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

 1  [경영전략]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1
 2  [경영전략]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2
 3  [경영전략]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3
 4  [경영전략]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4
 5  [경영전략]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5
 6  [경영전략]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6
 7  [경영전략]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7
 8  [경영전략]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8
 9  [경영전략]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9
 10  [경영전략]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10
 11  [경영전략]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11
 12  [경영전략]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12
 13  [경영전략]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전략]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애니콜 성공의 배경과 전략
본문내용
삼성전자 핸드폰의 전략적 분석과 접근

삼성전자 핸드폰사업부(무선 사업부)는 이동통신 단말기 전문 제조업체로서, 명품브랜드인 애니콜로 국내 시장을 석권하고 있으며, 세계 CDMA 시장의 절대강자로 한국의 CDMA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ISO 14001인증 획득ㆍ 무선통신분야 올림픽 공식 후원사 선정 등 그 기술력을 국제적으로 공인받고 있으며,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와 차세대 휴대폰 공동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향후 전개될 차세대 휴대폰 시장선점으로 21세기 무선단말기업계 세계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경쟁사와의 제품 차별화, 사용자의 제품 개선의지 반영, 첨단기술 도입 등의 노력은 애니콜을 브랜드 자산 가치 5,244억에 달하는 국내최고의 명품 브랜드로 자리 잡게 만들었고, 이를 통해 5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삼선전자는 1994년 8월 “한국지형에 강하다”는 애니콜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공격적 마케팅을 전개해 95년 7월에는 모토로라를 누르고 국내 시장 선두자리를 차지했다. 그 후 애니콜은 내수시장에서 매년 시장점유율 50% 이상을 기록해왔고, 해외에서도 ‘휴대폰의 벤츠’ 라는 찬사를 받으며 유럽, 미국, 중국시장에서 상승세를 이어갔다. 삼성 애니콜이 달성한 놀라운 실적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분석할 수 있다. 첫 째, 시장흐름에 적절히 대응한 제품 포트폴리오 운영을 통한 시장 점유율 확이다. 서유럽과 북미 시장이 카메라 폰 등의 중고가 제품위주 대체 수요시장으로 변하는 것을 간파하여, E700 등과 같은 중고가 모델 투입으로 판매량 확대를 이루었으며, 내수 판매 역시 번호이동성제도라는 수혜를 통해 내수 시장은 지난해 동기 대기 64% 증가한 261만대를 판매했다. 둘 째, 중고가 제품 출시에 따른 ASP(Average Selling Price) 상승이다. 북미와 유럽시장에서의 중고가 단말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삼성 휴대전화의 수출 ASP 역시 2% 가량 상승하였다. 셋 째, 베스트셀러 모델의 탄생 및 마진율 증대이다. 삼성전자의 휴대전화 단말기 ‘S호 - E700' 모델은 전 세계 시장에서 1000만대가 팔려 초대형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이런 실적에 따라 영업마진율이 지난 1/4분기 22%에 비해 27%대로 크게 증가하였다.

애니콜 성공의 배경과 전략

먼저, 애니콜의 가격전략으로 1994년 중반기, 삼성전자는 SH-700 의 생산과 품질이 안정되면서 휴대전화 보급 확대를 위해 20% 이상 제품가격을 파격적으로 인하하고 청약금에 대한 소비자의 부담을 경감시켜주
참고문헌
삼성의 신경영』
『이건희 개혁10년』, 김영사
『삼성전자 왜 강한가』
논문: 한국기업 평판과 경영전략에 관한 조사연구
매일경제 http://www.mk.co.kr/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애니콜 www.anycall.co.kr
삼성전자 홈페이지 www.sec.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