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와 조선시대] 고려시대와 구분되는 조선시대의 특성

 1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고려시대와 구분되는 조선시대의 특성-1
 2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고려시대와 구분되는 조선시대의 특성-2
 3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고려시대와 구분되는 조선시대의 특성-3
 4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고려시대와 구분되는 조선시대의 특성-4
 5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고려시대와 구분되는 조선시대의 특성-5
 6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고려시대와 구분되는 조선시대의 특성-6
 7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고려시대와 구분되는 조선시대의 특성-7
 8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고려시대와 구분되는 조선시대의 특성-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고려시대와 구분되는 조선시대의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서 론

1. 고려와 조선을 나누는 시대구분론
2. 고려사회와 구별되는 조선사회의 특성

본 론

1. 정치 사회의 변화
2. 경제 사회의 변화
3. 사회의 변화
4. 사상의 변화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서 론

1. 고려와 조선을 나누는 시대구분론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이행은 단순한 왕조의 교체에 그친 것이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사상 등 모든 면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그런 점에서 조선왕조(1392˜1910)의 등장은 한국사 시대구분의 중요한 기점이 되고 있다. 우리가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교체를 중세(中世)에서 근세(近世)로의 전환으로 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고려사회에서 조선사회로의 전환을 󰡐시대의 한 구분점󰡑으로 보는 근거는 단순히 한나라의 왕조가 교체되었기 때문이 아니다. 단순한 왕조의 교체라는 측면에서 고려와 조선을 구분 지을 수도 있지만, 조선의 사회와 고려의 사회를 정치, 경제, 사회, 사상의 측면에서 비교 및 대조 해볼 때 그 차이점이 명확히 드러난다.
고려와 조선에 대한 시대구분론은 학자마다 다양하지만, 이를 대체로 세 가지로 구분,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 고려와 조선을 하나의 󰡐봉건국가󰡑로 파악하는 방법이다.
둘째, 왕조에 의한 시대구분법을 사용한 경우, 고려왕조와 이씨왕조 혹은 조선왕조로 구분하는 방법이다.
셋째, 역사의 시대구분에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 시간의 원근에 따라 구분한 것이다. 이 경우 고려는 중세, 조선은 근세로 본다.

위 방법 중 세 번째 원근법에 따른 방법은 서양사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는 고대, 중세, 근대(혹은 근세)의 삼분법에 의한 구분이다. 시간의 원근에 따른 구분법은 이전의 왕조중심 구분법에 대한 비판의식에서 비롯되었다. 그렇지만, 자칫 이러한 구분 자체가 ‘고려와 조선의 왕조교체에 의한 구분법󰡐과 동일시되어 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고려와 조선이 단순한 왕조의 교체에 의한 구분되는 사회가 아닌 중세와 근세로 구분되는 명백한 차이점을 설명해 나아가야 한다.
이번 발표에서는 세 번째 방법인 󰡐시간의 원근에 따른 구분법󰡑을 사용하여 고려와 조선을 중세와 근세로 나누어 살펴보고, 그 시대를 구분할 수 있는 시대적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고려사회와 구별되는 조선사회의 특성

조선사회가 고려사회와 구별되는 특성을 크게 정치, 경제, 사회, 사상, 국민국가의 형성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도 있고 ,중앙집권체제의 강화와 성리학의 확산, 정치적 안정성, 사회주도계층의 변화라는 특정 주제별로 살펴볼 수도 있다.
발표에서는 고려사회와 구별되는 조선사회의 전반적인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정치, 경제, 사회, 사상별로 구분하여 살피었으며, 특정주제별에 의한 고찰을 각각의 적용되는 항목에 포함시켰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한국경제사학회, 1984, 『한국사시대 구분론(韓國史時代區分論)』7版, 을유문화사
한영우, 1997, 『다시 찾는 우리역사』, 경세원
한우근, 1970, 『개정판 한국통사』, 을유문화사
변태섭, 1986, 『한국사통론(韓國史通論)』,삼영사
노태돈외, 1997, 『시민을 위한 한국역사』, 창작과 비평사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편(한영우 외), 1990, 『한국사특강』, 서울대학교출판부
하현강, 1989, 『한국의 역사』, 신구문화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