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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비극의 개념

Ⅱ. 비극의 분류
1. 운명비극
2. 성격비극
3. 상황비극
4. 운명비극(運命悲劇)

Ⅲ. 레싱의 비극론
1. 레싱이 비극론에서 핵심을 이루는 개념 : 동정심(Mitleid)과 공포(Furcht)
2. 레싱의 비극에 나오는 주인공의 성격
3. 개연성의 법칙
4. 레싱의 비극론이 갖는 계몽주의적 성격
1) 문학은 자연의 모방(개연성)
2) 비극의 목표
3) 비극의 정의

Ⅳ. 셰익스피어의 비극론

Ⅴ. 쉴러의 비극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비극의 개념

운명, 성격, 상황 등으로 인하여 패배하는 인간의 모습을 제시하는 희곡이다. 대체로 비범한 개인인 주동 인물이 투쟁하다가 비극적으로 좌절되는 내용이다. 고대 희랍의 연극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유형으로, 엄숙하고 진지하며 긴장이 고조되고, 결말은 주인공의 파멸로 이어진다. 위대한 주인공이 비극적 결함으로 패배하거나 몰락할 때, 관객은 공포와 연민의 감정을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해 감정의 정화(카타르시스)에 이른다고 아리스토텔레스는 그 효과를 설명했다. 카타르시스(catharsis;정화작용) - 아리스토텔레스가 그의 「시학」속의 비극론에서 처음으로 쓴 말. 감정을 정화함. 연극의 효과를 설명하는 말로서, 비극을 봄으로써 관객의 마음에 쌓인 울적한 감정을 쏟게 하여 정화하는 일이다.

Ⅱ. 비극의 분류

1. 운명비극

주인공이 운명의 의해 몰락하는 비극으로, 고대 비극의 일반적 양상이다.

2. 성격비극

주인공이 그 성격에 의해 몰락하는 비극으로, 세익스피어의 「햄릿」,「리어왕」등이 좋은 예이다.

3. 상황비극

주인공이 외부 상황에 의해 몰락하는 비극으로 이를 사회 비극이라고도 한다. 입센의 「인형의 집」, 유치진의「토막」등이 이에 속한다.
주인공의 몰락의 원인이 외부 상황에 있는 비극이다. 그 예로 입센의 을 들 수 있다. 여주인공 노라는 잘못된 사회의 가치관에 맞서 올바른 가치관을 세우고자 하는데, 거대한 사회 인습에 부딪혀 가정과 생활을 버리게 된다.

4. 운명비극(運命悲劇)

비극을 비극되게 하는 요소는 인물의 성격이거나 환경이거나 인력(人力)이 미치지 못하는 운명이다. 유능, 고귀한 인물이 적대적인 세력과 싸우면서 자기의 의지를 내세우나 마침내 파멸에 이르는 비극에 있어서, 몰락, 파멸의 원인을 개인을 초월한 운명에 돌리고 있는 것을 운명 비극이라 한다. 그리스 비극은 그 전형적인 실례이며, 세익스피어는 운명 대신에 성격을 이용했으므로 `성격 비극`이라 한다.
참고문헌
김상봉, 그리스 비극에 대한 편지, 한길사
김용덕(2004), 셰익스피어의 비극, 동아대학교 출판부
고전선(1995), 비극의 탄생, 범우사
아이스킬로스 외, 조우현 역, 그리스 비극 1, 현암사
셰익스피어 4대비극, 서울대학교 출판부
천병희 역, 비극의 정의와 그 구성 법칙, 문예출판사
천병희(2002), 그리스 비극의 이해, 문예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