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성공한 기업광고의 분석 - 삼성전자와 혼다

 1  [소비자행동론] 성공한 기업광고의 분석 - 삼성전자와 혼다-1
 2  [소비자행동론] 성공한 기업광고의 분석 - 삼성전자와 혼다-2
 3  [소비자행동론] 성공한 기업광고의 분석 - 삼성전자와 혼다-3
 4  [소비자행동론] 성공한 기업광고의 분석 - 삼성전자와 혼다-4
 5  [소비자행동론] 성공한 기업광고의 분석 - 삼성전자와 혼다-5
 6  [소비자행동론] 성공한 기업광고의 분석 - 삼성전자와 혼다-6
 7  [소비자행동론] 성공한 기업광고의 분석 - 삼성전자와 혼다-7
 8  [소비자행동론] 성공한 기업광고의 분석 - 삼성전자와 혼다-8
 9  [소비자행동론] 성공한 기업광고의 분석 - 삼성전자와 혼다-9
 10  [소비자행동론] 성공한 기업광고의 분석 - 삼성전자와 혼다-10
 11  [소비자행동론] 성공한 기업광고의 분석 - 삼성전자와 혼다-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행동론] 성공한 기업광고의 분석 - 삼성전자와 혼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 기업광고란

2. 기업광고의 목표

3. 기업광고의 장단점

4. 광고 분석

삼성전자 ‘ 또 하나의 가족 ’

1) 음악

2) 배경

3) 모델

4) 기타

혼다 ‘ The Power of Dream ’

1) 배경 음악

2) 배경 화면

3) 모델

5. 소비자 행동론에 입각한 기업광고의 효과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현대사회는 커뮤니케이션의 시대라 불리고 있다. 기업은 자체의 존속과 유지, 발전을 위해 많은 환경집단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호작용 관계를 기업과 환경사이의 커뮤니케이션 형태로 볼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기업의 실체를 알리려는 노력의 형태로 볼 수 있으며, 대중의 입장에서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얻어지는 정보로부터 그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게 된다. 소득 증대와 시장 개방화 현상 등에 따라 소비자들의 욕구는 점점 다양화, 개성화 되고 있는 것에 비해 생산 기술력의 향상으로 제품이 평준화, 균일화됨에 따라 제품 간 의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제는 제품의 품질, 가격에 따른 제품이나 서비스에 의한 선택이 아닌 브랜드나 기업의 이미지가 소비자에게 구매를 결정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이 된 것이다.
이제 기업들도 자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요즘은 많은 기업들이 제품광고와는 별개로, 자사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하여 기업PR 광고를 하고 있다. 그 중 “또 하나의 가족” 시리즈로 새롭게 브랜드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있는 삼성전자 PR광고 와 혼다 광고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1 . 기업광고란

“기업광고”란 용어는 자주 사용되고 있으면서도 그 사용된 의미를 엄밀하게 살펴보면 조금씩 차이가 있어 통일된 정의를 내리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영어로는 흔히 ‘corporate ad’라고 하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 product ad' 와는 달리, 기업의 능력, (시장에서의) 위치, 사회적으로 유용한 활동 등을 알림으로써 기업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광고를 의미한다. 기업광고의 정의는 다양하지만 그 정의와 목적기술에 있어서 대부분의 문헌들이 이미지 고양을 말하고 있고, 대체로 일반 제품 및 서비스광고와는 분명히 차별적이며, 기업체 스스로를 소개하면서 관련 소비자 공중으로부터 기업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시키기 위한 광고라는 점에서는 일치한다. 기업의 이미지를 고양시킴으로써 판매의 촉진은 물론 공중의 지지획득, 우수 신입사원의 선발, 위기 시 대처능력의 제고 등 다양한 PR 목적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기업광고는 기업의 PR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광고라 하겠다.
이와 같이 기업광고의 주요 기능이 이미지 제고에 있다 보니 기업광고는 흔히 ‘기업PR(또는 이미지) 광고’로 이해되고 있으며 일부 연구자들은 ‘기업광고’와 ‘기업PR(또는 이미지) 광고’를 거의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광고의 목적은 회사정책의 공표,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의사표명, 기업철학의 표명, 패밀리 브랜드의 고지 등 매우 광범위하여 그 중에서 특히 기업의 이미지를 창출 및 유지하
참고문헌
광고론 - 이종호 저, 도서출판 경문사/제 24장 기업광고
소비자 행동론 [제 4판] ,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