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교수법] Lesson Plan

 1  [성경교수법] Lesson Plan-1
 2  [성경교수법] Lesson Plan-2
 3  [성경교수법] Lesson Plan-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경교수법] Lesson Plan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발달
영역
1. 신체
발달
2. 정서발달
3. 인지발달
4. 영적발달
4. 청소년발달의 특징

본문내용
발달
영역
세부영역
구분
청 소 년 기 의 발 달 특 징
1. 신체
발달
1)신체
발달
신장체중
사춘기 때부터 급격하게 발달하여 여자들이 남자들보다 2년 정도 11세 전후로 신체적인 성숙이 시작되나 여자가 빨리 끝난다. 3-4년 후 거의 같아지며 신장에서는 남자가 평균적으로 머리하나 정도가 여자에 비해 크다.

골격근육
뼈의 크기나 수 조직 등이 변화로 신장이나 체중 흉위가 급격하게 발달하고 대체로 20세에 그 발육이 정지된다. 여자들은 골반의 폭이 넓어져서 여성다운 체형이 형성되어 각선이 발달하고 남자들은 상체와 하체가 발달하고 허리와 어깨 폭이 넓어진다.
내장기관
간장과 폐활량, 소화 기능이 현저하게 발달한다. 내분비선이 발달하여 지방과다로 여드름이 발생하고, 각각의 특유한 호르몬을 만들어 혈액 순환에 따라 신체 각 부위에 운반되어 신진대사 작용이나 신체적인 성장속도 지적 발달, 정서발달, 성적 발달 등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2) 운동 기능발달

2차적 성징인 골격의 조직, 구간의 차이, 내장 기관의 차이, 월경 에 수반되는 전신적인 변화나 신체외모에 대한 관심, 사회적 관습 등의 차이로 남자가 여자보다 대체로 운동능력이 우월하다. Jones에 의하면 체력이 좋은 사람이 대체로 명랑하고 인기가 있으며 사회생활이나 가정생활에서도 적응을 잘한다고 함. 운동능력이 잘 발달되면 활발한 성격의 소유자로 되며 모든 일에 자신을 갖고 행동하게 된다, 반면에 운동능력이 떨어지거나 지연되면 사회적 부적응이 발생함
3)성적 발달
성호르몬의 생성과 분비가 일어나 성적 성장이 일어난다. 1차 성징은 생식기능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고 체형이 변화되어 남자는 더욱 남성다워지고 여자는 더욱 여성다워진다. 1차 성직은 남자는 13-14세 전후, 여자는 12-13세 전후해서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2차 성직은 남성의식이나 여성의식을 한단계 더 높여진다. 남자의 경우-사춘기에 근접해 가는 최고의 표시로 고환과 음낭의 확대와 음모와 체모가 자라고 후두와 성대의 크기가 증가되어 목소리가 굵어진다. 15세경이 되면 절반가량이 10대 소년들이 정자를 생산할 수 있고 골격 구조와 근육이 단단해진다. 피부 지방에 광택이 생기며 아포크린샘의 발달로 발한과 남성적 체취 등이 느껴진다. 여자의 경우-사춘기의 접근 표시로 가슴이 발육하며 음모가 발달하고 자궁과 질의 급속한 성장이 일어나 월경을 하게 된다. 월경은 단순한 생리적인 현상이 아니라 성숙의 표시로서 미래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는 증표이다. 월경에 대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가진 소녀들이 있을 수 있다. 여성으로서 자랑스럽게 여길때 신체적 불편함을 감수할 수 있을 것이다.
2. 정서발달
1)일반적 특징
감정이 격하고 기복이 심한 시기로서 신체적인 발달과 성적 성숙에서 직관적인 감정과 비관적인 감정을 서로 교차시키기도 한다.
극단적인 정서변화는 이성, 진로, 사회 국가관의 문제 등 여러 가지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게 될 때 그 문제를 극복하고 적응해야 하는 새로운 관제에 직면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청년기에는 격정적이고 일관성이 없으며 막연하고 불안정하기에 정서를 자극하는 대상도 성의 차이에 따라 달라질 뿐 아니라 기쁨이나 슬픔, 노여움에 대하서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죽음이나 운명, 학교의 실패, 좌절, 부모와의 갈등, 죄의식 증 추상적인 것들이 더 많아진다.
2)형태
불안근심
그들의 생활 영역 모든 곳에서 걱정을 하는데 학교생활과 사회관계, 즉 교우 관계와 이성관계를 더 많이 걱정한다. 여자의 경우에는 신체적인 변화에 대한 걱정이 남자보다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열등감
열등감이란 자기를 타인과 비교해서 부족하다고 느낄 때 갖는 고민과 관계가 있다. 열등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어떠한 보상을 시도할 경우 실패하게 되면 병적인 열등감에 빠지기 쉽다. 때로는 열등감이 재능이나 용기 또는 사회적인 관심과 연결되어 진보적이고 성공적으로 발전하도록 도와주는 성취동기가 되기도 한다.
애정
애정이란 자기에게 쾌락을 가져다주는 상대에게 접근하기 위하여 모든 희생을 아끼지 않고 그 상대자의 세부적인 면까지 주의 깊게 노력하는 것이다. 청년기의 애정은 대부분 가정에서 외부환경으로 이동해서 처음에는 동성친구-이성에게 애정을 느낀다. 정상적인 이성간의 애정관계는 청년 후기에 형성되며 이성애도 이 때 발달한다.
3. 인지발달
1)사고의 발달
개념적사고
체계적인 사물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하며 논리적 개념에서 추상적인 개념으로 조작할 수 있게 된다. 추상적인 사고가 발달되면서 개개의 사실이나 현상 뿐만 아니라 상호 논리적인 관계나 법칙성을 파악함에 따라 그 대상의 본질도 이해하게 된다.
추상적 추리
순수한 논리적 관계나 추상적 구조적인 관계가 파악되면서 형식적인 추리가 가능하게 된다. 이 인지단계에 도달하면 가능한 여러 가지 대안들을 사고할 수 있고 가설적인 견지에서 추론할 수 있으며, 비유와 은어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자기의 추론 과정이나 논거의 준거를 반성하는 능력도 갖게 된다.
사고의 특징
추상적 논리적인 사고가 발달 한다. 또한 사회나 정치 문제에서는 비판적으로 보는 경향이 많아지나 대부분은 경험적 실증적인 기초가 약하여 일반화 추상화하려는 경향이 자칫하면 문제를 단순화시키기 쉬우며 극단적인 관점에 빠질 정도로 사고의 유연성을 잃기 쉽다.
2)상상력 발달
청년기의 상상력은 공상적 또는 이상 동경이 매우 강하여 풍부한 상상을 끊임없이 하게 된다. 각종 흥미 대상(독서, 영화 감상)을 통하여 자신의 상상력을 키우게 된다. 청년기에 상상이 미래에 대한 희망과 원만함 그리고 완전한 요구를 나타낼 때 이것을 흔히 이상이라고 한다. 청년기에 정상적인 사회인으로 성장하려면 이상과 현실의 조화가 잘 되어 어떤 문제든지 현실속에서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