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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위일체, 삼위일체론] 삼위일체의 개념과 삼위일체의 동일성 및 부처의 삼위일체론, 그리스도의 삼위일체론, 아리우스의 삼위일체론,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론,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삼위일체의 개념

Ⅱ. 삼위일체의 동일성
1. 본질상의 동일함(빌2:6)
2. 능력상 동일함(요일5:20)
3. 시간상 동일함(히13:8)

Ⅲ. 부처의 삼위일체론

Ⅳ. 그리스도의 삼위일체론

Ⅴ. 아리우스의 삼위일체론

Ⅵ.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론

Ⅶ.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
1. 절대 단일자로서의 삼위일체 하나님
2. 관계개념 도입
3. 성령에 대한 결합적 기능 이해
4. 성령의 이중출원(Filioque) 강조
5. 삼위일체의 흔적론
6. 플로티누스의 동일성 논리 원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삼위일체의 개념

로마 가톨릭 교회는 이렇게 단언한다. 삼위일체란 그리스도교의 중심 교리를 알리는 데 사용되는 용어다. 따라서 아타나시오스 신경에 의하면 이러하다. ꡐ성부도 신이시며, 성자도 신이시며, 성신도 신이시다. 그러나 세 신이 계신 것이 아니라 한 신이 계시다.ꡑ 이 삼위일체에서 각각의 위는 함께 영원하고 동등하며, 모두가 한결같이 창조되지 않았고 전능하다. 그리스도교국의 다른 교회들도 거의 모두 의견이 일치한다. 예를 들면, 그리스 정교회 역시 삼위일체를 가리켜 ꡒ그리스도교의 기본 교리ꡓ라고 부르면서 ,ꡒ그리스도인이란 그리스도가 하느님임을 인정하는 사람들이다.ꡒ라고 말하기 까지 한다. [현대 정통 그리스도교 믿음](Our Orthodox ChristianFaith) 책에서 정교회는 이렇게 단언한다. ꡒ하느님은 삼위일체이다. 성부도 온전한 하느님, 성자도 온전한 하느님, 성령도 온전한 하느님이다.ꡓ
따라서, 삼위일체는 ꡒ세 위 속의 한 하느님ꡓ인 것으로 생각된다. 각 위는 시작이 없고, 영원히 존재 한다고 한다. 각 위는 전능하며, 어느 위도 다른 위보다 크거나 작지 않다고 한다. 그러한 추리는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아닌가? 많은 진실한 신자는 그것이 혼란스럽고, 정상적인 이성에 어긋나며, 자신들이 경험한 어떤 것과도 같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사람들은 아버지도 하나님이고, 예수도 하나님이고 ,성령도 하나님이라면, 어떻게 세 하나님이 있는것이 아니라 단지 한 하나님만 있을 수 있는가 하고 질문한다.

Ⅱ. 삼위일체의 동일성

1. 본질상의 동일함(빌2:6)

(1) 성부 하나님(고전8:6, 엡4:6)
(2) 성자 하나님(요1:1,18, 롬9:5, 요일5:20)
참고문헌
기독교대백과사전편찬위원회, 기독교대백과사전 10권, 기독교문사, 1993
로이 배튼하우스, 현재규 역, 아우구스티누스 연구핸드북, 크리스찬다이제스트
박홍무(1984),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 한신대학 신학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종성(1991), 삼위일체론, 대한기독교출판사
이형기(1994), 세계교회사Ⅱ, 한국장로교출판사
한동수(1994), 삼위일체에 대한 의미론적 해석과 그 적용,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