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고기문화, 개고기] 개고기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개고기문화의 역사와 원인 및 개고기문화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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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고기문화, 개고기] 개고기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개고기문화의 역사와 원인 및 개고기문화의 문제점과 대응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개고기 문화의 역사

3. 개고기(보신탕) 문화의 원인

4. 개고기(보신탕)에 대한 문헌기록

5. 개와 관련된 세시풍속

6. 개고기(보신탕)의 영양적 가치

7. 개고기문화의 문제점 - 개고기 유통과정의 허점

8. 식생활 문화와 문화 상대주의

9. 개고기(보신탕)에 투영된 오리엔탈리즘

10. 보신탕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과 입장

11.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한국의 개고기문화 - 요 근래 서울올림픽 이후 이십여 년 동안 국내외로 가장 시끄러웠던 문제 중의 하나가 한국인이 보신탕, 즉 개를 잡아 만든 음식을 먹는다는 문제였다. 좁은 국토에 상대적으로 많은 인구와, 소나 닭 등은 소비의 대상으로서가 아닌 생산의 주체, 즉 경작이나 달걀의 생산을 위해 존재했다는 점 등을 감안한다면 개고기가 우리민족에게 고단백질의 섭취원으로써 얼마나 많은 기여를 했는지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와 역사적 상황이 상이하게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은 이에 대해 격렬한 알러지 반응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심지어는 일개 연예인 주제에 일 국의 대통령에게 협박성 편지를 보내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 그럼 우리에게는 아무렇지도 않게 느껴지는 일이 왜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그렇게 반발을 사는 것일까? 그리고 이들의 이러한 반응들(인간의 가장 친한 친구인 강아지를 어떻게 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느냐)에 대해 어떻게 받아들이고 행동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2. 개고기 문화의 역사

개가 가축으로 길들여진 것이 신석기시대로 추정되니, 개식용의 역사는 오래되었다. 중국의 신석기시대 양소, 용산 유적지, 우리나라의 김해 회현동 조개무지 등 신석기 유물에서 개의 뼈가 널리 출토되고 있으며, 고구려 안악 3호분(4세기) 벽화에 도살된 개의 모습이 양, 돼지와 함께 그려져 있다.
역사적인 자료에서 최초로 개식용에 관한 언급은 중국의 사마천이 쓴 에 있다. 사기의 진기제 5장에는 "진덕공 2년(기원전 679년) 삼복날에 제사를 지냈는데 성내 사대문에서 개를 잡아 충재를 막았다."라는 기록이 남아 있다. 그리고 과 의 곡례하편, 월령편에서는 천자가 먹고 제사에도 바쳤다는 기록이 있다. 중국에서는 고대 춘추전국시대로부터 명, 청대에 이르기까지 개고기는 상류층만이 향유할 수 있는 고급음식이었다. 한 예로 청말의 이홍장은 개고기를 매우 즐겨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에는 제사에 개고기를 쓴다는 기록이 있고, 에는 제사와 손님 접대에 군자는 소를 쓰고, 대부는 양, 선비는 개를 쓴다는 기록이 있다. 이처럼 중국 한나라 이전에는 개도살 전문직이 있을 정도로 개고기를 많이 먹었다. 공자도 개고기를 먹었다고 하며, 개고기를 먹는 풍습은 주나라와 춘추시대를 거쳐 한나라에까지 활발하였으나 명, 청대에는 충견이라는 개념에 밀려 점차 그러한 풍습은 사라져 갔다. 그러나 조선조의 숭유주의는 주나라 복고주의였으므로, 당시의 중국,즉 명, 청의 사정과 달리 조선에서는 개고기 요리가 크게 발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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