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

 1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1
 2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2
 3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3
 4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4
 5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5
 6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6
 7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7
 8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8
 9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9
 10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10
 11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11
 12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12
 13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13
 14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14
 15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15
 16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16
 17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17
 18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18
 19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19
 20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불평등]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와 원인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
(1) 국내 장애인 고용 상황
(2) 국내 장애인 고용 조건
(3) 해외 장애인 고용 현황과의 비교
2. 장애인 고용 불평등의 원인 분석
(1) 개인적 측면
(2) 기업적 측면
(3) 제도적 측면
(4) 사회적 측면
3.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해결 방향
(1) 개인적 측면
(2) 기업적 측면
(3) 제도적 측면
(4) 사회적 측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과 같은 복잡한 산업사회에서 사람들의 가치관은 정신보다는 물질적, 육체적인 면을 중시하며 인간자체의 존엄성이나 생명의 고귀함보다는 그 사람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나 기능적인 면을 우선시하고 그에 대하여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음을 우리는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더 많은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더 높은 교육수준을 가진 자들이 사회적, 경제적으로 높은 위치를 차지하는 것은 자본주의 논리에서 당연시되어 왔다. 그에 따른 다양한 불평등이 우리 사회에 내재하고 있다. 특히 일반인과 다른 대접 즉, 대다수의 사회인과 상이한 처우를 받고 있는 이들인 빈곤층, 외국인 노동자, 동성애자, 장애인, 소년소녀 가장 등의 불평등은 심각한 수준이다. 이들 사회 소외 계층 중 장애인은 최소한도의 인간다운 생활조차 보장 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신체적․ 정신적 결함을 가진 장애인은 인간다운 생활을 스스로 영위하기 힘들기 때문에 그들의 생활권을 안전하게 누리기 위해 사회보장제도를 받아야 함은 물론, 당연히 그 권리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 장애인 인권보장의 법적 근거와 그 보장의 법적 구조에 관해서 아직까지는 그 논의가 활성화되어 있지는 못한 형편이지만, 분명한 것은 장애인도 정상인과 마찬가지로 사회보장수급권(Right In Social Security)을 보장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장애인은 장애인기본권의 실체적 권리로서의 사회보장청구권과 이러한 권리를 절차적으로 원활하게 실행시키기 위한 자기관철의 권리를 누릴 수 있다.
이념적으로는 현대의 사회보장원리 하에서 장애인도 인간다운 생활권의 주체로서 보호를 받고 있으나, 정작 실상은 그렇지 않다. 장애인에 대한 각종의 사회적 편견과 갖가지 사회참여 제약요인으로 인하여 장애인의 인권보장은 허구화의 위험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제도만 그럴싸하게 만들어져 있을 뿐, 막상 실상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현실은, 같은 인간임에도 불구하고 장애인들은 다른 사람들과 차별 대우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것이 일상생활에 대한 것만으로 국한되어 있다면 덜 비극적이겠지만, 그들의 생존이 걸려있는, 즉 고용의 문제에서조차 그러한 대우를 받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불평등은 매우 비극적이다.
따라서 우리는 장애인 고용불평등에 대해 다시금 깊이 고찰해봐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장애인 고용 불평등에 대해 “장애인들을 위한 제도를 더 많이 만들고 그들을 위한 시설도 더 유치해야 한다.”라는 잠정적이고 기초적인 해결방안과 결론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좀 더 고차원적인 입장에서 접근하여 이 불평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위한 해결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또한 우리는 기존에 연구해왔던 연구 그리고 앞서 진행 중인 정치·경제적인 접근방법에서는 벗어나야 한다. 단편적인 연구방식에서 벗어나 고차원적인 접근방법 즉, 사회학적인 관점과 이론들을 이용한 거시적인 관점에서 접근을 간과하여 온 문제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장애인 고용불평등 현상을 사회학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 역시 그것에 따라 강구해야 할 것이다.




Ⅱ. 본론

장애인에게 있어 ‘고용’은 노동을 통한 자아를 실현하고 경제적인 소득보장이 얼마나 이루어지는가의 문제와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또한 장애인 고용은 안정된 직업을 보장하는 것이며, 이는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통합화로 요약되는 장애인 복지의 기본 이념을 구현하는 데 가장 필수적인 사업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장애인의 고용은 장애인이 직업을 갖고 생산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갖게 되고 또한 자립의 기반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애인 스스로가 국가의 경제 및 사회발전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기여할 수 있다는 자부심을 높여주는데 커다란 기여를 한다고 할 수 있다.

“직장에 다니면서 가장 좋았던 기억들은 직장 동료들과 회식하던 자리, 월급날 아이의 장난감이나 과자 한 봉지를 사가지고 집에 들어갈 때. 그리고 당당한 사회인으로 세금을 낼 때 행복을 느꼈습니다.”
- 한 장애인의 편지 -

짧았던 직장 시절을 회고하는 한 장애인 해고 노동자의 애틋한 편지가 장애인들에게 일자리가 가진 소중한 의미를 보여준다. 일반인들보다 훨씬 어렵고 힘들게 구한 직장이기에 해고의 아픔도 더 클 수밖에 없다.


1. 국내 장애인 고용불평등의 실태
고용문제처럼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지표도 없을 것이다. 지난 91년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 재활법’에 따라 장애인 고용의무제도가 도입됐지만 생산성이 떨어진다는 등의 이유로 많은 기업들이 의무고용을 준수하지 않고 있다. 또한 고용된 장애인들도 작업환경이나 직장 내 인간관계 등으로 인해 이직률이 비장애인보다 훨씬 높다. 의무고용을 준수하지 않으면 해당 기업은 그만큼의 부담금을 내야 한다. 일종의 범칙금인 셈이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생산성이 떨어지는 장애인을 고용하는 것보다 차라리 부담금을 내는 게 낫다고 생각해 장애인을 고용하기보다는 부담금을 내는 쪽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
장애인의 실업률이 높은 이유는 무엇보다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에서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 한국장애인복지설협회 http://www.kawid.or.kr
‧ 노동부 http://www.molab.go.kr
‧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http://www.kepad.or.kr


‧ 김영목. 2001. 한국장애인 고용촉진제도에 관한 연구
‧ 권도용. 1992. 중증장애인중심의 일반고용 시스템. 장애인고용(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 강동욱. 2005. 장애인 고용과 사회 복지. 한국학술정보(주)
‧ 유동철. 2007. 장애와 차별. 한국학술정보(주)
‧ 김기홍. 2003.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태도. 홍익재.
‧ 이곤수. 2007. 장애인고용과 정책집행. 한국학술정보
‧ 최삼기. 2004. 장애인의무고용 정책 집행에 관한 연구」총신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 오헤경. 2000. 장애인 직업훈련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제언
‧ 이금진. 2000. 장애인 고용정책 비교 연구.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 권용찬 외. 2000. 장애인 실태 조사를 위한 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6. 장애인 고용에 대한 사업주 의식 연구. 장애인노동복지연구소
2003. 장애인 고용사업장 실태조사. 한국지체장애인협회
‧ 고용개발연구실. 2004. 사회통합과 기업의 장애인 고용-해외기업의 장애인고용 사례를
중심으로. 장애인고용촉진공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