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귀족주의와_교육

 1  [교육] 귀족주의와_교육-1
 2  [교육] 귀족주의와_교육-2
 3  [교육] 귀족주의와_교육-3
 4  [교육] 귀족주의와_교육-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귀족주의와_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긍정론: 우리 문명사에서 교육을 통하여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으며, 무엇을 하여야 하는가 를 확실히 말해줌. :주지주의적 입장 ,문화전수 , 인간의 이성계발
부정론: 오늘의 교육에 적지 않게 뿌리 깊은 걸림돌이 되고 있다.
직업교육 무시, 노동의 천시,

Ⅰ. 귀족주의(Aristocracy) 개념과 특징
󰋮 어원과 정의
- Aristocracy 말은 본래 가장 뛰어난 사람들에 의한 통치체제를 뜻함.
-사회적 계급구조에서 세습적으로 혹은 어떤 절차에 의해서 인정된 지배층의 존재를 공식화하고 사회적 특전이나 지도력을 부여하는 제도를 뜻함. 즉 사회적 구성원에 대하여 신분상의 우열을 구분짓고 그 우열을 정당화하는 사상을 통칭함.
󰋮 특징
-계급적, 신분적 차등주의를 정당화하는 반평등적 의미를 지니고 있음.
-사회적 특권과 특권을 소수에 의해서 독점하고자 한 체제
-가장 뛰어난 사람들을 선발하거나 결정하는 기준은 수없이 많다.
- 전체 혹은 다수가 아니라, 세습적인 특권이나 수월성을 지닌 소수에게 차별주의의 원칙에 의해서 교육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다는 주장을 정당화 함.
󰋮 교육의 귀족주의적 근원
-제도적 교육의 근원부터가 귀족주의적이라는 점.
본문내용
Ⅱ. 동․서양의 귀족주의 발생과 전개
ⅰ동양의 귀족주의
󰋮발생 : 고대의 중국에는 B.C 7-8세기 사회의 계급구조 형성
동양에 봉건적 체제가 일찍이 형성되었기 때문
󰋮동양적 전통의 교육관과 동양적 귀족주의 영향
- 제도적 교육의 사회적 힘 - 고매한 학문적, 도덕적 경지를 인격의 本으로 여김
-삶의 이론적 측면을 실천적 측면보다 우위에 두는 경향
- 교육의 능력에 따른 차등을 당연시하려는 사고
- 교육이 국가의 주도하에서 관료 엘리트를 양상하는 체제로 운영 즉 정치문화의 영향권 속에 있음.
󰋮孔子․孟子
- 군자: 임금의 아들이라는 뜻; 계급사회를 전제로 한 귀족을 통칭하는 말
선비 이상의 상류사회를 가리킴 반면 소인은 선비 이하의 백성을 지칭.
- 공자 : 군자는 인격이 고상한 사람으로서 도덕적으로 완성된 상태의 인간을 뜻하는 성 인을 본받아 살고자 하는 사람을 뜻함.
-군자와 소인의 차이는 인간의 도덕성에 있어서 근본적인 차이를 보임. : 덕을 행할 수 있는 자를 군자라 함. ; 교육에 의해서 군자가 되면 군자가 되는 것은 교육의 목표
- 맹자: 덕으로써 仁政을 실천하는 왕도정치를 전개 하는 것
┌──勞心者는 마음 혹은 정신을 쓰면서 사는 사람들 즉 군자 혹은 대인
└──勞力者는 손발을 쓰는 사람들, 소인 혹은 야인
생산적 활동으로서 일의 가치는 교육의 맥락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지 못함.
★ 동양의 귀족주의의 사상과 교육
- 왕도정치 사회의 귀족주의적 체제와 그 도덕적 바탕을 전제로 하는 것.
- 귀족주의적 통치구조에서 요구되는 관료체제의 구성과 유지를 위한 사회적 장치로서 교육은 중요한 기능을 맡고 있었다.
- 학교제도가 과거제도와 더불어 발달한 이유이다.
- 고전의 학습을 통하여 얻어진 지식과 교훈에 의하여 도덕적으로 지적으로 탁월하게 도야된 마음을 소유함으로 官使로서의 실무적 능력
- 뛰어난 정예집단을 선발하여 고도의 이론적 내용으로 조직된 지식을 교육하고 수준 높은 도덕적 지적 자질을 형성케하고, 이들을 국가적 수준의 통치체제에 종사케 한다는 것.
- 교육적 측면에서 인간의 신체적 활동과는 거리가 멀고 마음을 계발하여 고도의 정신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사고의 능력을 기르는 일을 가장 중심과제로 삼음.
- 교육기회의 측면: 주지적 능력주의 원칙으로 잠재력을 소유한 사람들에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제도적 형태.

