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마르틴 부버 Buber의 인간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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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사] 마르틴 부버 Buber의 인간교육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실존적 교육관과 「만남」의 교육
    ⅰ. 전통적 교육관과 실존적 교육관
    ⅱ. 전통적 교육관
    ⅲ. 실존적 교육관
    (1) 실존
    (2) 실존적 개인의 특징
    (3) 실존주의 비판 대상 : 비인간적인 것
    (4) 실존주의 교육에서의 개인(Morris)
    (5) 실존주의 교육의 특징
    (6) 실존주의 교육의 시사점

    Ⅲ. 부버의 인간교육론
    ⅰ. 하시디즘의 인간관
    (1) 강조점
    (2) 하시디즘의 인간관
    ⅱ. 부버의 인간교육론의 의미
    (1) 부버의 기본 사상
    (2) 부버의 인간교육론
    (3) 인간의 삶과 정신의 영향을 주는 두 가지 방법
    ⅲ. 부버의 교육적 입장
    (1) 아동은 무한한 가능성과 창조성을 지닌 하나의 현실(reality)이다.
    (2) 자연과 사회라는 환경 전체가 인간을 교육한다.
    (3) 교육은 비(非)에로스적이어야 한다.
    (4) 포용(inclusion)으로서의 교육이 중요하다.
    (5) 성격교육(education of character)이 가치 있는 교육이다.

    Ⅳ. 인간교육의 시사점

    Ⅴ. 결론 및 토의
    토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부버 우리들 현대인은 기술문명의 비약적인 발전과 그에 따르는 대중 사회적 상황, 평준화의 진행 속에서 아무런 내적 연관도 없이 살아가며, 스스로 인격의 가치와 존엄을 송두리째 잃어가는 인간소외의 아톰화의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위기적 상황을 마르틴 부버는 ‘아르바이트 배후로의 인간의 낙오’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인간이 자기 자신의 손으로 만들어낸 세계를 이제는 더 이상 지배할 수 없게 되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그러나 부버는 고도의 기술혁신에 의한 기계화가 인간의 비인간화와 자기상실을 가져오는 것이 아님을 지적하고, 위기의 핵심은 오히려 이러한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이 그의 이른바 근원어 ‘나-그것’의 지배 아래 스스로를 매몰해 버린다는 데 있으며, 이미 사람이 근원어 ‘나-너’를 말하는 기쁨을 잃어버린데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부버는 깨진 세계, 인간의 자기상실과 아톰화를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가 깨어진 데서 온 것으로 보고, 이것을 인격으로서 공존하는 ‘나와 너’의 만남과 대화를 통해서 회복하려 하고 있다. (표재명, 1999)
    와의 만남
    오늘날의 기계문명 속에서 현대인은 인간성을 잃고, 고독에 빠진 채 비인격화된 삶을 살아가고 있다. 부버는 이렇게 기계화 시대의 소멸해 가는 인간의 존엄성과 자아상실의 상태를 ‘나-그것’의 관계로 이해하고, 이들 인격적 관계의 회복을 ‘나-너’의 ‘만남’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였다. ‘나-너’의 인격적 관계가 ‘나-그것’의 비인격적 관계로 전락해 가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나와 너’의 진정한 ‘만남’의 회복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부버의 ‘만남’의 교육 사상에 주목하면서 진정한 만남의 교육을 위한 ‘인간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우리가 참된 ‘만남’의 단계에 이르지 못하는 것은 인간을 세계의 일부인 ‘그것’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 부버의 생각을 따라가 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체성의 교육, 전인교육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하자.


    Ⅱ. 실존적 교육관과 「만남」의 교육
    마르틴 부버의 「만남」의 사상은 실존주의를 배경으로 하여 형성되었다. 따라서 「만남」의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존적 교육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관은 크게 인간형성의 과정을 지속성으로 보느냐 아니면 단속성으로 보느냐에 따라 전통적 교육관과 실존적 교육관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이들 개념의 비교를 통해 실존적 교육관에 접근해 보도록 하자.
    ⅰ. 전통적 교육관과 실존적 교육관
    전통적 교육관
    실존적 교육관
    인간의 지속적 가소성을 전제
    인간의 단속적 형성 가능성을 전제
    ‘일방성’
    ‘상호관계성’
    [표 1] 전통적 교육관과 실존적 교육관 비교

    ⅱ. 전통적 교육관
    볼노오(Bollow)는 전통적 교육관을 크게 기계적 교육관과 유기적 교육관으로 구분하였는데, 이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기계적 교육관
    유기적 교육관
    계몽주의의 영향
    낭만주의의 영향
    교육은 만드는 작용 목적과 목표에 따라 그에게 맡겨진 인간을 어떤 일정한 모습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

    교육은 기르는 작용 인간 속에 내재하는 고유한 법칙에 따라 안으로부터 계발되어 그 자신 속에 깃들어 있는 목표를 지향함으로써 내면적 ․ 본질적으로 발전하는 것

    목수
    정원사
    적극적 형성 작용
    소극적 보호 작용
    [표 2] 전통적 교육관의 두 유형 비교
    ➥ 기계적 교육관과 유기적 교육관은 이념적으로 서로 대립되지만 방법론적으로는 인간이 꾸준히 지속적 ․ 계획적으로 성장한다는 연속적 형성가능성을 자명한 전제로 받아들인다는 점에서 공통된다.

    ⅲ. 실존적 교육관
    (1) 실존
    ① 집단에 해소되지 않고, ② 공통성에 의해 통분되지 않고, ③ 하나하나의 타(他)에 견줄 수 없는 인간존재

    (2) 실존적 개인의 특징
    ① 자신 자신과 무한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 사람
    ② 언제나 자기 자신에 대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것을 느끼며 그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자기가 자기 앞에 이루어진 어떠한 사명과업에 대해 조금도 유예 없이 느끼는 사람
    ③ 유한 속에서 무한을 실현하는 사람(정열적 사고에 몰두해 영감을 받게 되는 것)

    (3) 실존주의 비판 대상 : 비인간적인 것
    ① 삶과 인간간계를 기계화 시키는 기술
    ② 효율성의 목적으로 인간을 비인간적 구멍 속으로 몰아넣는 조직
    ③ 윤리를 과학으로 전환시켜 결단에서 연유된 불안, 고통을 제거하려는 공리주의적 도덕
    ④ 인간의 존엄성을 거부하게 하는 외적 권위
    ⑤ 풍요한 이데올로기 속에서 인간을 헤어 나오지 못하게 하는 매스컴

    (4) 실존주의 교육에서의 개인(Morris)
    ① 선택하는 행위자 ② 자유로운 행위자 ③ 책임을 지는 행위자
    참고문헌
    나와 너(1999). 표재명. 문예출판사
    마르틴 부버 만남의 교육철학(2005). 강선보. 원미사.
    교육철학(2005). 강선보, 김정한. 박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