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교육] 성인후기교육프로그램

 1  [성인교육] 성인후기교육프로그램-1
 2  [성인교육] 성인후기교육프로그램-2
 3  [성인교육] 성인후기교육프로그램-3
 4  [성인교육] 성인후기교육프로그램-4
 5  [성인교육] 성인후기교육프로그램-5
 6  [성인교육] 성인후기교육프로그램-6
 7  [성인교육] 성인후기교육프로그램-7
 8  [성인교육] 성인후기교육프로그램-8
 9  [성인교육] 성인후기교육프로그램-9
 10  [성인교육] 성인후기교육프로그램-10
 11  [성인교육] 성인후기교육프로그램-11
 12  [성인교육] 성인후기교육프로그램-12
 13  [성인교육] 성인후기교육프로그램-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인교육] 성인후기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성인후기(노년기)에 대한 이론적 이해
1. 노년기의 정의
2. 노년기의 발달적 특성
3. 노년기의 발달과제

III. 노년을 위한 기독교 교육적 접근
1. 노인교육의 필요성
2. 노인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및 방법

IV. 노년기 교육을 위한 방향
1. 프로그램 개발 목적
2. 프로그램의 기본 설정
3. 프로그램의 내용

V. 노년기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 장신실버대학

VI. 기독교 교육적 제언
본문내용
I. 서 론
성인 후기란 60세 또는 65세 이후의 노년기를 말한다. 이 시기에도 발달은 계속되며 이제 인생의 마지막 국면에 접어든 성인들은 극히 개인적인 면에서 기존의 도전(위기의 측면)과 새로운 도전(고령화, 달라진 세태) 모두에 직면하게 된다. 노인들에 대한 고정관념, 즉 지팡이를 짚고 절뚝거리고 걷거나 안락의자에 앉아 졸고 있는 모습은 편견과 차별에 불과하게 되었다. 젊은 노인들은 생활 연령과 상관없이 활기차고 정력적이며 적극적인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다. 뿐만아니라 지금은 세계가 노령화 시대로 접어들었다. 노인세대가 점점 젊어질 뿐만 아니라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인구의 노령화 현상은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 하나는 출생률의 증가이고, 다른 하나는 의학의 발달이다.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은 성인 후기도 그 자체의 특별한 성격과 발달과업을 갖고 있는 인생의 정상적인 한 시기라는 것이다.
이 발제에서 우리는 노년기의 정의와 발달상황을 알아보고 성취되어야 할 발달과제를 알아봄으로써 이를 기독교교육에 접목시켜 교회 밖의 노년층을 향하여 어떻게 기독교교육을 이루어 갈 수 있을 것인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II. 성인후기(노년기)에 대한 이론적 이해

1. 노년기의 정의
노년기와 노화라는 개념은 아직 명확한 정의를 얻지 못하고 있다. 노화라는 것이 단지 생물학적인 변화만을 의미하지 않고 심리적, 사회적 여러 요인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학자들은 노년기를 늙음 자체, 사회적 역할, 그리고 늙음에 대한 자각의 관점 등을 준거로 하여 정리하고 있다. 특히 마지막의 늙음 자체에 대한 자각문제는 심리적인 요인에 따른 개인차가 크고 노화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무의식적 저항심리가 있어 신체적인 노화현상을 자각한다 해도 심리적으로는 스스로 노인임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보인다.
게다가 노년기에 들어서도 적극적으로 사회활동을 하고 중년에 못지않은 건강을 유지하고자 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확산되어 노인들을 소비자 대상으로 하는 소위 실버산업의 시장이 확고하게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이는 노년기에도 여전히 경제력을 지니고 활동하고자 하는 노인들이 점차로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종전의 우리가 가지고 있던 단순한 연령구분에 의한 노인에 대한 개념이나 부정적인 이미지가 시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적 변화를 전망하여 삶의 주기와 생활세계와의 관련 속에서 노년기에 대한 정의가 다시 내려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2. 노년기의 발달적 특성
1) 신체적 특성
노년기에는 신체의 각 기관과 그 기능이 점진적으로 퇴화해가는 생물학적 노화현상이 일어난다. 이때는 체력의 저하로 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