ⅱ. 서양의 귀족주의
󰋮발생․ 배경
- 고대 그리이스 귀족주의적 체제가 본격적으로 대두된 때는 펠로폰네소스 전쟁 (B.C431-404) 이후 : 도시국가 사이에 분쟁이 잦아지고 통일의 의지가 사라지기 시작
󰋮여가의 개념
- 특수계급의 사람들만이 소유하는 특권이기고 하고 그 상징이기도 하며, 본연적 삶의 형 태 즉 관조적 삶이라고 주장되는 이상적 상태
- 원시적 수준을 넘는 문명의 발달로 인한 노역에 종사하지 않아도 좋은 여가집단이 발 생하게 된 것. : 세습적인 여가를 향유할 수 있는 계급
- 고대 그리이스 사회구조와 관련하여 자유인 또는 시민계급
󰋮당시의 교육 상황
-형식적 교육은 귀족계급에 의해서 독점: 계급적 신분을 정당화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함.
- 귀족계급의 교육은 귀족되게 하는 필수적 요건이며, 여가를 가진 사람들의 사치
- 귀족계급은 다스리는 계급으로서 정신적 교육을 받아야 함: 사고하는 교육을 받아야 하 고 문자로 이루어진 것을 그 내용으로 하면서 이론이나 사상을 개발하기 위한 여가를 소유
- 하류계급은 육체적 교육을 받음: 생산하는 교육을 받아야 하고 수공적인 것을 그 내용 으로 하며 일의 기회를 가져야 함.
⑴ 플라톤
- 국가론에서 계획된 이상국가에서 이미 차등주의적 정의의 개념을 반영하고 있음.
- 인간의 자질에 있어서의 차등이 있다는 것과 그 차등한 자질로 인하여 사람들을 배 경으로써 성립되는 사회의 계급구조는 정의의 개념을 완성
- 개인의 심성적 구조는 국가 전체의 정신적 구조의 축소판 즉 한 계급의 기능적 특성 에 대응하는 정신적 바탕을 가짐.
- 인간의 심성 󰠆󰠏󰠏 욕정: 쾌락이나 만족을 추구. 애정 식욕 같은 육욕의 근원
󰠐 기개: 고귀한 격정을 생산하는 원천. 명예심, 용기 기개의 기질
󰠌󰠏󰠏 이성: 지혜를 추구하고 진리를 사랑하는 마음의 본체
- 이상국가 생산자 계급: 욕정-> 덕: 절제; 동의 인간
방위자 계급: 기개-> 덕: 용기; 은의 인간
통치자 계급: 이성-> 덕: 지혜; 금의 인간
- 제 각기의 본분과 역할을 다하고 있는 정의롭다고 할 수 있음
: 모든 사람이나 사물은 각기 자기의 위치가 있고 그 위치에서의 기능을 가지며 이를 벗어나는 것은 바르지 못하다는 생각; 정의와 평등의 개념은 일치하지 않음.
⇒ 이상국가의 논의 안에서 귀족계급은 이지적 초월성 이외의 어떤 외견적 자질을 요구 받지 않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