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장애여성의 성

 1  [사회문제론] 장애여성의 성-1
 2  [사회문제론] 장애여성의 성-2
 3  [사회문제론] 장애여성의 성-3
 4  [사회문제론] 장애여성의 성-4
 5  [사회문제론] 장애여성의 성-5
 6  [사회문제론] 장애여성의 성-6
 7  [사회문제론] 장애여성의 성-7
 8  [사회문제론] 장애여성의 성-8
 9  [사회문제론] 장애여성의 성-9
 10  [사회문제론] 장애여성의 성-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론] 장애여성의 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문제제기.

Ⅱ.본론

1)이론적 배경

(1)장애여성의 정의

(2)장애차별이론

2)‘장애여성의 성’의 현실

3)장애여성 관련 법, 정책의 현황

4)현황비판

5)여성장애인이 요구하는 10대 정책과제

Ⅲ.결론

1)개선방안

본문내용

Ⅰ.서론
나는 사랑받을 자격이 있는 인간이다. 사랑받고 싶은 욕구, 사랑하고 싶은 욕구를 가진 한 여성이다, 그러나 나는 장애를 가진 여성이다. 나도 사랑받고 사랑하고 결혼해서 아기를 낳고 예쁘게 살 권리가 있다. 하지만 사회는 그런 것들을 무시하며 나를 중성으로 만들어 놓으려 한다. 지금까지 나는 그게 당연한 줄 알았다. 나에게 사랑이니 연애니 결혼이니 하는 단어들은 먼 나라 이야기들로만 들렸다. 장애가 있으니까 성적 호기심들은 무시해 가며 살았다. 그러나 지금은 생각이 바뀌었다. 장애가 있다고 해서 성 생활을 못 할 거라는 어의 없는 생각과 편견을 없앤 것이다. 장애를 가졌으니 연애도 못하고 사랑도 모르고 결혼도 못할 것이라는 생각은 틀린 것이라는 것을. -장애여성의 시선으로 당신과 나누는 ‘공감’(2006년 11월호)

1)문제제기.
오늘 날 우리 사회에서 ‘성’이라는 주제는 더 이상 감출 것도 비난받을 것도 아닌 아주 자연스러운 것이 되었다. 남성중심 적 역사는 우리에게 ‘성’의 의미를 퇴폐적이고 숨겨야 할 이상한 것으로 왜곡시켜왔고 특히 그것은 여성에게 더 강요되어 왔다.
남성중심적 사고는 자본주의의 태동이래에 더 심각해졌고 성의 차별은 여성이 사회적 주체로 존재하지 못하게 하는 많은 요소들을 가지고 있었다. 장애여성을 말하기에 앞서 여성에 대한 이해의 전제가 필요한 것이 바로 이 때문이다. 여성과 장애인은 항상 사회적 약자로 존재해 왔다. 남성으로부터, 비장애인으로부터 차별적 삶을 살아 온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장애여성들이 겪는 고통은 배가 될 수밖에 없다. 그동안 역사적으로 여성들이 자신의 권리를 찾기 위한 운동들을 전개했고 ‘패미니즘’ -즉 여성주의 라는 정의를 만들어 내면서 여성들의 ‘권리 찾기’를 위한 행보는 더 활발히 논의될 수 있었다. 하지만 이 가운데 장애여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었고 그런 문제제기를 통하여 최근에서야 장애여성의 인권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장애인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여성이기도 한 장애여성들,
여성주의적인 시각으로 자신들을 설명하고 자신들의 권리를 옹호하는 운동을 펼치는 장애여성들은 장애인권리운동의 남성중심성 또한 비판하면서, 장애인의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 자연적으로 장애여성들의 권리향상을 가져오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장애남성과 장애여성은 장애로 인한 차별을 다른 양상으로 경험하고 있으며 여성으로서의 차별 또한 장애로 인해 다른 차원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김은정 ⌜나는 나쁜 장애인이고 싶다 -여성과 장애⌟ p275

최근 들어서 장애여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까닭은 장애여성의 성폭력 사건들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시설에서 장기적으로 시설관장에게 성폭행을 당해온 사건이나, 7년 동안 마을주민들로부터 성폭행을 당해 온 정신지체 여성에 대한 사건들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장애여성에 대한 관심이 그나마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장애여성의 인권 문제가 성폭력사건으로 인해 이슈화되면서 그녀들의 문제는 성폭력에 갇혀 버렸다.
오늘 날 우리 사회에서는 성폭력의 문제 말고도 장애여성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장애여성의 성’에 관한 문제도 단순히 성폭력에 문제에만 관심 갖고 접근하게 되면 그들을 또 수동적인 존재로, 불쌍히 또는 가여워 해야 하는 존재로만 인식하게 될 것이다. 장애여성의 수많은 문제들을 모두 다룰 수는 없겠지만 그러한 문제인식을 가지고 우리는 ‘장애여성의 성’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Ⅱ.본론
‘장애여성의 성’의 현실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앞서 장애여성이란 누구이며, ‘장애인의 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아직 ‘장애여성의 성’에 대한 이론적 정의와 논거들이 부족하기 때문에 장애여성에 대한 정의와 여성과 장애인의 차별이론 등에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
1)이론적 배경
(1)장애여성의 정의
‘장애여성’이라는 말은 쉽게 들어보지 못한 단어이다. 보통 장애인이라고 불릴 뿐, 장애인 안에서 여성과 남성을 따로 구별하지 않기 때문이다. 장애여성은 쉽게 말해 여성이면서 장애를 가진 사람이다. 우리사회에서 소수자인 장애여성은 교육, 고용, 이동, 문화, 정치 등 삶의 전반적인 분야에서 여성으로서의 차별과 장애인으로서의 차별이 여러 겹으로 가중되어 중첩된 차별을 경험하고 있다. 또한 장애여성은 우리사회에서 배제되고 소외된 사회적 약자로서 극심한 빈곤과 심각한 피해를 수반 하는 폭력의 대상이며 인권 유린의 대상이 되어 왔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보여 지는 장애인 성의 현실을 보면 일반화장실은 남녀 구분이 되어 있지만 장애인이 사용하는 화장실은 고용인 경우가 많이 볼 수 있다. 이것은 장애인의 성을 부정하거나 믿지 않으려는 사회의 편견을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참고문헌
오혜경,
사회복지연구소 월례세미나.
정영숙외 현학사.
문선화< 장애인복지론> 양서원
장애여성 2006년 11월호
김미옥 나남출판
오혜경, 김정혜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