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독짓는 늙은이 [황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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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독짓는 늙은이의 작가인 황순원은 평안남도 대동(大同) 출생으로 숭실중학을 거쳐 일본 와세다대학〔早稻田大學〕 영문과를 졸업하였다. 1931년 중학 재학중 《동광(東光)》지에 시 《나의 꿈》 《아들아 무서워 마라》를 발표, 등단하였다. 그 뒤 《삼사문학》 동인으로 활동하며 《방가(放歌, 1934)》 《골동품(1936)》 등 시집을 간행하였으나, 40년 단편집 《늪》을 계기로 소설에 전념하여 《별(1941)》 《그늘(1942)》 등 대표작들을 썼다. 광복 후 서울중학교·경희대학에 재직하면서 《독 짓는 늙은이(1952)》 《곡예사(1950)》 《학(1953)》 등 단편과 《별과 같이 살다(1950쾬》 《인간접목(1957)》 등 장편을 발표하였고, 55년 《카인의 후예》로 자유문학상을 받았다. 이후 전쟁의 비극적 상황 속에서 젊은이들의 좌절과 방황을 묘사한 《나무들 비탈에 서다(1960)》, 전통적 한국의 인습 속에서 자의식의 분열을 다룬 《일월(1964)》 《움직이는 성(城, 1973)》 《신들의 주사위(1982)》 등 장편을 썼다. 《소나기》를 통해 유년기의 동화적인 색채로 출발, 인생 입문에서 겪게 되는 아픔과 정서적 손상의 형상을 거쳐, 《별과 같이 살다》 《카인의 후예》에 이르러 삶의 현장을 투시하고, 점차 인간의 정신세계와 인간에 대한 애정과 믿음을 그린 휴머니즘으로 변모하였다. 61년 예술원상, 66년 3·1문화상, 83년 대한민국문학상 본상을 수상하였다.

그의 작품 세계는 시적인 감수성을 바탕으로 한 치밀한 문체와 스토리의 조직적인 전개를 그 특징으로 삼고 있다. 그의 문체는 설화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작가는 인간의 본연적인 심리를 미세하게 묘사하는가하면 , 비극적인 현실을 심원한 사상이나 종교로서 감싸고 이해하려는 주제 의식의 확대를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