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시연 교수-학습과정안] 영어 5학년 1학기 Lesson 10. 길 묻기(Direction)

 1  [수업시연 교수-학습과정안] 영어 5학년 1학기 Lesson 10. 길 묻기(Direction)-1
 2  [수업시연 교수-학습과정안] 영어 5학년 1학기 Lesson 10. 길 묻기(Direction)-2
 3  [수업시연 교수-학습과정안] 영어 5학년 1학기 Lesson 10. 길 묻기(Direction)-3
 4  [수업시연 교수-학습과정안] 영어 5학년 1학기 Lesson 10. 길 묻기(Direction)-4
 5  [수업시연 교수-학습과정안] 영어 5학년 1학기 Lesson 10. 길 묻기(Direction)-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업시연 교수-학습과정안] 영어 5학년 1학기 Lesson 10. 길 묻기(Direction)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단 원 명
10. 길 묻기(Directions)
차시
2/4
학습목표
1. 길 안내하는 표현을 듣고 이해하며 말할 수 있다.
2. 건물의 명칭을 영어로 읽고 쓸 수 있다.
주 학습영역
말하기, 읽기,
쓰기(형성평가지)
학습대상
초등학교 5학년
남․여학생 20명
수업시간
40분
학습자료
학생 : 교재, 필기도구
교사 : 교재, 교수-학습 과정안, PPT 자료(남대문 노래 파일, 예제 flash 파일, 표현 및 단어정리), Homework Sheet(형성평가지), 스티커(평가용)

본문내용
단계
(분)
학습
내용
(분)
교수 - 학습 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의 지도
학생의 활동















(5)

인사
(1)

Hello class
날씨 및 요일들의 일상적 대화를 나누며 인사한다.



교사와 반갑게 인사를 나눈다.


전시 학습 확인
(2)

Let's review
전 시간에 배운 내용 중, 이번 시간과 관련 있는 단어를 되짚어본다. 이 때, 뜻을 물어보며 학생들이 전 시간에 배운 단어를 대답하게 한다.
▷위치를 나타내는 단어 : next to, behind, between, in front of



교사의 질문을 듣고 생각나는 단어가 있으면 대답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대답을 들으며 칠판에 단어와 그 뜻을 적는다.①





학습
목표
제시

동기
유발
(2)

Let's begin
이번 시간에 배울 주된 표현들과 관련된 노래 (Where is Namdaemun?)를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시킨다.②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따라 읽게 한다.


화면을 보며 노래를 집중해서 듣는다. 노래에 나온 주요표현들 중 몇 개를 같이 말해본다.

PPT 화면을 보며 학습목표를 따라 읽는다.

교사는 노래와 화면이 잘 나올 수 있도록 미리 컴퓨터를 점검해 둔다.

PPT로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28)








주요
표현

어휘 설명
(14분)

Listen & Repeat
교재 2, 3쪽에 있는 건물에 관한 어휘를 설명한다.
▷교재를 보며 학생들에게 뜻을 가르친 후, 따라 읽게 한다. 이 때, 모든 단어를 읽고 그 뜻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단어가 나온 교재 3쪽 위주로 수업을 진행한다.


교재 1쪽의 길 묻기 표현을 설명한다. 이 때, 교재에는 다소 어려운 표현이 섞여 있으므로 가장 기초적인 표현을 PPT 화면(그림과 문장으로 구성된)에 띄워 설명한다.
▷목표 문장인 “Where is~?”를 따라 읽게 하고, 앞에서 들은 노래를 상기시킨다.

이어서 대답 표현을 설명한다. 마찬가지로 기초적인 표현을 PPT 화면에 띄워 설명한다.
▷목표 문장인 “Go straight(and turn right).”, “Turn left.”, “Turn right.” 등을 따라 읽게 한다.

