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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말여초, 6두품세력, 지방호족, 후삼국, 신라말] 나말여초의 시대적 배경, 나말여초의 6두품세력성장과 지방호족세력등장, 나말여초 후삼국의 성립과 통일, 나말여초의 사상, 나말여초의 시대적 의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나말여초의 시대적 배경

Ⅱ. 나말여초의 6두품세력성장과 지방호족세력등장
1. 6두품세력의 성장
2. 지방호족세력의 대두
1) 호족세력의 대두배경
2) 호족세력의 유형과 성장

Ⅲ. 나말여초 후삼국의 성립과 통일
1. 후삼국의 성립
2. 후삼국의 건립과 발전
3. 후삼국의 통일-고려

Ⅳ. 나말여초의 사상
1. 신라말의 사상
1) 유학(도교)
2) 화엄종
3) 선종
4) 풍수지리설
5) 미륵신앙
2. 고려초의 사상
1) 고려전기 불교사상
2) 유학
3. 전통신앙

Ⅴ. 나말여초의 시대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나말여초의 시대적 배경

신라 中代를 마감하고 하대에 접어들면서 진골귀족들간의 권력 다툼은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아졌다. 혜공왕 때의 대공의 난, 헌덕왕 때의 김헌창의 난, 흥덕왕 사후 일어난 상대등 김규정과 시중 김명의 대립은 불과 3년 사이(836~839) 희강왕․민애왕․신무왕 등 세 왕의 교체를 낳았고, 결국 下代 150여 년 간 20왕이 교체되었다. 이같은 왕위계승싸움은 신라 사회의 근간이었던 골품제의 붕괴에 그 원인이 있었다.
이러한 진골귀족들의 자체분열 뿐만 아니라 왕이나 귀족들의 생활 역시 사치스럽고 방탕하였다. 진성여왕은 궁중에서 미소년들과 놀아나면서 간신들이 정사를 좌우하게 하였고 그 뒤를 이은 효공왕은 천첩에 매혹되어 정사를 돌보지 않았다. 신라가 그 명맥만을 유지하고 있던 경애왕대에도 정사는 돌보지 않고 비빈․군신들과 더불어 포석정에서 잔치하고 놀다가 결국에는 비참한 최후를 맞기까지 하였다. 또 부의 집중화 현상이 일어나 귀족들은 전장이라 불리는 대토지소유가 형성되었고 심지어는 그 지역의 농민들까지 사유화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승려나 사원도 대토지를 소유하게 되면서 농민들은 이에 대한 불만을 가지게 되었다. 위와 같은 현상은 결국 인구의 지역이동과 수직이동을 낳았는데, 지역이동이란 流民化 즉, 귀족들의 자기항쟁에 기인한 통치기강의 문란과 토지의 집중화에 기인한 것으로 많은 수의 인구가 경주에서 지방으로 이동하였다. 그리고 수직이동이란 권력 다툼이 전란으로 일어난 경우 미천한 계층에 있었던 자들이 군대에 들어가 전공을 세움으로써 상향이동하
참고문헌
* 김갑동(1990), 나말여초의 호족과 사회변동 연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 윤경진, 나말여초 성주의 존재양태와 고려의 대성주정책
* 임형택(1981), 나말여초의 ‘전기’문학, 한국한문학연구, 제5집, 한국한문학연구회
* 정청주(1996), 신라말 고려초 호족연구, 일조각
* 추만호(1992), 나말여초 선종사상사 연구, 도서출판 이론과 실천
* 한국사강론, 국사교재편찬위원회 형설
* 한국고대사연구회(1994), 신라말 고려초의 정치·사회변동, 도서출판 신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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