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 사회학] 외식산업에서의 성차별

 1  [성의 사회학] 외식산업에서의 성차별-1
 2  [성의 사회학] 외식산업에서의 성차별-2
 3  [성의 사회학] 외식산업에서의 성차별-3
 4  [성의 사회학] 외식산업에서의 성차별-4
 5  [성의 사회학] 외식산업에서의 성차별-5
 6  [성의 사회학] 외식산업에서의 성차별-6
 7  [성의 사회학] 외식산업에서의 성차별-7
 8  [성의 사회학] 외식산업에서의 성차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의 사회학] 외식산업에서의 성차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주제를 잡은 이유.

- 전반적인 현상과 예상 결과.



본론

- 조사 1 : 외식산업 관련 학교의 남녀 성비 조사.

- 조사 2 : 요리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

- 조사 3 : 실제 레스토랑에서 조리장의 성비 조사



결론

-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게 된 이유.

- 우리가 나아갈 바.

본문내용
♣서론

UN에서 21세기 세계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여성의 발전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사회에서의 여성은 남성에 뒤이은 제2의 성으로서가 아니라 그 자체로 특별하고 남성과 동등한 능력을 가진 성으로서 인정을 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 양성평등의 과도기를 겪는 과정에서 우리는 의식하지 못하는 곳에서 성차를 겪고 있다. 성차는 흔히 생물학적인 관점에서는 당연한 일이다. 현상적으로 남녀에게서 차이가 발견되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그러한 차이가 얼마만큼 유전적, 생물학적 원인이고 또 얼마만큼 사회문화적 요인에서 기인하는지는 알 수 없다. 여성성과 남성성 이라는 것은 생물학적인 성차 외에도 사회적인 성차 개념이 개입되어있기 때문이다. 이를 젠더(Gender)라고 하는데 생물학적 성차인 섹스(Sex)와 구분되어 사용되는 개념이다. 양성평등은 젠더에 의한 구분의 차원을 뛰어넘어서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문화적 성차인 젠더는 쉽게 말해서 그 사회가 말하는 여성상과 남성상에 비추어 여성, 남성을 대우하는 것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 여성은 자신이 차별대우 받는 것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가정에서 여성은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가사 일을 해야 한다. 맞벌이 부부라도 아내이기 때문에 남편 및 가족구성원은 여성이 가사 일을 하기를 기대한다. 사회적인 인식이 남자는 부엌에 들어가면 안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가사 일은 남편이 집 밖에서 하는 일보다 하등한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남성은 가사노동을 하지 않으려고 하고 가사노동을 허드렛일로 치부하는 경향이 많다.
그러나 아이러니 하게도 가사노동 중 한 부분인 요리가 사회적인 직업으로 등장하였을 때는, 그리고 그 직업 중 특히 중요 요직인 조리장의 경우 그 성별이 남성인 경우가 월등히 많다. 사회적인 인식이 전문직에서는 남성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일한 능력을 요구하지만 그것이 집안 내에서 이루어 질 때는 하등하다고 여겨져 여성들이 분담하는 반면 사회에서 전문직으로 대우를 받을 때에는 오히려 남성 요리사를 선호한다. 드라마나 영화 속의 배경이 되는 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내오면서 설명을 해주는 쉐프는 대부분 남성이다. 남성의 요리사의 이미지가 여성인 요리사의 것보다 훨씬 고급스럽고 소위말해 더 있어 보이는 인식이 사회적으로 팽배해 있기 때문이다.
우리 조는 이렇듯 가정에서 여성의 전담으로 여겨지는 요리라는 활동이 사회 직업적인 분야에서는 오히려 남성의 활동이라고 여겨지며 특히 그것이 조리장등 리더 격이거나 호텔이나 고급레스토랑등 더 전문적이며 고급스럽다고 여겨지는 분야에서는 그런 현상이 더 심해질 것이라는 가정을 세우고 이에 대하여 조사해 보기로 했다. 또한 우리의 가설이 사실이라면 이런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대안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로 외식 업계로 공급되는 노동의 성비를 알기 위해 외식 산업 관련 학교 및 학원의 여학생 수와 남학생 수를 비교하여 조사를 해봤다.
둘째로는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외식산업과 요리사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사회가 선호하는 요리사의 성별 및 실태를 파악하고자 했다.
마지막으로 실제 외식 업체를 몇 군데 선정하여 조리장의 성별 및 직원들의 성비를 조사해보고 문제점과 그 원인을 파악해보기로 했다.




♣조사 1 : 외식산업 관련 학교의 남녀 성비 조사.

♣조사 이유 : 우리는 전체 요리사의 수는 남성보다 여성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단지 그중에서 중요 직무이며 높은 직무인 “요리장”이나 “부 요리장”의 대다수가 남성일 것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그것을 증명하는 첫 과정으로써 외식 산업 관련 학과에서의 남녀의 성비에 대하여 조사해 보았다.

♣조사 내용
《조사 학교 -1》
우송 정보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2학년학생
총 인원:108명
A반- 여:26 / 남:16
B반- 여:25 / 남:10
C반- 여:23 / 남: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