 있는 이론으로서 시스템 이론(System Theory)을 발표했다. 또한 베르탈란피(L.Von Bertalanffy)는 시스템 이론의 창시자로서 이 이론이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정보이론(information theory), 게임이론(game theory), 의사결정이론(decision theory), 위상수학(topology), 심리학에서의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등에서 원리가 적용되고 있다고 제시한 바 있다.
그리고, 1950년대에 들어서 여러 학문분야로 확대되어 가던 중, 경제학자 보울딩(K. Boulding)이 시스템 이론의 목적과 기본 골격을 작성하여 그 후, 존슨(R. Johson), 카스트(F. Kast)와 로젠즈베이그(J. Rosenzweig) 등의 학자가 시스템 이론을 경영학 분야에 도입함으로써 경영조직에서 시스템이론의 정립에 크게 기여하였다. 1960년대 동안, 경영 연구자들은 인 시스템적 관점으로부터의 조직을 분석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1. 주간경제 915호
2. 한경비지니스 2007년 2월 27일자
3. 모바일 경향 2007년 12월 30일자
4. 박용태, 『이젠 테크노 경영이다』, 서울, 나비장책, 2008.
5. 잠쉬드 가라제다지, 『경영은 시스템이다』, 서울, 한스미디어,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