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

 1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1
 2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2
 3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3
 4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4
 5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5
 6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6
 7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7
 8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8
 9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9
 10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10
 11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11
 12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12
 13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13
 14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14
 15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15
 16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면서
2. 분석 대상과 기준
Ⅱ. 심화선택교과로서의 ‘경제’ 분석
1. 개괄
2. 분석 범주
3. 소결
Ⅲ. 교과학습자료로서의 ‘경제’ 분석
1. 개괄
2. 3종 교과서 분석 결과
3. 소결
Ⅳ. 마치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들어가면서
우리나라의 「교육기본법」은 6년의 초등교육 및 3년의 중등교육을 의무 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관행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진학률은 2007년 기준으로 99.6%에 달하는 등, 거의 100%에 가까운 비율을 보이고 있다. 즉, 법적인 의무 교육은 중학교 단계에 그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고등학교 단계까지도 관행적인 의무 교육에 포함되는 셈인 것이다.
이처럼 고등학교 단계까지를 법적 혹은 관행적인 의무교육단계로 보았을 때, 인간 전 생애 기간 동안 의무 교육의 마지막 기간으로서의 중등교육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의무 교육 이후 모든 학습자가 타 교육 영역을 통하여 지속적인 학습을 받지 않을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중등 교육 단계에서 학습자가 졸업 후의 민주 사회 질서에서 주체적으로 살아갈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참여율이 불과 25%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 또한 중등교육 단계에서 이후의 삶을 위한 교육을 체계적으로 제공해야 할 필요성을 암시한다.
이와 관련하여 중등교육의 ‘경제’교과는 학생에게 체계적인 경제 지식과 사고력 및 가치관을 토대로 하여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경제적 역할을 책임 있게 수행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심어주는 것을 주요 기능으로 삼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과는 학생이 현실 경제의 다양한 현상과 경제 사회의 변동을 파악하고 경제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관련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실천적 탐구 방법을 익히며, 문제 해결에 필요한 올바른 가치관과 실천적 자세를 갖추게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하여 7차 교육과정 지침에서는 경제 학습의 방법 원리로서 학습자의 경험 세계를 주축으로 한 정치, 법, 사회, 문화, 환경 및 윤리 영역과 경제 현상의 융합, 이론과 현실, 사실과 가치, 내용과 방법의 통합을 지향하여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거시적, 체계적 균형적인 인식 체계를 형성해 가도록 하고 있다. 또한 7차 교육과정은 나선형 교육과정을 표방하면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보다 더 심화된 내용을 다루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7차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서술된 고등학교 교과서들은 본래의 취지에 맞지 않는 양태를 보이고 있어서 많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즉, 교과서의 많은 부분에서7차 교육과정이 표방하고 있는 목표와 방법에 부합하지 않는 서술, 구성상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학교 교육이 교과서를 바탕으로 진행된다는 사실을 고려해보았을 때, 교과서 자체의 문제는 곧 학교 수업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문제로까지 연결된다.
따라서 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사항들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논의해보는 것은 더 나은 학교 교육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이행되어야 할 사항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보고서에서는 현행 7차 사회, 경제 교과서들을 분석하고, 문제시되는 사항을 지적하며, 더 나은 개선 방향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2. 분석 대상과 분석 기준

본 보고서에서는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경제 교육 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종횡적인 교과서 분석을 행했다. 먼저 종적으로는 국민공통교육과정에 속하는 고등학교 1학년 ‘사회’과목과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경제’ 과목을 비교하여 분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7차 교육과정에서 표방하고 있는 나선형 교육과정대로 ‘경제’ 교과가 그 전 단계의 ‘사회’교과보다 심화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횡적으로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경제 교과서 3종을 분석하고, 오늘날의 경제 교과서가 교수학습자료로서 경제 교육이 추구하는 목표, 방법 등과 부합하는 서술 및 구성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1) 분석 대상과 기준 : 심화과정으로서의 경제 교과
심화과정으로서 경제 교과서를 분석하기 위하여 대한 교과서의 ‘사회’와 ‘경제’를 비교 분석했다. 분석 대상으로서 같은 출판사의 ‘사회’와 ‘경제’ 교과서를 선택한 것은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교과서를 비교하는 것이 경제교과의 심화 여부에 대해 보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출판사로서 대한 교과서를 택한 것은 대한 교과서가 자료와 탐구 활동 중심이기 때문에 서술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직관적으로 심화 여부를 뚜렷하게 알 수 있을 것이라 짐작했었기 때문이다.
또한 본 보고서에서는 심화과정으로서의 경제 교과서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① 선행
참고문헌
오영수, 고등학교 경제, 교학사.
전홍렬 외, 고등학교 경제, 천재교육.
김진영 외, 고등학교 경제, 대한교과서.
최병모 외, 고등학교 사회, 대한교과서.
이준구, 이창용,『경제학원론』, 서울 : 법문사, 2006.
이소연, 「중학교 사회 교과서 경제 단원의 시각자료 분석」, 사회과학교육, 2007.
이홍우 외, 『교육과정원리』, 2003.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 학문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