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문학사] 낭만주의

 1  [독문학사] 낭만주의-1
 2  [독문학사] 낭만주의-2
 3  [독문학사] 낭만주의-3
 4  [독문학사] 낭만주의-4
 5  [독문학사] 낭만주의-5
 6  [독문학사] 낭만주의-6
 7  [독문학사] 낭만주의-7
 8  [독문학사] 낭만주의-8
 9  [독문학사] 낭만주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문학사] 낭만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낭만주의의 발생 배경과 특징

낭만주의의 철학적 배경

낭만주의의 특징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낭만주의 시대 구분

낭만주의 문학의 형태들

본문내용
낭만주의의 발생 배경과 특징

낭만주의는 18세기 말엽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고전주의와 병행하면서, 고전주의의 반동으로 일어난 문학 사조이다. 먼저 독일에서 시작하여 드디어는 전 세계로 파급되었고, 과거 어느 사조보다도 많은 영향력을 행사했다. 그리고 이 운동이야말로 독일적인 특징을 가장 많이 구비하고 있으며, 동시에 근대예술의 특색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다.
낭만적(romantisch)이라는 이 용어는 고 불어인 로망(Roman)에서 나온 것인데, 이 말은 로망 방언으로 쓰여 진 이야기라는 뜻이다. 로망 방언으로 쓰여 진 이 이야기는 주로 중세 기사들의 공상적인 모험담이었다. 그래서 낭만적이라 하면, “진기한”, “가공적인”, “경이적인”이라는 뜻을 가진다. 이것이 계몽주의와 고전주의시대에 와서는 “바보 같은”, “유치한”이라는 뜻으로 변화되었다. 합리적인 것을 숭상하던 계몽주의나 고전주의자들에게는 이 황당 무괴한 기사들의 모험담이 유치하게 밖에는 안 보였을 것이다. 그렇던 것이 18세기 말 낭만주의의 대두와 더불어 본 뜻을 되찾게 되었고, 거기에 “감정과 상상력에 호소하는”이라는 뜻이 더 첨가되어 지금의 용어로 정착이 된 것이다.
근세 유럽 각국의 정신사적 전성기를 대별하면, 우선 16세기는 영국이 정치적, 문화적 전성기에 도달한 시기이다. 다음 17세기는 스페인 문화의 전성기이면, 프랑스의 고전주의와 계몽주의가 유럽문화를 주도하던 시대이다. 끝으로 독일에서는 18세기 말엽 1790년대부터 고전주의와 낭만주의가 함께 진행되다가 1805년 쉴러 사망 후부터는 낭만주의가 주도적 정신운동으로 이어지면서 독일의 세기가 시작하여 근 한 세기 동안 유럽 정신사 발전에 기여하였다.
시대정신의 대표자로는 철학분야에서 칸트, 피히테, 셸링을 비롯하여 문학 분야에서 괴테, 쉴러, 클라이스트, 휠더린, 노발리스, 슐레겔 형제, 그림 형제, 티크, 아이헨도르프 등을, 음악가로서는 베토벤, 슈만, 슈베르트 등을, 그리고 화가 프리드리히 등을 꼽을 수 있다. 그 밖에도 수많은 대소 천재들이 가장 순수하고 고귀한 독일 정신형성을 위한 조석이 되었다. 정신사적으로 보아 실로 역사상이 시기만큼 찬란하였던 때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그 후 오늘날까지 고전적 인도주의에 입각한 인간이상과 낭만적 감정의 심오한 발로는 독일인의 가장 탁월한 본질적 특성으로 간주되어 왔다. 독일 국민은 이와 같은 독일 이상주
참고문헌
1. 독일 낭만주의 총설. 지명렬.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2. 쉽게 쓴 도이치 문학의 역사. 하인츠 스톨레 저/ 안인길 역. 신구문화사. 1994.
3. 독일 문학 사조사. 지명렬.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