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조종사노조 사상 첫 임금동결 선언과 바람직한 노사관계

 1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사상 첫 임금동결 선언과 바람직한 노사관계-1
 2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사상 첫 임금동결 선언과 바람직한 노사관계-2
 3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사상 첫 임금동결 선언과 바람직한 노사관계-3
 4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사상 첫 임금동결 선언과 바람직한 노사관계-4
 5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사상 첫 임금동결 선언과 바람직한 노사관계-5
 6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사상 첫 임금동결 선언과 바람직한 노사관계-6
 7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사상 첫 임금동결 선언과 바람직한 노사관계-7
 8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사상 첫 임금동결 선언과 바람직한 노사관계-8
 9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사상 첫 임금동결 선언과 바람직한 노사관계-9
 10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사상 첫 임금동결 선언과 바람직한 노사관계-10
 11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사상 첫 임금동결 선언과 바람직한 노사관계-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사상 첫 임금동결 선언과 바람직한 노사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도입]
Ⅰ. 대한항공
1. 항공업계의 현황 (2007년 기준)
(1) 시장의 특성
(2) 시장점유율
2. 대한항공의 현황
(1) 대한항공 사업부문
1) 항공운송사업
2) 기타사업
(가) 항공우주사업
(나) 기내식 사업
(다) 호텔기판사업
(2) 대한항공 임직원 및 노동조합
[사 례 1 : 2005년 긴급조정 사례]
[사례 2 : 2008년 노사 상생 사례]
Ⅱ. 바람직한 노사관계
1. 선진국의 노사관계 변화
(1) 노동조합의 조직률 하락과 새로운 방향모색
(2)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사협력을 강조
(3) 노사협력 강화 추세는 역사적 경험의 산물
2. 노사관계 안정의 6대 핵심원리
(1) 공유가치로서의 노사상생철학
(2) 다양한 커뮤니케이션과 고충처리
(3) 현장 완결형 노사관리
(4) 선제적인 인사관리 시행
(5) 대화와 협력을 중시하는 노조
(6) 경쟁력 제고의 파트너로서의 노조
본문내용
[도입]

경제개방(openness)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경제체제 및 시스템의 변화는 경제의 여러 분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세계화의 한 단면으로서 갖는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를 각각 강조하는 견해가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다.
대부분의 경제에서 근로소득이 전체 GDP의 60~70%를 차지하고 있는 현실과 금융자본은 국가간 이동이 가능한 반면, 노동력의 국가간 이동은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노동시장에서의 변화는 곧 국민의 경제수준과 그 사회의 빈곤 및 빈부격차에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갖는다.

최근 우리나라는 직장인의 8%만이 회사에 높은 몰입도를 갖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부분적이거나 전적으로 몰입도를 갖고 있지 않은 직원은 47%에 이르고, 회사에서 최소의 노력만을 기울여 근무하면서 이직을 고려하고 있는 비율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계 글로벌 컨설팅업체인 타워스 페린이 18개국 8만8천명을 조사한 결과 한국 직장인의 몰입도는 전체 평균 21%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타워스 페린은 직원들의 몰입도를 높이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경영진이 직원의 복지 수준에 진심으로 관심을 갖고 있다는 믿음이었다면서 특히 한국의 경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라는 명성이 직원들의 몰입 수준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직원 몰입도'는 기업의 성공을 위해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어느 정도의 역량과 에너지를 투입하는 지는 말하는 것)

노사관계란 광의로는 산업사회에 있어서 사람과 조직체 사이에 형성되는 여러가지 관계를 말하지만, 보다 좁은 의미로는 그 관계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인 노동자와 사용자(혹은 경영자)의 사회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용어의 의미와 개념규정은 보편적인 합의가 성립되어 있는 상태는 아니다.

우리나라의 노사관계는 일제강점기부터 8•15해방 이후에도 오랫동안 절대적•지배복종적 노사관계가 계속되어왔다. 1987년 6•29선언 이전의 노동자들은 경제성장의 성과에 대한 분배상의 불만, 정부 및 사용자의 전(前)시대적 노동억압에 대한 불만이 축적되어 밑으로부터 심하게 저항했다(→ 노동쟁의). 6•29선언 이후에는 노동조합이 폭발적으로 조직되었고, 노동조직의 확대, 노조의 강경한 투쟁, 임금의 획기적 인상, 기업 내의 각종 권위주의적 또는 차별대우적 노사관행이 시정되어 노사관계가 크게 개선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노사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사용자들도 대체로 새로운 노사관계관을 갖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것이 노사관계를 안정시키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비용을 절감시킨다는 방향으로 인식이 바뀌고 있다. 노동조합 역시 지나치게 급진적인 운동이념이나 과도한 요구가 일반조합원이나 국민들로부터 외면당한다는 점을 점차 인식하게 되었으며, 사용자의 책임 있고 협조적인 자세만 있으면 협력할 자세를 가지고 있다.

전반적으로 살펴볼 때 아직은 노사관계가 대결구도에서 협력구도로 바뀌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노동조합 자체도 본격적으로 전개된 시기가 짧아 앞으로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1999년 노조 설립 이후 처음으로 임금 동결을 선언하며 노사화합 통해 고유가 극복 위한 상생의지 다지는 큰 의미가 담긴 사례가 있어서 살펴보려 한다.

Ⅰ. 대한항공

1. 항공업계의 현황 (2007년 기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2007년도 항공여객 수요 성장률은 7.4%로, 항공화물 수요 성장률은 4.3%로 나타났다. 국제 항공운송 업계의 2007년도 수익은 56억 달러로서 2000년 이후 첫 흑자를 기록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여행•관광의 생산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어 항공수요 기반이 계속 넓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08년 개최된 베이징올림픽과 미국비자면제제도, 한-미 FTA에 이어서 진행되고 있는 한-EU FTA, 한-중-일 3개국의 항공자유화 구상 및 단계적 실현 등으로 우리나라의 항공 수요는 견실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 시장의 특성
○ 계절에 따라 항공수요의 편차가 크며, 항공기 도입에 대규모 자본이 소요됨으로 인하여, 수요에 따른 공급의 탄력성이 낮음
○ 철도 등 타 교통 수단에 비해 역사는 짧지만 고속, 장거리 수송에 있어서 경쟁 우위 점유.
○ 항공수요의 특성상 사회, 경제적 환경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
(2) 시장점유율
구 분 국제여객 수송점유율 국제화물 수송점유율
대한항공 05 년간 39.0% 35.4%
06 년간 37.7% 34.9%
07 년간 36.5% 34.7%
아시아나 05 년간 23.2% 17.1%
06 년간 23.9% 1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