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명시감상 레포트

 1  중국명시감상 레포트-1
 2  중국명시감상 레포트-2
 3  중국명시감상 레포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명시감상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해제 및 감상
시인 완적(阮籍)
보충시
秋夜雨中(추야우중)


본문내용
詠懷 (其一) (마음 속 생각을 읊다)

완적(阮籍)

夜中不能寐 寐 : 잠자다.
, 起坐彈鳴 鳴 : 소리가 나다. 소리를 내다.
琴。
yè zhōng bù néng mèi, qǐ zuò tán míng qín

한밤 중에 잠 못 이루고, 일어나 앉아 거문고를 타네.


薄帷鑒 鑒 : 비추다.
明月, 淸風吹我襟 襟 : 옷깃

báo wéi jiàn míng yuè, qīng fēng chuī wǒ jīn

얇은 장막(휘장)에는 밝은 달빛 비추고,
맑은 바람이 불어 내 옷에 닿네.








孤鴻 鴻 : 큰 기러기
號 號 : 부르짖다. 울다.
外野, 翔 翔 : 빙빙 돌며(선회하며) 날다
鳥鳴北林。
gū hóng hào wài yě, xiáng niǎo míng běi lín

외로운 기러기는 바깥 들에서 울고,
정처 없이 나는 새는 북쪽 숲에서 우네.


徘徊 徘徊 : 배회하다. 노닐다. 왔다 갔다 하다.
將 將 : … 을, … 를 (‘把’처럼 목적어를 동사 앞에 전치시킬 때 쓰임)
何見? 憂思獨傷心。
pái huái jiāng hé jiàn, yōu sī dú shāng xīn

이리저리 배회하면서 무엇을 보려는가? 근심스러워 홀로 마음 상하네.


해제 및 감상
완적이 이 시를 창작하던 시기는 사마씨의 공포 정치가 행해지던 시기였다. 이에 지식인들은 계속되는 살육정치에 숨을 죽이고, 자신의 포부가 좌절되는 현실에 무릎을 꿇어야 했다. 그래서 완적은 이 시에서 현실과는 무관한 은유와 상징 수법을 써서 당시 어두운 사회상황 속에서 지식인으로서의 고민을 표출하고 당대의 어두운 사회사를 시로써 형상화 하고자 했다.
이 시의 제목인 ‘영회(詠懷)’란 ‘마음속에 품고 있던 생각을 시로 읊다’는 뜻이다. 당대 고독한 지식인은 한밤중에 잠 못이고 일어나 앉아 금을 타는 시적 화자이며 바깥 들녘에서 우는 밤 기러기이고 또한 북쪽 하늘에서 우는 새이다. 즉, ‘새가 울고 있듯이 시인은 금을 타는 행위로써 울고 있다.’라고 시적 상황을 한마디로 정리할 수 있는데 이는 완적의 내적 고민과 고독함이 ‘기러기’와 ‘새’에 감정이입 되어 그의 내면이 잘 표현되었다고 볼 수 있다.

시인 완적(阮籍)
중국 3국 시대의 위나라의 사상가이자 문학자 겸 시인으로 혜강과 함께 죽림칠현 중 하나로 유명하다. 그는 위나라 말기의 정치적 혼란 속에서 위선과 권모술수에 사로잡힌 정치권에 염증을 느껴, 명예와 사리사욕을 떠난 청아한 이야기와 술로 세월을 보냈다. 정권을 뺏으려는 사마씨의 밑에서 일하였으나 권력과 관련된 것을 싫어하였고, 내면세계의 번뇌와 고독한 사상을 글쓰기에 의지하였다.
이로 인한 대표작인 《영회(詠懷)》의 시 85수는 자기의 내면세계를 제재로 한 철학적 표백의 연작이었다. 그것은 뒷날 도연명의 《음주(飮酒)》 20수에서 이백의 《고풍(古風)》 59수에 이르는 장대한 오언시 연작의 선구가 되었다.
그는 전통적인 유교 사상이나 권력에 대한 반항을 읊은 몇 편의 작품 외에, 원초적인 노장 사상을 추구하는 작품을 남겼다. 주요 작품으로는 《영회》외에도 《달장론》,《통역론》 등이 있다.

보충시
詠懷 (其十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