심화학습으로 위치를 나타내는 단어(전 시간에 배운)를 이용한 대답 표현을 PPT 화면에 띄워 설명한다.
▷목표 문장인 “School is in front of/ behind/ next to the supermarket.”, “School is between the bank and the post office.” 을 따라 읽게 한다.


단어를 따라 읽어 보고, 단어 옆에 뜻을 적는다. 교사가 언급하지 않은 단어를 모를 경우에는 그 단어에 대해 질문한다.





PPT 화면을 보며 교사의 설명을 듣고 따라 읽는다. 앞에서 들은 노래의 “Where is Namdaemun?”
“Turn left.”, “Turn right.”, “Go straight.”표현을 떠올린다.
교사의 설명을 듣고 문장의 뜻을 교재에 뜻을 필기해 둔다. 또한 설명을 듣고 문장을 따라 읽어 본다.





교사가 수업 시작할 때 써 놓은 판서를 확인하며 설명을 듣고, 따라 읽는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단어의 뜻을 알려주고 따라 읽게만 하면 수업이 지루해 질 수 있으므로, “sports complex, noodle restaurant” 과 같이 생소한 단어는 학생들이 뜻을 유추해 보도록 유도한다.

어휘는 교재를 보며 설명하나, 표현은 PPT를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방향을 나타내는 어휘인 left, right를 설명할 때, 교사는 학생기준의 방향으로 설명하는 것에 유의한다.








심화표현은 기본 표현보다 더욱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교사는 설명을 하면서 학생들이 잘 따라오고 있는지 몇 가지 질문들을 던진다. ③








활동

확인
(14)

Let's Practice
교재 4쪽의 지도를 이용하여 옆에 앉은 짝과 함께 길을 묻고 답하는 활동을 할 것임을 설명한다.
▷예제로 플래시 파일을 보여준다. ④

5~6분정도 학생들이 서로 대화할 시간을 주고, 교사는 학생들이 제대로 활동을 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짝 활동이 끝나면 그 중 4pair를 뽑아서 둘이서 대화한 내용을 발표하게 한다.
▷자발적으로 발표를 하는 pair에게는 그 대화가 맞던 틀리던 두 사람 모두에게 스티커를 1개씩 준다. ⑤
한 pair의 발표가 끝날 때마다 다른 학생들에게 표현이 맞게 사용되었는지 물어보고, 틀린 경우에는 수정하게 한다.
▷틀린 대화를 올바르게 수정한 학생에게는 스티커 1개를 준다.



학생들은 예제를 보며 앞으로 할 활동(pair work)을 확인한다.




지도에 건물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교사가 활동을 끝내기 전까지, 짝끼리 계속 길을 묻고 안내하는 연습을 한다.

교사에게 뽑힌 학생들은 발표를 한다. 나머지 학생들은 이를 잘 듣고, 교사의 질문에 대답한다.












시간이 없을 경우 예제 파일은 생략한다.





제대로 대화를 하지 않는 pair에게는 주의를 주거나 활동을 도와준다.


교사가 틀린 발표 내용을 바로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잘못된 점을 알아챌 수 있도록 유도한다.
















(7)

수업
내용
정리
(5)

Let's review today's lesson
PPT 화면을 보며 길 안내에 관한 기초 표현을 정리한다.
▷ 출발 지점부터 Flower shop까지 가는 길을 안내하면서 배운 표현을 정리한다. ⑥



교사의 지도에 따라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


과제

다음
차시
예고
(2)

Good bye, everyone
▷수업 시간에 학습한 내용과 관련된(표현, 어휘) Homework Sheet를 과제로 제출한다.
▷다음 시간에 “하루 일과(Daily Schedule)를 영어로 말해 보기”를 학습할 것임을 공지하고 인사한다.


과제와 다음 차시에 학습할 내용을 숙지한다.


Homework Sheet 는 다음 시간에 채점한다. 이 때, 과제의 문항이 모두 맞은 경우에는 스티커 2개, 반 이상 맞은 경우에는 스티커 1개를 줄 것임을 반드시 공지한다.