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대인관계 -공격성

 1  [사회심리학] 대인관계 -공격성-1
 2  [사회심리학] 대인관계 -공격성-2
 3  [사회심리학] 대인관계 -공격성-3
 4  [사회심리학] 대인관계 -공격성-4
 5  [사회심리학] 대인관계 -공격성-5
 6  [사회심리학] 대인관계 -공격성-6
 7  [사회심리학] 대인관계 -공격성-7
 8  [사회심리학] 대인관계 -공격성-8
 9  [사회심리학] 대인관계 -공격성-9
 10  [사회심리학] 대인관계 -공격성-10
 11  [사회심리학] 대인관계 -공격성-11
 12  [사회심리학] 대인관계 -공격성-12
 13  [사회심리학] 대인관계 -공격성-13
 14  [사회심리학] 대인관계 -공격성-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심리학] 대인관계 -공격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공격성이란


Ⅱ. 공격성을 설명하는 이론들

1. 본능이론
(1) 정신분석 이론 - Freud
(2) Lorenz -인간 동물 행동학
(3) 본능이론의 사례
(4) 본능이론의 한계

2. 좌절-공격이론
(1) 좌절- 공격이론
(2) 인지적 신연합주의
(3) 직접적 도발 상호보복이론 & 상호보복과 귀인
(4) 고조된 각성 - 흥분-공격 이론과 흥분전이 이론

3. 사회학습 이론
(1) 공격의 학습
(2) 매체폭력의 시청


Ⅲ. 결론

본문내용
Ⅰ.공격성이란

인간의 공격성을 설명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심리학적 이론들이 많이 제시되었다. 그럼 공격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공격성이란 타인에게 의도 적으로 해를 가하려고 행해진 행동을 의미한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공격성'은 분노, 증오, 파괴적인 생각이나 행위를 말하며 적의가 나타나는 사람에게 자주 나타나는 행동방식이다. 이렇듯 공격성은 모든 사람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심리학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부터 공격성을 설명하는 이론들과, 그 이론들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공격성을 설명하는 이론들

1. 본능이론
인간의 공격성이 본능적인 것이라면 이는 즉 공격성을 일으키는 요인이 인간의 몸 속에 내재되어 있음을 뜻한다. 즉, 공격성을 일으키는 요인을 증가 혹은 감소 시킴으로써 공격성을 조절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본능이론은 크게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다.

1) 정신분석 이론 - Freud
프로이드는 인간에게는 먹고 자고 마시고 성 행위를 하는 생의 본능(Eros)과 파괴하고 공격하는 죽음의 본능( Tanatos)를 갖고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인간의 공격 본능은 인간 내부로부터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거 할 수 없고 사람들이 자신의 공격성을 비폭력적이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배출하는 기회를 갖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렇듯 프로이드는 인간의 공격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었다.
이에 반해 같은 본능 이론일지라도 인간동물 행동학에서는 인간의 공격성을 긍정적으로 바라보았다.

2) Lorenz -인간 동물 행동학
인간의 공격 행동을 종의 생존을 위한 적응적 행동으로 간주하고 공격성의 진화론적 가치를 강조하였다. 한 예로 우리 인간은 다양한 표정 중에서 '화난 표정'을 가장 빨리, 먼 거리에서 인지할 수 있다고 한다. 약 100m 정도에서도 알 수 있다. 로렌즈는 종간의 공격성은 여러 종 중에서 일정한 종이 살아남도록 하여 살 수 있는 공간을 늘리고 일정한 수의 종을 유지하도록 해주며 종 자체를 강하게 만들어 강한 인자의 유전 가능성을 증가시키고 증가된 공격성으로 자신과 자손을 보호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입장에서 공격성을 바라보고 있다.

3) 본능이론의 사례
먼저 모든 인간종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신체적 특징을 증감시켜 공격성을 조절하는 사례를 찾아보면,

사례 (1) 영화 '혹성탈출' - 팀 버튼 감독 버전
원숭이가 인간을 잡아다가 뇌의 일부를 수술로 제거시키는 장면이 나온다. 원숭이는 인간이 전쟁을 일으키는 것을 공격성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보고 사람들이 원숭이에게 대들지 못하도록 수술로 공격성을 제거시켜 버리고 그 결과 인간은 공격성과 적대감을 전혀 노출시키지 못하고 원숭이가 시키는 대로 하게 된다.

사례 (2) 책 '잃어버린 조상의 그림자를 찾아서' page 260
성호르몬을 만드는 핵심적인 신체 부위를 제거하면 공격성이 저하된다. 이런 현상은 포유류나 조류뿐 아니라 파충류나 어류에서도 나타난다. 그리고 거세된 수컷에게 테스토스테론을 주입하면 다시 공격성이 부활된다.

사례 (3) 공격적인 스포츠
이 연구는 비교행동학 연구에서 보여주고 있는 동물의 공격성 행동과 인간의 공격성에 바탕을 둔 스포츠의 외형적 모습을 비교함으로써, 사회생물학 연구 영역의 하나인 비교행동학의 주요 논제인 공격성이 스포츠 행위의 근원에 잠재해 있는 인간의 공격성과 관련성이 있음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