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만화, 소설의 영상화 -표현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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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커뮤니케이션] 만화, 소설의 영상화 -표현 방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배 경
▷ 주제 선정 이유
▷ 각 부분별 상황

▶ 구체적 내용
▷ 만화의 영화화
▷ 만화의 드라마화
▷ 정통소설의 영화화
▷ 인터넷소설의 영화화

▶ 맺음말
▷ 비교 · 정리
본문내용
< 주제 선정 이유 >

최근 들어서 책이 다른 장르로 활용되는 일이 빈번해지고 있다. 책이 책 그 자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드라마, 영화 등 여러 가지 모습으로 변신하고 있는 것이다. 주로 소설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이러한 추세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찰리와 초콜릿 공장’, ‘하울의 움직이는 성’,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영화정보 사이트 ‘러브시네’ 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관객중 영 영화만 보았다는 응답자(52%)가 가장 많았으며, 책만 보았다 (11%)다는 응답자가 가장 적었다. 이처럼 책과 영상매체의 흥행도의 차이는 왜 나타나며, 그것이 시사하는 바는 무 엇일 엇일까.

드라마와 영화 같은 영상매체는 각색을 통해 그 내용이 좀 더 풍부하고 흥미로워지도록 다듬어서 재미와 감동을 전달한다. 또 대중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해 가볍고 친근하게 재구성된다. 때문에 연기와 연출, 음향, 등의 여러 조미료를 가한 영상매체가 원작 만화, 소설보다 흥행의 확률이 더 커지는 것은 분명하다.

물론 책을 읽을 때만큼은 작가가 말하는 것을 넘어 작가의 생각, 그리고 우리의 생각까지도 성찰하고 다스리고 능동적으로 나의 감정을 조절하고 스스로 생각할 수 있으며 짧은 시간에 극적인 효과를 모두 받아들이기에 바쁜 영상매체와는 분명 다르나 요즘 스크린에서 보이는 각가지 특수효과와 그래픽은 숨이 멎을 정도로 뛰어나다.

이렇게 활용되는 것은 영화와 드라마는 물론이고 소설이 진출하기 힘든 게임의 영역까지 고루 섭렵해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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