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동양철학,중국철학] 노장사상

 1  [철학,동양철학,중국철학] 노장사상-1
 2  [철학,동양철학,중국철학] 노장사상-2
 3  [철학,동양철학,중국철학] 노장사상-3
 4  [철학,동양철학,중국철학] 노장사상-4
 5  [철학,동양철학,중국철학] 노장사상-5
 6  [철학,동양철학,중국철학] 노장사상-6
 7  [철학,동양철학,중국철학] 노장사상-7
 8  [철학,동양철학,중국철학] 노장사상-8
 9  [철학,동양철학,중국철학] 노장사상-9
 10  [철학,동양철학,중국철학] 노장사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인문계열
  • 2008.11.08
  • 10페이지 / hwp
  • 700원
  • 21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동양철학,중국철학] 노장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1. 노자의 도가 사상의 발전
2. 道
3. 無爲
4. 自然
5. 맺는말
본문내용
道가 만물을 주재 하지 않는 다는 노자의 주장은 당시 사상계의 분위기를 고려할 때 혁명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중국 고대에서는 하늘에 있는 帝또는 上帝가 이 세상을 지배 한다는 人格天 관념이 있었다. 이러한 관념에서 통치권 기원설이 만들어 졌다. 국가를 다스리는 통치자는 천명을 받았다는 것 이다. 그래서 국가를 다스리는 왕을 天子라 하였다, 천자는 하늘의 뜻에 따라 이 세상을 다스린다. 하늘의 뜻을 알아내기 위한 방법이 거북점(卜)과 시초점(筮)이고 이 일을 전담하는 사람이 巫와 祝이며 天子는 巫와 祝의 수령이다.
이와 같이 당시 통치자들이 통치권의 기원을 천에 두고 하늘의 뜻을 빙자하여 백성들을 다스렸기 때문에 통치자들은 천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독점하려 했다.
노자는 天이 의지를 갖고 복과 화를 주재한다는 사상을 근본적으로 부정하고 나섰다.

“道常無爲而無不爲.”
참고문헌
『노자와 장자』
『노자』
『노자철학과 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