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당 개혁과 방안

 1  [정치] 정당 개혁과 방안-1
 2  [정치] 정당 개혁과 방안-2
 3  [정치] 정당 개혁과 방안-3
 4  [정치] 정당 개혁과 방안-4
 5  [정치] 정당 개혁과 방안-5
 6  [정치] 정당 개혁과 방안-6
 7  [정치] 정당 개혁과 방안-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 정당 개혁과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당의 의미와 특성
2. 최근의 정당환경 변화
3. 정당개혁의 방안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87년 민주화 이후 더 이상 한국을 비민주국가로 분류하는 사람도 없지만 한국의 민주주의는 아직도 숱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으며 극복해야 될 난관들이 도처에 버티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제 한국 민주주의의 공고화를 위해서는 구호로서만의 민주주의가 아니라 실제로 작동되는 민주주의를 뿌리내리는 일이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민주주의가 실제로 작동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선거가 치러지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선거 이외에 국가와 시민사회를 이어 주는 다양한 통로들이 그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수행함으로써 제도화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와 같은 민주적인 정치과정에 있어서 정당정치의 활성화가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 정당정치의 현실이 민주주의의 제도화를 위하여 요청되는 수준에 크게 미흡하며 실제로 대다수 유권자들을 실망시키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래서 이 글은 민주화 이후, 특히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우리 정당정치의 환경이 어떻게 바뀌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고 정당정치의 발전을 기하기 위하여 이루어져야 될 정당개혁의 방향이 무엇인지를 모색하는 데 그 주목적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글에서는 우선 실제로 한국의 정당정치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최근 들어 어떠한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들이 우리 정당의 발전과 관련하여 어떠한 함의를 갖고 있는지를 검토하고, 다음으로 한국 정당정치의 현실 및 최근의 정당환경 변화 등을 고려할 때 이루어져야 될 정당개혁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민주화가 시작 된지 이미 10년 이상 경과하였지만 한국의 정당들은 지역적인 기반을 갖고 있는 정치지도자를 정점으로 하는 인물 중심의 조직을 그 주요 특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별로 변화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정치지도자들의 선택에 따라 이합집산이 되풀이되고 합당과 분당이 반복되면서 정책적 차별성을 갖는 제도화된 정당으로 발전되지 못하였다. 또한 이러한 우리 정당의 당원들 역시 정치적인 신념에서 자발적으로 정당에 참여하여 당비를 내고 선거운동을 하는 소위 진성 당원들이 아니고 정당지도자와 이들의 후원을 받고 있는 추종자들이 주로 물질적인 대가를 지불하고 동원한 비자발적인 당원들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정당의 조직이 커지면 커질수록 그러한 조직의 운영 비용은 비례해서 커질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이들 정당의 당원들이 대부분 정치적인 신념에서 참여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물질적인 보상이 중단될 경우 당원의 확보는 더 이상 가능하지도 않을 뿐 아니라 확보되어 있다 하여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