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법분석] 공론장으로서의 TV 토론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MBC `100분 토론`의 영상문법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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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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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관련문헌연구
3. 영상문법분석
3.1. 자료화면 영상
3.2. 사회자 관련 영상
3.3. 패널 관련 영상
3.4. 일반시청자 관련 영상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는 언제나 이슈로 넘쳐나고, 영상매체는 이러한 것들을 충실히 전달하기에 바쁘다. 특히, 지난 한 해와 2009년의 전반기는 유난히 사회적 파장이 크고 충격적인 사회문제들이 거의 쉴 틈 없이 몰아친 시기이었다. 각 문제에 대한 상이한 입장과 어떠한 문제에 어느 정도의 중요도를 부여하느냐의 차이가 정보를 전달하는 전달원뿐만 아니라 그것을 수용하는 수용자의 입장에서도 고려되지 않을 수 없다. 갖가지 다른 목소리가 범람하는 가운데 비교적 균형 잡힌 정보를 획득하고자 하는 수용자들은 텔레비전이나 라디오에서 방영되는 시사토론 프로그램에 주목한다. 각 입장을 대변하는 패널들이 등장해 서로의 입장을 주장하며 이견의 차이를 좁히고자 열변을 토하는 형식은 종국에는 서로의 입장 차이만 확인하고 끝날 뿐일지라도 현 세태에 대한 많은 정보를 수용자들에게 전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배경으로 본 연구는 '젊은 토론, 대담한 주제선정,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토론'이라는 캐치프라이즈로 400여 회 넘게 방영된, 대표적인 시사토론 프로그램인 《100분 토론》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패널들이 주어진 시사 주제에 대하여 할당된 시간동안 발언을 하도록 되어있는 시사토론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형식은 지금의 《100분 토론》이나 예전에 방영된 《100분 토론》, 기타 방송사에서 방영하는 토론 프로그램이 대동소이한 양상을 보인다. 그러나 적어도 《100분 토론》에 한정해 주목하여 보면, 이전과 현재 방송의 영상편집방식에 많은 변화가 있었던 것은 확실하다. 이러한 것들 역시, 수용자들이 소비할 토론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데에, 또한 전달되는 정보를 흡수하는 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텔레비전 영상물로서 《100분 토론》의 화면편집, 인물배치 등을 통하여 간접적이고 모호하게 전달되는 메시지들을 체계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에서 분석할 필요성에 따라 시작되었다.

2. 관련문헌 연구
토론 프로그램을 광의의 개념으로 정의한다면 토론, 대담, 뉴스해설, 인터뷰와 각종 토크(talk) 프로그램을 모두 포함할 수 있다. 토론 프로그램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들 중에 공통된 점은 대화 위주로 이루어지는 토크 프로그램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외국에서는 토크 프로그램와 토론 프로그램을 구분하지 않고 총칭하여 토크 프로그램이라는 명칭으로만 쓰고 있다(정병수, 1987, p.74.). 그러나 국내에서는 토크 프로그램과 토론 프로그램을 구분하여 질문과 응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담이나 때로는 논쟁도 가능한 의견교환의 형태를 띤 프로그램을 지칭한다. 즉, 일반적으로 토크 프로그램은 연성의 소재를 가지고 재담형식을 띤 오락성이 가미된 프로그램이라면, 토론 프로그램은 시사성이 강한 사회적 이슈나 쟁점을 가지고 심도 있는 의견교환이 오가는 프로그램인 것이다(박익찬, 2000). 안광식(1987)은 토론 프로그램이란 사회적 현상 또는 과정에 관한 문제에 대하여 토론자이 의견을 제시, 교환하면서 그 문제를 분석, 설명, 평가하고 여론을 조장함으로써 수용자들이 합의점을 찾아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따라서 토론 프로그램은 장르상 토크 프로그램이지만 내용상 보도 프로그램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소현정, 1996, p.10).

이러한 속성으로 인해 토론 프로그램은 그 어떤 텔레비전 장르보다도 우리나라의 정치적 민주화와 큰 관계를 맺어왔으며 정치상황에 따라 편성과 형식, 내용에서 큰 부침을 겪어왔다. 특히 우리나라 토론 프로그램 역사에서 가장 큰 분기점은 1987년 6.29 선언으로, 그 이전과 이후의 토론 프로그램은 그 성격과 내용에서 본질적인 차이를 보여준다. 1987년 이전의 토론 프로그램의 특징을 간략하게 설명한다면 계도성이 짙었고 형식도 좌담 나열식으로 전체적으로 경직된 분위기였다. 6.29 선언 이후 토론 프로그램은 일대 전기를 맞았다. 정치적 민주화와 언론의 자유를 보장한 6.29 민주화 선언 이후에 방송에 대한 직접적인 통제가 완화되고 언론노조가 설립되면서 텔레비전에서 보다 자유로운 논쟁과 토론이 가능해졌다. 이 당시 봇물 터지듯 활발하게 제작되기 시작한 토론 프로그램은 민주화의 상징처럼 받아들여졌으며 높은 시청률과 관심을 모았다. 6.29 선언 이전의 토론 프로그램들은 억압적인 정치적 압력 때문에 주제 선정과 비판적 논의에서 자유롭지 못했으며 따라서 민감한 주제를 피하고 안전한 내용을 위주로 다루었으며 형식에서도 인터뷰 혹은 좌담회 형식이 주종을 이루어 토론이라기보다 정보전달과 해설, 설득에 가까웠다. 그러다 87년에 시작된 〈심야토
참고문헌
정병수 (1987). ‘토론프로그램의 영역과 포맷’. 《방송연구》 가을 호. 72~83.
박익찬 (2000). TV토론프로그램에서의 시청자참여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광식 (1987). ‘토론프로그램의 기능과 역할’, 《방송연구》 가을 호, pp. 58~71.
나미수 (2003). ‘공론장으로 텔레비전 시사토론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방송연구》 겨울호, pp. 107~145.
최용익 (2001). ‘걸음마 시작한 TV토론문화’. 《관훈저널》 봄호. 187~191.
이호은 (2006). ‘대통령 TV토론회 영상표현 연구’,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김훈순, 김은정 (2002). ‘사회적 공론장으로서의 텔레비전 토론 프로그램’, ≪한국언론정보학회≫ 봄호, 18호.
Habermas, J. (1987). The theory of communicative action. Vol 2. Lifeworld and system: A critique of functionalist reason (T. McCarthy, Tranas.). Boston: Beacon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in 1981).
Habermas, J. (1989). The structural transformation of the public sphere: An inquiry into a category of bourgeois society (T. Burger & F. Lawrence, Trans.). Cambrige, Mass.: The MIT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in 1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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