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송학의 완성-주자학

 1  [사상] 송학의 완성-주자학-1
 2  [사상] 송학의 완성-주자학-2
 3  [사상] 송학의 완성-주자학-3
 4  [사상] 송학의 완성-주자학-4
 5  [사상] 송학의 완성-주자학-5
 6  [사상] 송학의 완성-주자학-6
 7  [사상] 송학의 완성-주자학-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상] 송학의 완성-주자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송학의 완성-朱子學◈
1. 理氣二元論
2. 우주생성론
3. 理氣에 의한 인간관․윤리설
4. 주자의 논적 陸象山
▶참고문헌
본문내용
◈송학의 완성-朱子學◈

송학은 훈고적이던 당대이전의 치술 위주인 오경중심의 유학에 대해서, 황제를 정점으로 한 국가지배와 그 사회성격을, 우주자연에 일관된 불변의 천리로 기초하려는 사경중심의 신유교주의를 말한다. 이는 중국의 학이 철학적으로 전개되는 획기적인 것이었다.
주렴계, 정명도, 정이천, 장횡거로 이어져 전개되어온 새로운 사상, 당시의 용어로 ‘도학(道學)’ 은 남송의 성립과 더불어 주자에 의해 수미일관된 체계를 갖추게 되어 이른바 주자학이 완성된다. 주자학은 형이상학․윤리학․정치학․역사학․경학 등의 모든 분야에 걸치고,이러한 것들을 더욱 유기적으로 연속시키는 것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것에 의해서 유학은 비로소 완전한 체계를 갖춘 학문이 되었고, 종래의 지식인을 지배하였던 불교를 대신하여 개인의 안심입명의 근거를 제공함과 동시에 천하국가의 지도원리를 확립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주자학의 내용은 크게 나누어서 네 가지 혹은 다섯 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가 있다. 첫 번째는 존재론, 즉 ‘이기’설, 두 번째는 윤리학 혹은 인간학, 즉 ‘성즉리’의 설, 이 윤리학 부분이 주자학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세 번째는 방법론, 즉 거경궁리의 설, 네 번째는 고전주석학 및 저술로 요컨대 「四書集注」, 「詩集傳」같은 것들, 다섯 번째로서는 과거에 대한 의견이나 사창법, 권농문 기타의 구체적인 정책론과 같은 것들이 그것이다.

1. 理氣二元論
주자철학의 근본은 한마디로 말하면 理이다. 그러나 주자학은 현실의 세계를 모두 이의 일원론으로 환원하는 것이 아니고, 이에 대립하는 기의 존재를 인정하였다. 이런 의미에서 주자학은 이기이원론의 입장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시마다 겐지 저, 김석근․이근우 옮김 「주자학과 양명학」(1967, 까치글방) 유명종․이광률 공저 「중국철학사 中」(1999, 중문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