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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청록파(청록파시인)과 자연

Ⅲ. 청록파(청록파시인)의 특징

Ⅳ. 청록파(청록파시인)의 작갸섟?
1. 조지훈시의 전통성와 서정성의 조화
2. 박목월시의 향토적 자연찬미
3. 박두진시의 기독교적 서정미

Ⅴ. 청록파(청록파시인)의 영향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의 문학사는 비록 많지는 않지만 이러한 지조 있는 문인들 덕분에 그 향기와 빛깔을 더욱 선명히 할 수 있는 것으로, 1946년 공동 시집 {청록집}을 간행한 박목월․박두진․조지훈이야말로 이러한 역사의 한 고비에 우뚝 서 있는 위대한 시인들이 아닐 수 없다.
이 {청록집}의 간행으로 이들을 일러 세칭 `청록파[자연파]`라고 부르거니와, 이들은 붓을 꺾는 것조차 마음대로 되지 못하는 그 간악한 식민지의 1940년대를, 침묵이 아닌 독백으로 고통의 열매를 다듬고 있었던 것이다. 그 열매가 해방이 되자마자 세상에 드러날 수 있었다는 것은, 그들이 결코 암흑기의 터널 속에 주저앉아 공허하게 세월만 불러대고 있지는 않았다는 분명한 증거가 아닐 수 없다. 이런 의미에서 {청록집}에 수록된 다수의 시는 일반적으로 해방 이전의 시사(詩史)에서 다루어진다.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 세 사람은 지를 통해 등단한 대표적 전통 서정시인으로 해방후 한국 문단을 이끌어온 핵심적인 시인들이라고 하겠다. 이들은 해방 후 현대 시사의 전개과정에서 다양한 시인들에 의해 계승되는 전통 서정시의 중요한 축을 형성하여, 그 이후 박재삼, 김현승, 김남조 등으로 이어지는 맥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들을 이해한다는 것은 한국 현대 시사의 중요한 한 맥을 이해하는 자리에 서는 것이다.

Ⅱ. 청록파(청록파시인)과 자연

일제 말기 1939년에서 40년 사이에 우리 시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시인이 "문장"지를 통해 등단하였다. 박두진, 조지훈, 박목월 등 세칭 청록파 시인이 그들이다.
당시 문장지의 추천인은 정지용이었는데 박두진을 추천하면서 그는 선후평에서 이라고 말하는가 하면, 이어서 시단에 하나의 을 소개 한다고 하였다.
세 시인은 문장지에 데뷔하자마자 일정 말기 우리말로 글을 발표할 수 없는데다가 그들이 데뷔한 "문장"지 마저 폐간 되는 비운을 맞이하자 일단 붓을 꺾고 발표를 하지않고 있다가 그들이 추천 받은 작품과 그 이후 써두었던 작품들을 해방 이듬해인 1946년 합동시집을 내었다.
"청록집"이 바로 그것이며, 이 청록집에는 박목월의 시 15편과 조지훈의 시 12편, 그리고 박두진의 시 12편이 실려 있는데 청록파란 이름도 이 시집에서 비롯된 이름이다.
참고문헌
1. 김용진, 청록파의 시와 정지용의 영향, 한양대 석사논문, 1983
2. 배형우, 청록파 시인의 자연관연구, 동아대 석사논문, 1978
3. 박두진, 청록시집, 정음문화사, 1983
4. 윤재걸, 한반도의 민족시인
5. 임영주, 박두진의 생애와 문학, 국학자료원, 2003
6. 최동호, 한국의 명시 - 박두진·박목월·조지훈, 한길사, 1996
7. 함홍근, 청록파작품의 비교분석적 연구 : 특히 청록집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